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이론적근거, 장점, 모형, 협동학습의 수업적용 사례, 수업적용시 유의점,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개념

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

Ⅳ. 협동학습의 장점

Ⅴ. 협동학습의 모형

Ⅵ. 협동학습의 수업적용 사례
1. 적용 절차
2. 적용 장점&단점
3. 수업 진행
1) 학습할 주제를 게시판을 이용해 미리 알린다.
2) 모듬정하기
3) 자리배치
4) 모듬별로 하위 주제를 선정
5) 모듬원 각각마다 특정 소주제 연구
6) 모듬원끼리 모여 의견 조정
7) 모듬발표
8) 반성과 평가의 시간
9) 모듬을 마치며

Ⅶ. 협동학습의 수업적용시 유의점
1. 협동학습은 아무런 준비 없이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교사의 철저한 사전 준비와 인내를 필요로 한다
2. 교사는 여러 가지 협동학습의 방법들 가운데 어느 한 가지에만 배타적으로 연루되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들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협동학습을 하나의 완전무결한 치료법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적인 측면에서는 인간은 협동 없이는 어떤 집단, 가족, 조직, 학교도 존재할 수 없다. 예컨대 협동이 없는 조직 내에서는 차도 혹은 인도 상에서 공동생활이 이루어지지 못하며, 또한 어떤 두 사람이 공동 언어 행동에 대한 일치된 규정을 형성하는데 있어 협동이 없이는 상호작용을 하거나 서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없다. 말하자면, 협동이란 우리 사회에서 개인과 상호작용을 아주 작은 일이며, 인간 상호작용의 중요한 형태라고 제시하고 있다. 인간은 사자와 코끼리와 같은 맹수처럼 강하지 못하며 정글 혹은 숲에서 오랫동안 홀로 살 수 없다. 그러나 생각할 수 있고 협동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맹수와는 다른 삶을 살 수 있다. 인간사회는 가족, 이웃, 정당, 클럽, 팀 등과 같은 협동적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그들 모두에게 만약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협동할 수 없다면 그들 모두는 실패한다. 이상에서 살펴볼 때 협동학습이 인간의 사회 생활에 끼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인간은 사회생활에서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전할 수 있으며 여기에 필요한 인격의 함양에 협동학습 방법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신자외 2인,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1999
변영계 외,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이중현,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방법 41가지, 내일을 여는 책, 1999
이칙희, TAI 협동학습모형 적용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 능력 신장,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2000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2001
이영희,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양한 특기·적성교육을 통한 21세기 유능한 아산인 육성
  • 적용한다.목표 설정지도계획 수립부서 설치 및 편성활동 전개연간지도계획수립 활동목표활동내용활동의 조직지도상의유의점평가의 관점자료, 작품처리차시별 계획부서설치,운영방법 및 운영시간 결정입부지도학생 희망 조사및 편성① 준비② 탐색③ 훈련④ 정착⑤ 심화평가〔그림 6〕특기적성교육 학습지도 과정(2) 특기적성교육 학습활동 전개과정단 계지도 방법역할 분담가 형나 형가. 준비시설 및 자료의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적용되는 2001년에는 어떤 유형의 단계형이 적용 될 것인가를 예측하고 그에 필요한 지식 및 자료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자의 생각으로는 대부분의 학교가 한 단계를 지도할 때는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을 적용시키고 한 단계가 끝난 다음 평가를 실시하고 단계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유급을 시켜 재이수를 시키는 것이 아니고 방학동안이나 방과후의 일정 기간동안 특별 보충수업을 시켜 다음 단계로 진급시킬 것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수업 우수교사를 각종 연수강사로 활용11.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장학자료 발간 보급(지역교육청)- 지역 교육청별 추진 현황- 우수 사례12. 교육자료의 개발 보급- 수준별 학습 자료 작성, 보급 계획단계형 자료심화보충형자료- 각종 교단 지원자료 발간 보급13. 지역교과서 및 인정도서 편찬보급- 우리들은 1학년 편찬- 사회과탐구 4-1 편찬 - 기타 인정도서 등14. 교육정보화 지원- 교원용 pc보급- 학생용 pc 보급- 컴퓨터 관련 교

  • 서비스에 대하여
  • 사례)②역 선택의 위험을 회피하라기업에서 가장 유치하고 싶어하는 고객이 가장 최악의 고객인 경우가 많다. 이것 을 역 선택 현상이라고 한다. 이것이 발생하는 이유는 고객은 항상 최대 유리한 조건의 계약만을 추구하는 한편, 계약을 제공하는 회사는 위험측정 및 가격설정을 평균에 근거해서 즉 특정고객의 실제위험과 비용에 대해 낙관적인 가정을 하기 때 문이다.역 선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애미카 뮤추얼사는 기존 고객들로부터 추천을 받

  • 특수교육 - 특수교육 모형 정리
  • 학습의 단점4. 탐구학습 적용시 유의점5. 탐구학습의 절차가. 탐구학습 모형의 일반적 절차나. 과학과 탐구학습 모형의 일반적 절차4. 토론학습 모형1. 토론학습 모형의 등장 배경 및 의미가. 토론학습 모형의 등장 배경나. 토론학습 모형의 의미2. 토론학습 모형의 장점과 단점가. 토론학습 모형의 장점나. 토론학습 모형의 단점3. 토론학습 모형 적용시 유의점4. 토론학습의 지도원리5. 토론학습 절차5. 경험 학습 모형1. 경험 학습 수업 모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