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
1. 학문으로 번역하는 경우
2. 총체적 미술교육

Ⅲ.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의의

Ⅳ.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

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
1. 미술사(미술적 문화유산의 이해)
2. 미술비평(비평적 평가활동)
3. 미학(미적 지각활동)
4. 미술 창작(창조적 표현활동)

Ⅵ.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모형
1. 스텐포드 케터링 교육과정
2. 지도방법의 일반 모형(한국교육개발원)
3. DBAE에 근거한 학습지도안 모형

Ⅶ.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DBAE에서 가장 시사를 받아야 할 점은 미술활동을 단순한 즐거움의 추구에 그치지 않고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세련된 안목을 갖춘 교양인을 기르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연히 실기 위주로 진행될 수밖에 없고 대부분의 미술수업이 미술표현 위주의 수업으로 흐르게 되었다. 더구나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교사의 간섭을 극도로 배제하기 때문에 교사는 자연히 소극성을 띠게 되었고, 어린이는 무엇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것들을 모른 채 무조건적으로 표현하게 되는 현상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았다. 더구나 거의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고 그들의 삶 속에서 미술을 소비하는 미술 소비자들로 자라게 됨에도 대부분의 미술시간을 그리고 만드는 데 보내게 하는 것이다. 이런 미술 소비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그들의 삶 속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고 향수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미술지도는 중요하다. DBAE는 미학과 미술사, 미술비평, 미술표현의 네 범주에 바탕을 두고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종국에는 미술을 세련되고 안목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교양인을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지도를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는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부여함으로써 그들 속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자 하였다. 어린이는 내부로부터의 발달이 있으며 자유로운 표현 속에서 창의적인 사고가 발달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 가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가장 바람직한 형태는 환경이나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지도와 어린이의 하고 싶어하는 내적 동기가 만나는 것이다. 미술에 대한 다른 능력은 물론이고 창의성 역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어린
참고문헌
김은경, 새로운 미술교육 개선방안 연구, 서울:상명여대 학생 생활연구소
권상구(1991), 아동 미술교육, 미진사
국정교과서㈜(1997), 교육부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
손철주(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서울:효형출판
전성수(1997), DBAE가 한국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미술교육논총 제 6집, 한국미술교육학회
차은주(1994),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기초로 하여 채택되어진 모든 방법을 포함하는 것으로 그 개념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재활에 대한 이해와 책임의식을 고취시키고 자조․자립의 의지를 강화 시킨다.․ 치료․교육 및 직업훈련과 관련된 기술이나 방법 중 가르쳐 주기 쉽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 으면서도 효과가 있는 영역을 전수시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지역자원(장애인, 그 가족, 지역의 인력자원 등)을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기본적 이해가 전제되는 기초적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다음으로 제2부에서는, 아동학대의 사정 및 사례판정에 필요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측정방법, 평가 및 진단도구 등에 관한 전반적 사항과 실제 적용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학대 사정의 기본 요소,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 모델, 피해아동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과 면접기법, 학대 측정을 위한 방법 및 표준화된 검사도구, 의학적 확인 및 진단에 관한 사항, 부모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3. 연구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우리는 허종렬과 장원순이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 영역별 연구 동향 분석-1946년부터 1999까지의 연구 문헌 목록을 중심으로-”라는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을 간략화하여 사용했다. 특별히 현행 7차 교육과정을 다루고자 기간의 범위를 설정하였으며, 교육과정 개정 논의 발의의 시점인 1995년 5월 31일 교

  • [교육과정] 미국의 가정과 교육
  • 교육에 있어서의 주도권은 학생이 아니라 교사가 가져야 한다. ․교육과정의 중심은 지정된 교과를 이해하고 소화시키는데 있다.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진보주의적 교육방법의 장점을 인정하지만 모든 학습과정에 통용시킬 수 없다. ․학교는 정신훈련을 위한 항존주의식 전통적 교수방법을 유지해야 한다. ․학교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기초지식을 가르치는 일이다.․상이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인간성은 어디에서나 동일하기 때문에 교육 또한

  • (장애인 복지)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기관방문 보고서 포함)
  • 이해1) 정신장애의 의의와 분류(1) 정신장애의 개념 및 분류정신장애의 개념은 단순히 병리학적인 용어로만 규정할 수는 없으며 시대성과 사회성을 반영하는 사회역사적 개념이다. 사고, 감정 및 행동이 병리학적으로 특징지어지는 장애를 일컫는다. Spitzer와 Wilson 의 정신장애에 대한 정의첫째, 근본적으로 정신적이며 행동을 변화시키는 상태이다.둘째, 증상의 발현 상태에서 규칙적이고 실질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사회적 기능의 일반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