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취업교육] 고령자 직업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및 직업교육훈련의 실태와 문제,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대로 내시지 마시고 참고하셔서 내세요^^
- 목차
-
Ⅰ. 고령자 직업교육
Ⅱ. 고령자 직업교육의 필요성
Ⅲ. 고령자 직업교육훈련 실태
1. 우리나라의 고령자 직업교육
1) 고령자 직업교육 실태
2) 고령자 직업훈련기관
(1) 한국산업인력공단
(2) 서울시 노인취업 알선센터
(3) 노동부 워크넷
(4) 시니어클럽
(5) 노인인력뱅크
(6) 고령자인재은행
(7) 실버인재센터
2. 미국의 고령자 직업교육
Ⅳ. 고령자 직업교육훈련의 문제와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고령자 직업교육
고령 인구의 증가, 평생직장의 파괴, 개인의 삶에서 직업기와 비직업기의 혼재는 직업교육훈련이 직업에 새로 입문하거나 전직하는 청 ․ 장년층의 전유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고령자 직업군의 직업교육훈련 요구를 창출했다.
고령자의 직업교육훈련은 직업의 개념이 유동적, 동태적개념이라는 인식과 함께 평생학습사회의 정착으로 인한 개인의 학습권실현이라는 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고령자들의 성인교육, 직업교육훈련이 이슈가 된 것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계기에 의해서였다.
첫째, Eurolink Age의 조직적 활동이다. Eurolink Age는 네덜란드에 본부를 두고, 고령자들의 교육권을 회복하기 위해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조직으로 고령자들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정보공유에 주력하고 있다.
Eurolink Age는 고령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정치적, 사회적 하부조직을 구성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둘째, '유럽노인의 해' 선포가 노령자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다.
1993년 유럽공동체는 '유럽 노인의 해'를 선포하고 고령자들을 위한 각종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럽 각 국가들에게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과 함께 고령자 직업교육 정보와 직무현장에서의 고령자 관리기법을 교환하고 있고,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위해 1996년 Eurowork Age를 조직했다.
셋째, 이런 조직적 활동과 함께 고령자 교육훈련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 것이 바로 평생학습의 이념이었다. 특히 성인교육자들에 의한 알권리의 주장은 고령자들의 교육권에 대한 1981년 잉글랜드 선언(Fommon the Rights of Elderly People t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비교,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내 평생교육시설에서 시행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프로그램을 분석평가하시오
- 『그리스도와 문화』 요약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의 개념, 학자들이 정의하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자질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평생교육 교수자로서의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 리더십을 서술하시오
-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경험을 경험학습의 과정에 접목하여 기술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