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대처방안] 갈등대처유형과 조직갈등 관리방안, 대인관계 갈등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대로 내시지 마시고 참고하셔서 내세요^^
목차
*갈등대처방안

1. 갈등대처유형
1) 경쟁
2) 회피
3) 수용
4) 타협
5) 제휴

2. 조직갈등 관리방안
1) 갈등의 방지
2) 갈등의 해소
3) 갈등의 조장

3. 대인관계 갈등대처방안
1) 감정의 관리
2) I-message 커뮤니케이션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등대처방안

갈등상황에 대처해 나감에 있어 문제의 성격과 갈등 당사자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다. 갈등을 방치하거나 은폐하
려고 하거나 갈등해결을 지연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1. 갈등대처유형

토마스(K. Thomas)는 내가 상대방의 요구에 얼마나 협조적(coopera-
tiveness)인가 그리고 내가 나의 목적을 얼마나 주장하는가(assertive-
ness)에 따라 경쟁, 제휴, 타협, 회피, 수용 등 5가지 대처 유형으로 나누
고 있다.

1) 경쟁(competing)

매우 독단적이고 비협조적인 유형으로 상대방의 입장에 대한 고려없
이 나의 주장을 밀어붙이는 갈등대처 행동방식이다. 매우 위급한 상황이
나 중요한 사안일 경우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 적용할 수 있는 대처방안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웅방식이 조직에서
자주 발생될 때는 더 심각한 갈등상황으로 발전될 수 있다.

2) 회피(avoiding)

협조성과 독단성이 낮은 유형으로 갈등상황에서 아무런 행동을 취하
지 않거나 그 상황으로부터 거리를 유지하고 싶을 때 취하는 행동이다.
상대방이 매우 화가 나 있어 진정할 시간이 필요하거나 피하는 것이 더
큰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을 때는 이 유형 이 효과적일 수도 있으나 갈등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dddddddddddddddd
  • eoq***
    (2015.11.25 04:47:54)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A) 학교폭력의 특성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
  •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및 효과검증. 사회복지연구, 35, 409-439.-박철원, 201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이사장, 학교 폭력 근절 해답은 학교에 있다 -박준희(2004), 『학교폭력』,정민사. -이한섭. 2005, 평화인권연대, 학교폭력 발생의 구조적 원인-정하성(200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정미경(2008).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적용효과 분석연구. 한국교육개발원.-조학래(2002). 중학생 집단따돌림 실태와 대응방안. 연세사회복지연구, 8,1-27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많은 학교 부적응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더 이상은 모른 척 할 수 없고 감출 수도 없는 부분이며 사회에서 감추려고 할수록 더욱 크게 자라날 부분이다. 위의 방안들을 사용하여서 학교 부적응을 겪고 있는 모든 청소년들을 도울 수는 없지만 최대한 우리 사회에서 학교 부적응을 겪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해결 방안을 찾고 사회 모두가 힘을 모아서 더 이상 우리의 청소년들이 고통 받지 않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 정보자원의 개발과 관리 정보자원개념 사회복지실천영역 사회복지자원개발
  • 관리, 그리고 보다 넓게는 정보화 사회의 진입에 따른 전체사회의 변화(조직구조, 환경, 문화 등의 변화에 수반되는 리더십 갈등 의사전달 의사결정의 변화)등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이러한 상황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Beveridge Report의 유명한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의미에서 시사하는 바와 같이 사회복지조직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전 생애적 복지욕구에 부응하는 대처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에 처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

  • 이혼가족 레포트
  • 관리자 182전문가 2,227기술공 및 준전문가 2,190사무 종사자 13,792서비스 및 판매 종사자 15,871농업,임업 및 어업 숙련종사자 690기능원 및 관련기능종사자 1,238장치,기계조작 및 조립종사자 428단순노무 종사자 2,928무직, 가사, 학생 75,947기타 및 미상 9,097여자 직업별 이혼시도별 협의재판종류별 이혼단위 : 건 167,096 143,580 22,309 1,207 128,468 111,127 16,458 883협의이혼 재판이혼 미상 계 계 협의이혼 재판이혼 미상1995 54,087 13,024 1,168 68,2791996 64,402 14,815 6

  • 학교폭력 발생 시 대처요령
  • 조직과 연계되어 발생시킨다. 폭력의 성격도 매우 조직적 ․ 전문적이므로 교사가 이들을 발견 ․ 탐지했을 경우는 먼저 선도 가능성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학교 자체의 선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학교 차원의 집단지도체제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지도와 감독, 교육 및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교사가 그들 조직원 전체와 친밀감 및 유대관계를 조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서클 리더와의 관계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구성원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