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6차교육과정과 7차교육과정 비교 및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앞으로방향-과학교육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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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7차 교육과정의 현황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

연구결과 및 비교 분석
2-1. 차례 분석
2-2. 각 영역별 비중 분석
2-3. 학습 내용 전개 과정에서의 비교
2-4. 자료 구성
2-5. 보충 ․ 심화학습의 연구
2-6. 단원 정리 또는 요약의 유형 연구
2-7. STS 측면에서의 내용 연구
2-8. 신․구 교과서별 탐구 활동에 대한 분석

요 약

과학교육의 문제점

바람직한 과학 교육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지금 우리의 학교를 바라보면 과연 교육이란 무엇이고 어떠해야 하는가 하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우리 교육을 황폐화 시켜왔지만 그 모든 것들의 중심에는 대학의 서열화에 따른 과열 입시 경쟁이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 제기는 이미 여러 차례 있어 왔고 정부 역시 이런 문제 제기에 공감하여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이러한 대학 서열화에 따른 과열 입시 경쟁을 학교 외부에서 강제된 문제로만 인식하여 입시 제도의 틀만 조금 손보면 해결될 것처럼 생각하는 단견이다. 조금만 깊게 문제를 살펴보면 보다 근본적인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다. 대학 서열화의 전제 조건은 전국의 고교생들을 일렬로 세울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준은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담당하고 있는데, 문제는 고등학교 교육 과정이 수능시험의 실시를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즉 고교 교육 과정에서 이미 학생들을 서열화 시키기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몇몇 과목에 지나치게 편중된 교육 과정은 수능시험에서 그 과목들에 대한 과도한 배점을 가져오게 하고 있고, 교과 교육 이외의 비교과 교육 과정의 초라한 모습은 바로 대학 입시에서 교과 성적에 대한 평가 이외의 다른 형태의 학생선발 기준을 만들려 해도 만들 수 없는 상황으로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 입시 제도의 개선 노력이 왜곡된 형태의 모습으로 변질되는 것을 막아내고 진정한 의미의 교육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학교 교육 과정 안에 내재되어있는 교육 정상화의 걸림돌들을 제거하는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이제까지 과학교육은 인간형성에 어떠한 형태로 기여할 것인가, 체계적 지식을 가르칠 것인가 아니면 추리능력의 양성을 주안점으로 할 것인가, 생활요소나 실용적인 면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등은 과학교육의 문제점이 되어 왔다. 최근에는 자연과학의 지식량의 증대가 가속화되어 학습을 통하여 주어지는 지식의 선택과 그 체계화가 중대한 문제점이 되었다. 과학을 과학자가 이룩한 자연에 대한 지식의 체계라고 규정할 때의 과학교육은 이것을 전수하는 것이 되어야 하고, 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전수하는가가 방법론으로서 주어지게 된다. 그러나 과학이 자연사물을 탐구하는 한 과정이라고 할 때의 과학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연의 이치를 탐구하게 이끄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요즘 교육의 초점은 7차 교육 과정에 맞추어져 있다. 6차 과학교육을 받은 나에게 7차 라는 말은 생소하기만 한 단어이다. 교육과정이 7차로 바뀌었구나 라는 생각만 했지, 그 의미는 나에게 있어 쉽게 다가오지 않았다. 교육과정이 1차에서부터 지금 현재 7차까지 변해 온 것은 예전보다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교육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정은 계속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에 7차로 바뀐 교육 과정 또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서 변화된 것이라고 본다. 21세기에 맞추어,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주 시민 육성이 이번 7차 교육 과정의 목표라고 할 수 있겠다.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 7차 교육 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는 이번 연구에서 6차 교육 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을 교과서를 중심으로 비교하고자 한다. 내가 전공하는 분야가 화학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많은 예를 화학에서 들고자 한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7차 교육 과정이 지향하는 점을 찾고, 7차 교육 과정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학 교육에 있어 변화 모색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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