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학교평가의 특성, 학교평가의 필요성, 학교평가의 평가과정, 학교평가의 실제,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평가의 특성

Ⅲ. 학교평가의 필요성

Ⅳ. 학교평가의 평가과정

Ⅴ. 학교평가의 실제

Ⅵ.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1. 학교평가 체제
1) 연방정부
2) 권역별 협의체 중심
3) 주(state)정부의 학교평가
4) 지역교육청의 학교평가
2. 각 유형별 평가내용
1) 우수학교 인증 체제
2) 학교인정 체제
3) 학교개선 체제
4) 학교책무성 제도

Ⅶ. 향후 학교평가의 내실화 방안
1. 학교평가에 대한 자발적 참여 유도
2. 평가 대상학교 선정의 자율성 부여
3. 평가 결과에 대한 지원체제 강화
4. 학업성취도 반영
5. 평가위원의 전문성 확보
6. 국가수준의 학교평가 통합
7. 양적 지표에 의한 학교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평가의 목적이 비록 다양하나, 그것은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제안된 학교 평가가 경쟁의 논리를 토대로 하는 것도 학교간의 경쟁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자는 것이고, 책무성의 점검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 평가 역시 학교가 부여된 역할과 기능을 다하고 있는가를 점검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학교 평가는 학교 교육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실태를 점검하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드러난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하고 극복함으로써 학교 교육을 개선하고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이 동일하다고 하여 세부 목적마저 동일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평가의 세부 목적에 따라 그에 부합하는 학교 평가 모형을 구안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평가의 세부 목적을 학교 교육의 질적 개선에 두는 경우 이에 합당한 학교 평가의 형식을 구안해야 할 것이고, 평가의 목적이 교육 개혁을 위한 정책 과제의 이행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라면 이에 맞는 평가 방식이 구안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규태(2005), 교육의 책무성 평가의 실제와 대안 : 학교평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3호, 한국교육행정학회
2. 김인식·최호성(1997),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수정판), 교육과학사
3. 박종렬(1996), 중등학교 학교단위 책임경영을 위한 학교평가기준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14권 제2호
4. 양원숙, 학교평가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5. 임연기(2005), 학교평가의 이론과 실제
6. 임연기(2005), 한국 학교평가의 유형과 특성 분석,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