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개념, 성격, 발전과정, 국제이해교육의 기본 방침, 추진 시책,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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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Ⅲ. 국제이해교육의 성격
1. 문화 간 이해(Cross-Cultural Awareness)를 위한 교육
2. 세계적인 시각 또는 관점(Global Perspectives)에 대한 교육
3. 세계 각 국인을 연결시키는 세계체제(Global Systems)에 대한 교육
4. 세계적인 문제나 이슈(Global Problems and Issues)에 대한 교육

Ⅳ. 국제이해교육의 발전 과정

Ⅴ. 국제이해교육의 기본 방침

Ⅵ. 국제이해교육의 추진 시책

Ⅶ. 향후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과제
1. 국가수준의 국제이해교육 교육과정 및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보급한다
2. 국제이해교육 우수실천사례대회를 개최하여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한다
3. 국제이해교육 관련 기관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4. 창의적 재량활동의 범교과 학습 영역의 국제이해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5. 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 연구회를 활성화하여 상호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6. 국제이해교육 연구시범 학교의 연구 기간과 학교 수를 늘린다
7. 특별활동의 영역별 국제이해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8. 국제이해교육 부장 교사제를 실시한다
9. 교사, 학부모로 국제이해교육 자료 제작팀을 구성하여 다양한 자료들을 개발한다
10. 국제이해교육 관련 기관 및 전문인사의 협조를 받아 자료를 수집하고, 상설 전시관을 운영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가는 오늘날 국제이해교육을 통한 어린이들의 국제이해력 향상이 매우 중요하지만 국제이해교육은 연구학교 중심의 지구촌 클럽운영이나 특별활동 등 교과 외 활동 등으로 제한적이며 그나마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이해교육은 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과 ”인류공영“을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수단이다.
또한 선진 여러 나라들도 형식의 차이는 있지만 이미 오래 전부터 초등학교에 국제이해교육을 도입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세계시민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게끔 준비시켜 오고 있다.
우리나라가 세계화․국제화 교육을 주창한 것이 10년이 지났지만 아직 교육현장에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태조사를 분석한 결과 교사들이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면서도 국제이해교육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고,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의 미숙과 자료부족 그리고 국제이해교육이 그다지 강조되는 분위기도 아님을 지적함으로써 활성화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여건조차 형성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제이해교육 담당교사가 지정되어 있지 않아 동호회나 연구회가 조직되지 못함으로써 정보 네트워크 등 상호학습을 촉진하는 시스템도 구축되지 않고 있다. 교과에서도 5, 6학년 과정 일부 과목에 국제이해교육과 관련된 단원이 몇 군데 발견되지만 전체적인 비중으로 보면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해 국제교육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도 아니며, 담당 교사들이 체계적으로 연수를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땅하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세계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연이며, 국제이해교육도 피할 수 없는 세계화시대의 명제이다. 따라서 국제이해교육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빠른 시일 내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제약요인을 개선해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신일 외(2001), 지구촌 시대의 국제이해교육프로그램,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교육진흥원(2002), 국제교육진흥원 Plaza, 국제교육진흥원
박덕규 외(1997), 교원의 국제이해교육 증진에 관한 연구, 서울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세계화추진위원회(1998), 세계화백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97), 세계로 열린 교실
유석진(1995), 세계화·국제화와 정치, 학술심포지엄 : 국제화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해,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
황양복(2000), 한국 라보 청소년단체의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관한 요구조사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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