[언어문화교육][시각문화교육][전통문화교육][통일문화교육]언어문화교육, 시각문화교육, 전통문화교육, 통일문화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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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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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언어문화교육
Ⅱ. 시각문화교육
Ⅲ. 전통문화교육
Ⅳ. 통일문화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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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언어문화교육
언어문화교육은 어떤 점에서 그 구성 자체가 통합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다. 그러나 통합이라 해도 기능적 통합이냐 생성-비판적 통합이냐 하는 틀은 정확히 해야 할 것이다. 문화교육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라고 말하는 것도 바로 이런 점에 기초한다. 현행 국어가 통합을 추구하고 문화적인 마인드를 가미시켰으되 여전히 기능주의적 교육과정을 깔고 있으므로 근본적으로 달라졌다고 할 수는 없다. 패러다임이 바뀌면 당연히 교육내용 및 교과서의 구성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생성-비판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은 인간의 삶과 현실의 문제를 주제화하는 과정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므로 교육과정이 추상적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의 삶 문제를 다양한 시각과 방법에 의해 접근해갈 수 있다. 이제는, 지배체제나 생산관계를 재생산하는 노동력 양산 교육의 기능과 단절하고 현실의 문제를 제대로 읽고 새로운 삶을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복합적이고 역능적인 주체성의 개인화/사회화로서의 교육이어야 할 것이다. 다시 강조하건대 이것은 기능적 교육에서 비판적 교육으로 바뀌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며 인간의 다양한 욕망과 문화를 습득, 창조, 향유, 전승할 수 있도록 하는 생성적 교육으로의 전환이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문화교육이라 해서 감성적 놀이에만 심취되게 하는 것도 편향이다. 감성적, 지성적, 정의적, 윤리적, 담론적 작용이 상호소통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문화교육적 전환에 있어서 교육을 문제설정 교육으로 전환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열린교육 등 다소 변화가 있어 왔다하더라도 지금까지의 일관된 교육 패러다임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를 찾고 해결하도록 한다는 것으로 이루어져 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교사나 교육구조를 통해 문제는 이미 주어지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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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김문환, 분단조국과 통일문화,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ⅱ. 김영철, 전통문화 교육, 한국교육 문화사, 1998
ⅲ. 박명진, 문화연구 - 새로운 시각의 모색을 위하여, 문학과 사회, 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97
ⅳ. 안병희·임홍빈·권재일, 언어 연구의 회고와 전망, 인문논총 38,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997
ⅴ. 조남현, 전통문화이론의 재검토, 문예진흥 3월호, 1982
ⅵ. 주형일, 문화의 세계화,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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