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실천프로그램] 가족지원 프로그램, 가족생활교육, 부모교육, 자원봉사, 가족여가, 가족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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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대로 내시지 마시고 참고하셔서 내세요^^
목차
Ⅰ. 가족지원 프로그램

1. 의의
2.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원칙

Ⅱ. 가족생활교육

1. 가족생활교육의 의의
2.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 및 프로그램의 개발
1) 활성화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Ⅲ.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의의

2. 필요성
1) 부모자세의 변화에 대한 이해
2) 가족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습득

3. 부모교육의 목표
1) 정보교환을 통한 부모능력의 강화
2) 신념과 통찰력의 변화
3) 가족에 대한 기술습득
4) 가족문제 해결능력의 강화

4.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전문적 부모교육의 실시
2) 부모교육의 인식변화와 홍보
가. 부모교육의 주체와 대상의 확대
나. 사회지원체계의 확립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4) 부모교육 전문가의 양성

Ⅳ. 가족자원봉사 활동

1. 자원봉사의 이해
1) 자원봉사의 의의
2) 자원봉사 활용 확대추세
가. 자원봉사 분야의 확대
나. 자원봉사 필요성의 증가
다. 역할의 변화

2. 가족관계와 가족자원봉사 활동
1) 가족자원봉사활동의 의의
2) 가족자원봉상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가. 가족의 자존의식과 정신건강의 증진
나. 인격적 성숙과 발전
다. 가족 간의 애정의 증가
라. 가족관계의 개선
마. 가족구성원의 자신감과 성취감
바. 가족의 건전한 여가선용

Ⅴ. 가족여가 프로그램

1. 가족여가의 이해
1) 의의
2) 문제점

2. 세대별 여가활동
1) 중년기의 여가활동
2) 노인의 여가활동

3. 가족여가 프로그램의 활성화

Ⅵ. 가족치료

1. 의의
2. 가족치료의 출연 배경
3. 발전과정
4. 가족치료와 가족관계
본문내용
1. 가족지원 프로그램

1) 의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목적은 가족구성원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
해 양질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가족구성원들에게 유효한 서비스를 전
달하려면 가족과 관련한 지원서비스를 활성화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가족관계에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생태학적 측면에서 부모 자
신을 지원하고 부모 자녀간의 관계를 증진시키며,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밀접
하게 해주어 가족문제를 감소시킨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부모들이 프로그
램에 참여하게 되면 가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자녀를
어떻게 가르치는지 그리고 문제사항을 어떻게 긍정적으로 처리하는지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자녀교육을 비롯한 가족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
식을 부모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해 교육을 받고 프
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물질적, 정신적으로 후원 및 지지하며 목표와 철학을
이해시켜 그것이 가정에까지 연결되어 부모로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효과
를 높이려는 일련의 활동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2)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원칙

가족지원 프로그램은 서비스 기관이 속해 있는 지역 사회와 서비스 기관
자체의 특수한 성격에 따라서 프로그램 활동이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다양하
게 운영될 수 있다. 가족지원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된다 하더라도 이들 프
로그램들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항상 고려해야 할 기본
원칙 이 있는데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을 종합하여 조사하였다.
첫째, 가족지원 프로그램과 가족의 관계는 평등과 상호 존중의 관계여야
한다. 가족의 성장과 변화는 바로 양자의 평등과 상호 존중의 관계를 통해 일
아나므로 프로그램 활동의 실제에서 이러한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는 일은
가족자원 프로그램의 가장 우선적인 과제이어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운영
자들과 가족(특히 부모)사이에 온정적이며 상호 반응적 관계를 발달시키고,
프로그램을 찾는 사람들에게 항상 격려와 지원을 할수 있도록 운영자들이 훈
련되어 있어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 참여자들 자신이 중요한 자원이다. 프로그램 활동은 참여
자들이 서로에게 중요한자원이 되고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의사 결정 과정
궤 참여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나아가 참여자 스스로 보다 넓은 지역 사회를
대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셋째,가족지원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그 활
동들이 지역사회의 가족들에게 문화적,시회적으로 적절히 부합해야 한다. 이
를 위해 가족복지사는 가족이 속한 지역사회의 요구와 관심, 문제들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가족과 지역사회의 문화와 전통, 가치관, 생활 양식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프로그램 활동 참여 가족들과 지역시치
를 직접 대표할수 있어야 한다.
넷째, 어떠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막론하고 부모 교윽과 부모를 대상으
로 한 인간 발달 교육,각종 생활 기술 훈련은 가족지원 서비스 활동의 핵심 요
소이다. 따라서 부모들의 특별한 관심과 흥미, 문제 등에 부응하는 활동들이
계획되어야하며 이 과정에 반드시 부모들이 참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모든프로그램 활동은 자발적 참여가강조된다. 가족이 도움을 청
하고 정보를 찾는 행동을 그 가족의 어려움이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가족의 강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여섯째, 가족지원 프로그램은 해당프로그램의 활동 범위 밖에 있는 활동
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다른 서비스 프로그램과 가족들을 연결시키는 교량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가족들에게 필요한 자원을 최대로 조성하고 활용
하기 위해서는 지역 사회의 기관, 단체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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