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성격발달단계,성격발달내용,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오이디푸스콤플렉스,유아성욕,꿈의 해석,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정의와 기본개념
1. 무의식(Unconscious mind)
2. 본능(Id)
3. 자아(Ego)
4. 초자아(Superego)
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Ⅳ.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내용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형성과 발달
Ⅴ.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오이디푸스콤플렉스
Ⅵ.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유아성욕
Ⅶ.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꿈의 해석
Ⅷ.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비평
1. 정신 분석 비난
1) 심리학자들
2) 종교인, 일반인
2.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3. 정신 분석의 문제점
1) 인간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보았다
2) 인간이 본능적으로 무의식적인 충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 인간의 미래는 불행할 것이라는 비관론을 취하고 있다
3) 정신 분석은 인간을 지나치게 결정론적으로 보았다
4) 성격 구조, 무의식의 세계, 리비도와 같이 가설적인 개념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했다
5) 정신 분석은 양적이고 객관적인 자료가 빈약하다
6) 지나치게 무의식 충동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프로이트의 무의식의 발견 - “인간은 자신의 주인이 아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무의식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과 다윈의 진화론과 더불어 과학의 3대 발견으로 해석되고 있다.
무의식에는 자아(의식)에 의해 거부된, 의식관념들과 갈등을 일으키는 관념들본능 표상들. 금지된 욕구들과 기억하기 고통스러운 지각들과 외상들이 존재한다.
무의식은 의식과 다른, 의식의 통제가 미치지 않는 영역이다.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는 양자의 접촉을 금하는 강한 검열선이 존재하며 의식과 전의식 사이에는 약한 검열선이 존재한다.
무의식은 의지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의지의 통제가 힘든 증상들, 꿈실수환상들은 모두 무의식과 의식 사이의 갈등과 타협의 결과로 발생하는 것이다.
의식에 드러난 정신현상들-사유, 정서, 행동-은 대부분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결정된다. 이 동기가 정서적 추진력을 제공하게 된다.(원본능→욕동→충동→감정정서들→사유 관념환상들행동들). 의식이 그 뜻을 이해자각하지 못하는 모든 정신현상들은 무의식에 의해 발생된 것이다. 즉 정신의 영역에 무의미한 것은 없다고 할 수 있다. 무의식은 의식에로 돌출하려는 충동을 가지고 있다. 즉 지금 이 순간에도 무의식의 역동적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회귀를 막으려는 방어활동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심리과정은 신체적(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상당부분 결정된다. 심리적 원인에 의해 신체적 원인이 발생된다. 억압된 충동, 관념들은 무의식에서 살아 역동하는데 우리는 마치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 듯이 가장하거나 망각하게 된다.
무의식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첫째, 금지된 욕구들, 관념들 즉, 현재 의식의 중심관념들과 갈등을 일으킬만한 정신적 대상들이 있다. 이것들은 전-성기기적인(유아적인, 성도착적인) 본능 표상들, 본능의 파생물들, 유아기의 원초적 환상들이다. 둘째, 고통스러운 사건들에 대한 관념들과 정서들, 콤플렉스들이 있다. 셋째, 상징적 의미의 체계들이 있으며, 넷째, 자아의 방어기제들-무의식의 중요한 구성요소-이 있다. 정신이 가장 우려하는 사태는 무의식이 일시에 또는 한꺼번에 자아의 방어벽을 뚫고 의식 표면으로 솟구치는 것이다. 이러한 것에는 자살, 미쳐버림, 증상형성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 로버트 D. Nyu, 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심리학과 인간이해, 중앙적성출판사, 1991
◈ 백상창 역, 프로이드 심리학, 서울 문예출판사, 1993
◈ 서봉연,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1998
◈ 이학 역,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 청목서적, 1988
◈ Horney, Karen,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새로운 이해,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1
◈ S. Hall, Calvin, 프로이드-심리학입문, 서울 : 학일출판사, 1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0세 4명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바른생활 수업 지도안 바른 자세 익히기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수업지도안 1학년 2학기 5단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