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소비자교육][소비자교육]소비자교육의 개념,기능,목적, 청소년소비자교육의 특징,필요성,원칙, 청소년소비자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교육의 개념

Ⅲ. 소비자교육의 기능

Ⅳ. 소비자교육의 목적

Ⅴ. 청소년소비자교육의 특징

Ⅵ. 청소년소비자교육의 필요성

Ⅶ. 청소년소비자교육의 원칙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 주의에 관한 내용 즉 소비자 시민으로서 가치의식이나 비판, 권리나 책임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고 가정생활에 관련된 부분과 세금, 정부 협조에 관한 내용이 많아 정부나 매스컴, 여러 소비자단체에서 좀더 적극적인 소비자교육의 홍보가 강조되고 있다.
신남경은 현재 학교 소비자 교육은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소비자 의식과 태도를 확고하게 심어주지 못하여 소비자 보호 제도의 확립과 실시에 부정적인 견해를 가졌고, 소비자 권리 측면의 교육내용 영역이 매우 부족한 실태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 소비생활을 해 나가는 중에 성인들도 소비자 문제를 많이 경험하지만 판단력이 미숙하고 여러 면에서 불리한 입장에 놓인 아동들은 더더욱 많은 소비자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박현규는 오늘날의 아동들과 청소년들은 과거와는 달리 자신의 의지에 따라 물건을 살 수 있는 자유재량의 용돈의 액수와 기회가 훨씬 많아져서 아동과 청소년들도 현실적으로 영향력 있는 소비자 집단으로 등장하였다고 하였다.
하지만 현대의 아동소비자들은 소비자로서 역할에 대한 준비를 미처 하지 못한 상태이며 판단력이 미숙하여 각종 광고에 무방비상태로 노출되어 있다. 이에 대하여 안병근은 TV광고를 교재화한 후 학습과정에 투입․활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비판적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아동들의 합리적인 소비의식함양에 효과적이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시월(2004),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소비자교육, 시그마 프레스
ⅱ. 김영용(2004), 청소년 경제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경제교육, 통권24호
ⅲ. 박규철(1997), 청소년의 소비형태와 학교 소비자교육의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ⅳ. 박명희, 청소년 소비문화, 워크샵 자료
ⅴ. 박선아(1985), 유아원아동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ⅵ. 박성용(2002), 소비자 교육의 발전 방향, 경제교육 연구 8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필요성5)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특징6)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구성원 역할 및 특징7) 가정위탁보호사업 구성원의 특징과 관리8)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9)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외국현황 (미국,영국,일본의 가정위탁보호제도)10) 가정위탁보사업의 개선방안14.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등장배경2)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관련된 욕구는 다양한 욕구들 중에서 보다 더 기본적 성질을 가진 것을 기본적 욕구라는 개념으로 보며,기본적 욕구는 그것이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며,인간성의 유지에 필수적이며,기본적 욕구는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서비스의 양과 질에서 일정한 수준이 정해진다는 특성을 갖게된다.(예;하비Harvey는 음식,주택,의료,교육,신뢰 및 환경,소비재,레크리에이션,이웃분위기,대중교통,등.) 즉,사회적 욕구의 해결방법이 사회적,공동적이며,욕구

  • [사회복지]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제도 및 국민건강보험제도
  • 기능 약화와 가족의 해체는 아내의 학대, 아동 학대, 아동 유기 등의 사회 문제 유발3장. 국민건강보험제도1. 의료보험의 의의와 필요성 (1) 의료보험의 의의 - 의료보험제도는 생활상의 상병, 분만 및 사망 등으로 발생하는 의료비 지출 때문에 가계가 파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의료비의 비용부담을 전국민에게 분산시켜 가계의 안정을 도모하고, 국민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회보장제도 - 사회보험방식을 활용하여 전국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 교육,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 그리고 노인복지 전문요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등의 보다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의 노인교육이 요구된다. 이러한 현실적 필요에서 본 연구는 노인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헌을 고찰하여 한국의 노인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그 결과를 고령화사회에 대비하는 한국 노인교육의 새로운 정립방안으로 제시하여 노인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