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악기][국악기]한국전통악기(국악기)단소,장고(장구),훈,부,태평소,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비파,해금,아쟁,북,좌고,진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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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Ⅲ.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고(장구)

Ⅳ. 한국전통악기(국악기)의 훈과 부
1. 훈
2. 부

Ⅴ. 한국전통악기(국악기) 태평소

Ⅵ.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비파와 해금
1. 향비파
2. 당비파
3. 해금

Ⅶ.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아쟁

Ⅷ.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북

Ⅸ.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좌고와 진고
1. 좌고
2. 진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재래 국악기의 분류법은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서와 같이 그 악기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주요재료에 따라 나누는 방법과 《악학궤범(樂學軌範)》의 방식과 같이 그 악기가 어떤 계통의 음악에 편성되는가 하는 그 쓰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그리고 현재 널리 통용되는 3분법에 의하여 관악기현악기타악기로 크게 구분한다.
제작재료에 의한 분류방법은 금부(金部:쇠붙이로 만든 악기, 編鐘特鐘 등)석부(石部:돌을 깎아 만든 악기, 編磬 特磬 등)사부(絲部:共鳴筒에다 명주실로 꼰 줄을 얹어 만든 악기, 거문고가야금奚琴牙箏 등)죽부(竹部:대로 만든 악기, 피리젓대唐笛短簫 등)포부(匏部:바가지를 재료로 쓴 악기, 笙簧)토부(土部:흙으로 구어 만든 악기, 塤 缶)혁부(革部:대개 둥그런 통에다 가죽을 씌워서 만든 악기, 장구뛰鼓座鼓小鼓 등)목부(木部:나무로 만든 악기, 拍送棘) 등인데, 이를 8음이라고도 한다(61종).
음악의 계통에 의한 분류법은 고려 때 송나라에서 들어온 아악(雅樂)과 통일신라 때 당나라에서 들어온 당악(唐樂), 고유의 전통 향악(鄕樂)을 아부(雅部:아악기)당부(唐部:당악기)향부(鄕部:향악기)로 65종의 악기가 분류되어 있다. 또 연주법에 의한 분류법은 64종의 악기를 관악기현악기타악기로 나누고 관악기에는 죽부(竹部)목부(木部)포부(匏部)토부(土部)금부(金部)로 분류된 악기 일부가 포함되어 있다. 현악기에는 사부(絲部)금부로 분류된 악기가 포함되어 다시 찰현(擦絃)발현(撥絃)타현(打絃) 등의 악기로 세분되어 있다. 끝으로 타악기는 유율(有律)무율(無律)로 크게 나누고, 금부석부목부토부혁부로 분류된 악기가 포함되어 있다.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단소는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의 한 가지이다. 『악학궤범』에는 이 악기가 소개되어 있지 않고, 조선 중기 이후의 문헌에서도 단소의 이름을 찾을 수 없는 점으로 보아 조
참고문헌
권오성, 한국전통음악 장단 연구의 문제점, 91-국악회 전국대회 - 한국 음악의 장단, 한국 국악 교육학회, 1990
기청, 어화둥둥 두리 둥둥 이야기 국악, 서울 : 세광음악출판, 1994
대원사, 우리 옛 악기, 1990
송혜진, 국악, 이렇게 들어보세요, 2002
이성천·권덕원·백일형·황현정 지음, 알기 쉬운 국악개론, 도서출판 풍남
주태원,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본질화를 위한 시론,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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