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교육]북한교육의 성격, 목표, 체계, 북한교육의 내용, 교육제도, 교원양성제도, 북한교육의 문제점, 교육방법,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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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북한교육의 성격

Ⅲ. 북한교육의 목표

Ⅳ. 북한교육의 체계

Ⅴ. 북한교육의 내용

Ⅵ. 북한교육의 교육제도

Ⅶ. 북한교육의 교원양성제도

Ⅷ. 북한교육의 문제점

Ⅸ. 북한교육의 교육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남북한 통일은 지구상에서 가장 뒤늦은 통일적업이 되었다. 통일이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온 독일이 통일되었고 우리도 최근의 불가침 협상 등 북한과의 교유가 확대해가면서 상호 접근해 갈 것이다. 남북통일논의가 확산되면서 북한을 비롯한 공산권 자료가 공개되고 있으며 그전보다 공식, 비공식 차원에서 더 빨리 전개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북한에 관한 자료는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물의 대부분은 안보차원에서 비판적 고찰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따라서 연구의 객관성 및 과학성이 미흡하다는 비판을 면할 후 없고 북한간행물자료는 너무 진부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적한 바와 같이 북한과 남한의 교원양성제도를 비교하면서 남북한간에 이질화되어 있는 교육체제를 단일의 체제로 통합하는 것이다. 남북통일의 과정 속에서 교육체제를 통합하는 과제는 통일을 촉진하는 매개요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통일 이후에도 민족 동질성을 확보하고 단일국가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다른 어떠한 과제보다는 중요한 것이다. 교육체제의 통합을 촉진하기 위하여 남북한의 교육체제가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면서 보다 이상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남북한 상호간에 교육체제를 개편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보면, 우리의 교육 통합 정책의 방향은 북한 교육에 대한 대응력과 포용력의 강화로 요약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계는 점진적이고 단계적 교류의 입장에서 쌍방의 수용이 가능한, 호혜적 교육교류사업으로부터 순차적으로 추진, 확대하여 교육협력체제를 구출해야 할 것이다. 교육교류 ․ 협력은 단기적 효과보다는 장기적 효과를 고려하여 신축성 있게 대응하며, 지금까지의 대결과 적대 관계로부터 협력과 화해의 관계로의 전환을 위해 민족공동체 의식을 고양하고 민족통합과, 나아가서는 국가통합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선보·김정환(1998), 교육학 개론, 주영사
▷ 김형찬(1990), 북한의 교육, 을유문화사
▷ 김선규(2005), 북한의 교육 패러다임, 사상과 비평사
▷ 박정원(2003), 북한의 교육법제에 관한 연구
▷ 신효숙, 소련군정기 북한의 교육, 교육과학사
▷ 한길만, 북한에서는 어떻게 교육할까, 우리교육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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