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기본방향,편성절차, 미술과교육과정 내용,문제점,재구성방안,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Ⅲ. 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Ⅳ. 미술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Ⅴ. 미술과교육과정의 편성 절차
1. 실태 분석 및 시사점 추출
2. 미술과 지도 목표 및 지도 방침 작성
3. 학년 미술과 지도 중점 설정
4. 교육과정 재구성
5. 학습 목표의 상세화 및 평가 계획 수립
6. 연간 지도계획 및 진도표 작성

Ⅵ. 미술과교육과정의 내용

Ⅶ. 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미술과교육과정의 재구성 방안
1. 지도 시기의 조절
2. 교과 간 통합 방안

Ⅸ. 미술과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과는 미술이라는 내용과 교육이라는 방법이 함께 어우러져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는 하나의 교과이다. 따라서 미술이 무엇이며, 미술 교과 교육이 미술이라는 내용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교육은 미술 전문가를 기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술을 통해 인간의 성장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을 돕는 것은 미술 교과만이 하는 역할은 아니다. 따라서 미술 교과의 특성을 살려 바람직한 인간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부분이 그 성격과 구체적인 목적으로 제시될 수 있다.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또,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 할 수 있다.
미술 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 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즉, 미술 교과 교육에서는 , 첫째,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 하며,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둘째, 동기 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를 북돋워 주고, 주제, 표현 방법, 조형 요서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 활동과 능동적인 표현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
참고문헌
◎ 김종훈,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지역화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미술교육, 형설출판, 1988
◎ 박휘락,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 세계대백과사전, 미술편 9권, 태극출판사, 1973
◎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2000
◎ 인천광역시북부교육청, 교육과정운영도움자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차례 -1. 제6차 교육과정의 개념과 배경1) 6차 교육과정의 개념2) 6차 교육과정의 배경2. 제 6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1) 6차 교육과정의 목표2) 6차 교육과정의 개정중점3) 6차 교육과정의 구성방침4) 6차 교육과정의 특징3. 제 6차 교육과정의 주요내용1)초등학교 교육과정2)중학교 교육과정3)고등학교 교육과정4. 제 6차 교육과정의 장․단점1. 제 6차 교육과정의 개념과 배경1) 6차 교육과정의 개념6차 교육과정은 시대적,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 향후 발전 방향
  • 미술, 실업․가정․ 선택: 실업․가정, 외국어- 연간 시간으로 제시하면서 주당 시간 수는 괄호 안에 제시- 반공 교육, 도의 교육, 실업 교육 강조문교부령 제45호 “중학교 교과 과정”1955. 8. 1. 제정 공포공포한 날로부터 시행* 교과 중심 교육 과정- 교과별 목표와 내용으로 구성- 반공 교육, 도의 교육, 실업 교육 강조제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3)문교부령 제120호 “중학교 교육 과정”1963. 2. 15. 개정 공포1965. 3. 1.* 생활(경험) 중심 교육 과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제 7차 교육과정은 OECD 가입이라는 비교적 경제 호황기에 구안되었으나 고시 당시에 이미 우리경제는 IMF체제하에 들어갔다. 고시 이후에도 교육 과정이 담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교육과정 지침의 부분 수정 및 재개정 고

  • [특수교육]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방향 12가.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12나. 교육과정 개정에서 강조한 사항 12다.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의 주요 내용 비교 13라. 훈련 영역별 주요 개정 내용 비교 147.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중요 지침 16가. 교육 목표 16나. 편제와 시간(단위)배당 기준 16다. 치료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17라. 운영방법 17마. 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과정 변천의 특징 178. 지체부자유 학교의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계획 18가. 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