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어휘언어학습][생활지도][생활만족도][생활사건스트레스]생활어휘언어학습, 생활지도, 생활만족도, 생활사건스트레스, 생활보호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활어휘언어학습

Ⅱ. 생활지도

Ⅲ. 생활만족도

Ⅳ. 생활사건스트레스

Ⅴ. 생활보호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활어휘언어학습

일반적으로 언어 체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으로 발달해 나간다. 듣고 말하는 구어 기술을 일차적 언어체계라 하고 읽기와 쓰기 기술은 이차적 언어 체계라 불린다. 또한 수용적 언어와 표현적 언어 유형으로 분류 될 수도 있다. 즉 듣기와 읽기는 정보를 투입 혹은 수용하는 기술이고, 말하기와 쓰기는 처리된 정보를 산출 혹은 표현하는 기술이다.
Hood & Willanson(1948 ; 김효경, 1997. p.16)은 언어 발달에 미치는 가정과 사회계층간의 요인을 문화적, 경제적 측면에서 조사한바 경제적 측면보다 문화적 측면이 언어 습득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언어 발달의 2차적 요인인 환경은 언어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진권장은 아동들의 생활언어와 관련이 있는 구체적인 사물을 통하여 지도함으로써 흥미를 잃지 않게 되며, Hilliard와 Troxell(1973 ; 신경룡, 1994. p. 24)은 풍부한 경험의 배경이 있는 아동은 그 배경이 빈약한 아동보다 읽기 학습의 진도가 훨씬 빠르다는 것이 판명되었다고 하였다.
이응백은 ‘아버지’, ‘누나’ 등과 같이 단어를 중심으로 읽기 및 쓰기의 과정을 통하여 문자해득을 넓혀 가는 형태소 법을 설명하였다. 단어로부터 시작하는 것은 낱말의 의미를 알게 하는 것으로 제한된 어휘를 시각 어휘로 나누어 낱말 전체를 익게 하자는 것으로 각 나라가 공히 이 방법으로 문자지도를 하고 있으며, 의미 전략 형성이 빠르고 아동의 심리적 발달을 고려한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김태원은 경험 장면을 디지털 영상매체를 통하여 지도한 결과 학습장애아의 읽기 능력에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일상생활에서 보고, 듣고, 만지는 등의 경험을 쉽게 할 수 있는 언어, 즉 생활어휘를 지도하면 언어 발달에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창욱(1998), 청각장애학생 언어지도 계획 수립을 위한 교과서용 어휘 연구, 특수교육연구 제5집
․ 김경자 편역(1994), 재미있는 언어여행, 서울 : 교육과학사
․ 정병률(1997), 생활환경 언어중심의 단계적 지도자료 활용을 통한 정신지체아의 읽기·쓰기 능력 신장, 전국특수교육현장연구논문
․ 조상희(1986), 교육권의 이론과 학습권의 이론, 교육현실과 교사, 청사
․ 천시권·김종택(1981), 국어의미론, 형설출판사
․ 한철우(1992), 효율적인 어휘 지도 방안, 교원교육 8-1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발달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청년기의 발달 성인초기와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 노화과정 행동의 장애 인간의 발달현상
  • 학습에 의존한다. 여섯째로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된다.인간의 발달현상에 관련된 논쟁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것은 유전과 환경 중에서 어느 것이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느냐와 인간의 발달은 단계적으로 발달하느냐 연속적으로 발달하느냐의 문제이다. 인간의 발달에는 각 단계마다 발달 과업이 있다. 발달과업이란 특정한 발달단계에서 개인이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여러 가지의 과제를 의미한다.일반적 발달과업의 내용첫째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생활에 더 활발하며 언어나 지각 , 정서적 문제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를 통해 아동의 회복력을 알 수 있으며 일시적 사건보다는 아이의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영아기생후 4주부터 2세까지가 영아기이며 여러 발달영역에서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는 시기이다. 앉고 걷고 뛰는 이동능력이 생기고 단어와 문장으로 타인과 소통하며 사람과 물체에 대한 인식 및 기억능력도 발달한다.1. 신체발달 출생 후 가장 빠른 신체성

  • [노인복지론] 노인의 교육
  • 학습할 수 없는 노인들을 위한 방송교육, 방문지도 및 시설 내 교육 프로그램 제공⑤ 학습에 의해 익힌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적 활동이나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공동의 장 마련⑥ 사회나 기업 등에 의한 퇴직 준비교육의 마련(silver plan or golden plan)5) 방향현재 우리나라는 고령자의 교육이나 문화활동에 대한 관심보다는 노후의 생활보장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지원책, 경제적 안정책 구축에 급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잊어서는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생활 활동 영역-자기보고, 수용 및 표현언어, 학습, 이동, 자기 관리, 독립생활 능력, 경제적 자급 자족 등 세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실제적인 기능상의 한계를 갖게 하고 평생 또는 장기간 특수하거나 둘 이상의 다른 분야나 일반적으로 보호, 처치, 기타 지원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는 중증의 만성장애이다.발달장애란 전반적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불충분하게 발달된 지적 능력으로 인해 학습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하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소 발달장애를 포함하여 아동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