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시민교육]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발달과정,주체,환경요인,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내용,평가,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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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발달과정

Ⅲ.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주체

Ⅳ.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환경요인

Ⅴ.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Ⅵ.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평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주시민교육은 민주정치 체제에서 필요로 하는 시민교육으로 궁극적으로는 국민 자치를 위한 교육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민주시민교육은 시민들이 스스로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알아두어야 하는 민주주의의 기본적 이념과 절차적 원리를 가르치고 시민이 직접 통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시민의 참여는 무지한 시민에 의한 맹목적 참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지식을 갖춘(informed), 그리고 효과적인 행동 방법과 숙고의 기술을 갖춘 책임감 있는(responsible) 시민의 참여를 의미한다(Quigley, 1991: 3). 바로 이것이 민주시민교육의 목적이다. 공적인 일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과 그 지식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만 민주사회에의 시민적 참여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민주사회에서 필요한 이러한 제반 능력을 키워 주는 것이 민주시민교육의 주요한 역할이라고 하겠다.
오늘날 민주사회는 역동적인 균형 속에서 파동을 통해 보다 높은 질서로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를 이루어 나가는 개방 체제이며 진화 체계로 파악된다. 민주사회에 있어 안정과 질서, 공동체의 통합은 바람직한 것이긴 하지만 그러한 조화와 균형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갈등과 동요, 불안정의 파동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변동과 역동적 균형 그리고 사회 진화의 연속적 과정에서 요구되는 시민적 자질은 단순히 주어진 관습이나 규칙을 따르는 것뿐만 아니라 서로 대립되는 갈등의 상황이 되었을 때 이를 현명하게 해결해 나갈 줄 아는 의사 결정력, 비판적 사고와 같은 고급 사고력을 지니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김해성 / 시민사회의 성격과 시민의 역할 : 시민교육을 위한 예비적 탐색, 특집1 : 세계화·통일·민주시민교육,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995
민주화 운동 기념 사업회 / 주요 외국학교 시민교육 내용연구 - 미국·영국·프랑스·독일·스웨덴을 대상으로, 2006
전득주 외 /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 세계화와 한국의 대응, 학문사, 1994
차경수 / 미국 중고·등학교의 시민교육 - 최근의 개혁과 변화를 중심으로, 사대논총 제46집, 1994
한국교육개발원 / 민주사회 민주시민,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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