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 기능적 생활중심진로교육과정, 기능적 교육방법, 기능적 교육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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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
1. 개인능력의 신장
2. 사회적 표현과 감상
3. 환경적 요인과 그 힘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Ⅱ. 기능적 생활중심진로교육과정
1. 발달론적 접근 방법
2. 행동론적 접근 방법
3. 기능론적 접근 방법

Ⅲ. 기능적 교육방법
1. 기능적인 교구와 방법
2. 실제 장소에서 가르치기
3. 대체훈련 서비스(Transdiscipluinary services)
4. 기록에 근거한 교수(Data Based Instruction)

Ⅳ. 기능적 교육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은 구체적이고 기능적인데 역점을 두어 그 프로그램을 구안해 왔다. 특히, 개별화 교수와 적절한 교육의 보장의 핵심이 되었던 IEP는 진단-처방적이고 과제분석에 의존한다고 보면 이는 행동주의적 입장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미국은 생활중심의 교육을 수행해 왔다고 본다면, 우리나라는 지식중심의 교과교육에 역점을 두어 왔다고 보여 진다. 그래서 미국의 학생들에게는 기초학력의 저하가 문제시 되어온 반면, 우리나라 학생에게서는 학교교육이 생활에 별로 쓸모가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연령이 어린 학생이나 지적 능력에 지체가 있는 학생에게는 지적 접근이 그리 쉽지가 않다, 그래서 자연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이 필요하게 되었고, 학교에서도 이를 강조하게 된 것이다.
이 교육과정 설계는 생활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지역사회와 사회에 필요한 것을 강조하는 동시에 개인의 문제도 강조한다. 교육과정은 탐구되어야 할 문제영역에 따라서 설계되고 선택된 내용은 이런 문제해결에 적절해야 한다. 그래서 때로는 교과의 경계선을 무시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면서 많은 내용이 학생의 능력, 관심, 욕구에 토대해야 한다. 내용 및 학습자의 발달을 강조하는 것이 다른 교육과정과 크게 다른 점이 된다.
항상적 생활 장면 교육과정(persistent life situations curriculum)은 문제 중심 교육과정 설계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직접적인 생활 장면에서 부합된 교육내용을 구성하려는 것이다. 즉, 아동과 관련이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하려는 것이다. 이는 아동에 따라서 흥미, 욕구, 능력, 성장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것이다. 이런 기본적 관점 위에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Stratemeyer(1957)와 Columbia 대학 교육과정 위원회는 항상적 생활 장면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김부용 외 7인(1996), 직업생활,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정신지체학교 고등부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자료 2
김윤희(1997), 그룹홈 정신지체인의 삶의 질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립특수교육원(1995), 정신지체 중학부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 서울 : 선명인쇄
권순오(1998), 생활중심 진로교육이 정신지체아의 직업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충기(1988),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 배영사
박희찬(1994), 장애인 직업, 서울 : 도서출판 인간과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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