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환경교육]사회환경교육의 특징, 종류, 사회환경교육의 매체, 사회환경교육의 외국 사례, 사회환경교육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회환경교육의 특징
1. 교육주체와 교육대상
2. 사회교육자의 역할

Ⅲ. 사회환경교육의 종류
1. 전문교육
2. 일반교육
3. 교육훈련
1) 교육훈련 실적
2) 교육훈련 계획
3) 교육훈련 추진방향

Ⅳ. 사회환경교육의 매체
1. 정부기관
2. 기업
3. 환경단체

Ⅴ. 사회환경교육의 외국 사례
1. 일본의 사회환경교육
2. 미국의 사회환경교육
3. 독일의 사회환경교육

Ⅵ. 향후 사회환경교육의 과제
1. 정부의 역할과 과제
2. 기업의 문제점과 과제
3. 환경단체의 문제점과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환경교육 확산 방안이라는 목표 아래 놓인 과제들은 산 넘어 산처럼 쌓여 있어 한번에 해결할 수 없다. 과제들을 문제 중심으로 나열해보면 환경교사 양성과정 개혁, 환경교사 임용 확대, ‘환경’과목 선택율 확대가 있다.
환경교사 양성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부전공과정, 연수과정, 환경교사 교육과정 등이다. 환경교사 교육과정은 교수구성과 구성내용에 대한 개혁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교사 발령은 부전공교사와 전공교사의 양면을 검토해야 한다. 환경선택율 확대는 교과서 개선, 입시와의 관련성, 이에 따른 선택과 필수에 대한 논의, 뒤따르는 교육과정에 대한 개편, 교육주체들 간의 논의와 합의 그리고 이 모든 노력을 이루기 위한 교육여건의 개선 등과 연계해서 나타난다.
물론 이런 과제들이 환경교육을 확산시키는데 얼마나 적합하냐에 대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 특히 환경교육을 분산형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독립형인 환경과목 선택율 확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의 논의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확대 방안과 미래의 비전이 복합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기 때문에 다소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현재와 미래의 연결을 위해서는 비록 단기적일지라도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여러 가지 문제 제기에 직면할 수 있음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안들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한계 때문이다. 환경교육의 확산은 단지 반짝이는 아이디어 중심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우리 사회와 교육의 총체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일부분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다. 여러 가지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현안문제 중심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악순환만 계속될 뿐이다. 환경교육에 대한, 더 나아가 교육전반에 대한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의 역할로서의 교육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필연적인 과정으로 확산방안을 하나씩 이루어야
참고문헌
* 김규응(1990), 한국의 환경정책과 환경교육, 한국과학연구협의회,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시헌(1990), 사회환경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서울 : 교육과학사
* 박태윤 외(2002),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 이재영 외(2002), 환경교육 활동·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개발, 환경부
* 전의찬(1992), 환경문제에 관한 주민 참여와 사회환경교육, 현황과 개선대책, 한국환경교육학회
* 환경부(2003) 환경과목 선택현황 분석결과 보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유형,현황,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평가,미국사례,개선방안
  • 환경과 평가 결과 종합2. 목표 달성도 3. 제도적 측면Ⅷ. 미국의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사례Ⅸ.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선 방안1. 모니터링 연구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2. 원격대학 설립 정책을 재검토한다1) 원격대학의 수요 판단2) 원격대학의 종류3. 원격대학의 설립 및 운영 시설기준을 강화한다4. 원격대학에 국고에 의한 재정을 지원한다5. 원격대학이 요구하는 행정지원 과제를 해결한다6. 원격대학교육 지원체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특징,목적, 환경교육의 중요성,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 환경교육의 외국 사례,개선 과제 분석
  • 환경교육의 특징, 환경교육의 목적, 환경교육의 중요성,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문제점, 환경교육의 외국 사례, 향후 환경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환경교육의 특징Ⅲ. 환경교육의 목적Ⅳ. 환경교육의 중요성Ⅴ. 환경교육의 내용Ⅵ.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토론1) 집단토론2) 패널토의3) 심포지움4) 워크숍2. 조사3. 실험‧실습4. 놀이, 게임, 표현5. 역할놀이․모의 사태 해결법6. 탐구Ⅶ. 환경교육

  • [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외국비교광고규제의 동향(5) 비교광고 심결 사례3) 어린이광고Ⅳ. 광고 윤리를 위한 규제 현황1.광고규제의 종류와 특징1) 광고의 역기능과 그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2) 광고규제의 의의3)광고법제의 시초4) 광고규제법률과 규제기관2. 광고업계의 자율규제Ⅴ.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1. 광고대행사의 윤리 2. 광고주의 윤리3. 광고매체의 윤리4. 광고윤리의 관리-Ⅰ. 서론현대는 광고의

  • [매체교육] 매체활용교육사례 조사 및 분석
  • 매체라는 것이 컴퓨터를 통해서만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다는 아쉬움이 가장 크다.・ 외국어나 과학을 제외한 국어과 과목들의 수업들이 참고서를 벗어나지 못하고 참고서와 교과서를 컴퓨터에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것들이 많아서 국어교육과로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자료들이 대부분 학생의 자율 학습을 위한 자료인데 학생들에게 보편화 되어있지 않아서 실제로는 쓰이지 않는 죽은 자료라서 활용이 되지 않는 것

  • [원격교육]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
  • 교육의 개념2. 원격교육의 발달3. 원격교육의 특성가. 개별학습과 협동학습나. 상호작용다. 원격교육의 특징4. 원격교육의 사례가. 국내사례나. 국외사례5. 원격교육 시스템가. 원격교육 시스템의 국내외 사례Ⅲ. 웹 기반 원격 교육 시스템 비교 분석1. 국내 원격 교육 시스템의 현황2. 원격교육 시스템 기능 분류 및 비교분석Ⅳ. 결론 < 비교분석 결론과 과제 점>Ⅴ. 역사학과 원격교육(전공과 원격교육)1. 서론2. 본론1)정보화 환경2)고고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