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 기능적 생활중심진로교육과정, 기능적 교육방법, 기능적 교육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
1. 개인능력의 신장
2. 사회적 표현과 감상
3. 환경적 요인과 그 힘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Ⅱ. 기능적 생활중심진로교육과정
1. 발달론적 접근 방법
2. 행동론적 접근 방법
3. 기능론적 접근 방법
Ⅲ. 기능적 교육방법
1. 기능적인 교구와 방법
2. 실제 장소에서 가르치기
3. 대체훈련 서비스(Transdiscipluinary services)
4. 기록에 근거한 교수(Data Based Instruction)
Ⅳ. 기능적 교육프로그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능적 생활중심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은 구체적이고 기능적인데 역점을 두어 그 프로그램을 구안해 왔다. 특히, 개별화 교수와 적절한 교육의 보장의 핵심이 되었던 IEP는 진단-처방적이고 과제분석에 의존한다고 보면 이는 행동주의적 입장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미국은 생활중심의 교육을 수행해 왔다고 본다면, 우리나라는 지식중심의 교과교육에 역점을 두어 왔다고 보여 진다. 그래서 미국의 학생들에게는 기초학력의 저하가 문제시 되어온 반면, 우리나라 학생에게서는 학교교육이 생활에 별로 쓸모가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연령이 어린 학생이나 지적 능력에 지체가 있는 학생에게는 지적 접근이 그리 쉽지가 않다, 그래서 자연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이 필요하게 되었고, 학교에서도 이를 강조하게 된 것이다.
이 교육과정 설계는 생활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지역사회와 사회에 필요한 것을 강조하는 동시에 개인의 문제도 강조한다. 교육과정은 탐구되어야 할 문제영역에 따라서 설계되고 선택된 내용은 이런 문제해결에 적절해야 한다. 그래서 때로는 교과의 경계선을 무시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면서 많은 내용이 학생의 능력, 관심, 욕구에 토대해야 한다. 내용 및 학습자의 발달을 강조하는 것이 다른 교육과정과 크게 다른 점이 된다.
항상적 생활 장면 교육과정(persistent life situations curriculum)은 문제 중심 교육과정 설계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직접적인 생활 장면에서 부합된 교육내용을 구성하려는 것이다. 즉, 아동과 관련이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하려는 것이다. 이는 아동에 따라서 흥미, 욕구, 능력, 성장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것이다. 이런 기본적 관점 위에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Stratemeyer(1957)와 Columbia 대학 교육과정 위원회는 항상적 생활 장면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 참고문헌
-
김부용 외 7인(1996), 직업생활,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정신지체학교 고등부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자료 2
김윤희(1997), 그룹홈 정신지체인의 삶의 질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립특수교육원(1995), 정신지체 중학부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 서울 : 선명인쇄
권순오(1998), 생활중심 진로교육이 정신지체아의 직업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충기(1988),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 배영사
박희찬(1994), 장애인 직업, 서울 : 도서출판 인간과 복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