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대처방안] 갈등대처유형과 조직갈등 관리방안, 대인관계 갈등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대로 내시지 마시고 참고하셔서 내세요^^
- 목차
-
*갈등대처방안
1. 갈등대처유형
1) 경쟁
2) 회피
3) 수용
4) 타협
5) 제휴
2. 조직갈등 관리방안
1) 갈등의 방지
2) 갈등의 해소
3) 갈등의 조장
3. 대인관계 갈등대처방안
1) 감정의 관리
2) I-message 커뮤니케이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갈등대처방안
갈등상황에 대처해 나감에 있어 문제의 성격과 갈등 당사자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다. 갈등을 방치하거나 은폐하
려고 하거나 갈등해결을 지연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1. 갈등대처유형
토마스(K. Thomas)는 내가 상대방의 요구에 얼마나 협조적(coopera-
tiveness)인가 그리고 내가 나의 목적을 얼마나 주장하는가(assertive-
ness)에 따라 경쟁, 제휴, 타협, 회피, 수용 등 5가지 대처 유형으로 나누
고 있다.
1) 경쟁(competing)
매우 독단적이고 비협조적인 유형으로 상대방의 입장에 대한 고려없
이 나의 주장을 밀어붙이는 갈등대처 행동방식이다. 매우 위급한 상황이
나 중요한 사안일 경우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 적용할 수 있는 대처방안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웅방식이 조직에서
자주 발생될 때는 더 심각한 갈등상황으로 발전될 수 있다.
2) 회피(avoiding)
협조성과 독단성이 낮은 유형으로 갈등상황에서 아무런 행동을 취하
지 않거나 그 상황으로부터 거리를 유지하고 싶을 때 취하는 행동이다.
상대방이 매우 화가 나 있어 진정할 시간이 필요하거나 피하는 것이 더
큰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을 때는 이 유형 이 효과적일 수도 있으나 갈등상
자료평가
- sdddddddddddddddd
- eoq***
(2015.11.25 04:47: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사회복지행정이 최근에 점점 더 중요해지는 이유에 대하여 토론해 봅시다
- 자원봉사론 - 개념 특성 역사 활동실태
- 등촌 종합사회복지관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1
- [건축학]쥬세페테라니(Giuseppe Terragni)-이탈리아 합리주의 건축가
- 휴대전화 분리불안이 어떠한 현상인지 설명하고 이것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본인의 경험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A+)
- 바나바 사역 훈련교재
- 자원봉사활동,자원봉사자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자원봉사의 필요성과 효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와 자원봉사활동의 관계를 통한 구성체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정신분석이론의 평가와 적용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청소년기 심리사회적발달 보고서(청소년전기, 또래집단, 이성관계, 정서적발달, 청소년후기, 독립, 성역할, 자아정체감확립)
- 안전 - 안전보건관리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