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정의,특징,주요개념,과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적용,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피아제의 생애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정의
1. 인지기능
1) 조직
2) 적응(또는 순응)
2. 인지 구조(인지적 도식)

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1. 도식 그리고 구성(construction)과 구조(structure)
2.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

Ⅵ.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과정

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The period of sensori-motor)
1) 반사 활동기(Reflex Activity)
2) 일차 순환반응(Primary Circular Reactions)
3) 이차 순환반응(Secondary Circular Reaction)
4) 이차 반응의 협응(CO-Ordination of Secondary Reaction)
5) 이차 순환반응(Teriary Circular Reactions)
6) 사고의 시작(Mental Combination)단계
2. 전조작적 사고기(The Period of Pre-operational Thoght)
3. 구체적 조작기(The Period of Concre Operation)
4. 형식적 조작기(The Period of Formal Operation)
1) 가설-연역적구조(Hypothetic-deductive Cognitive Strategy)
2) 조합적 분석능력(Combinational Analysis)
3) 추상적 사고(Abstract Reasoning)

Ⅷ.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1. 인지갈등 유발기제와 그 적용
2. 반성적 추상과 그 적용
3. 최적 학습시기와 그 적용

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1. 단계에 대한 문제
2.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
3. 인지 발달과 문화
4. 연구 방법에 대한 비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은 매우 영향력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방법론적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그의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방법이 매우 광범위함에도 불구하고 면담동안에 질문을 바꾸는 등의 일관성 없는 방법을 사용하여 면담의 기본 규칙을 위배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초기의 관찰이 그의 세 자녀의 관찰 결과에 의해 얻어졌기 때문에 그의 자료수집 과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은 Piaget가 표집의 크기 및 자료의 통계적 분석 방법을 소홀히 하였다는 것이다.(Elkind, 1981)
그러나 이런 비난에도 불구하고 Piaget의 연구는 아동의 논리성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정교하고 통찰력이 있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주었다는 이점이 있다.

Ⅱ. 피아제의 생애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해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형성하였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Piaget은 1896년 스위스 뉴샤텔(Neuchatel)이란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주의 깊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중세의 역사가였고, 어머니는 감정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전한 여인이었다. Piaget의 아버지는 성실성과 꾸준함을 가진 사람이었다.
참고문헌
김양희 외, 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김현근, 피아제 이론과 아동중심교육, 열린 교육연구2, 1994
변창진·송명자 편저, 교육심리-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6
서창렬, 피아제, 시공사, 1999
Barry J. Wordsworth, 삐아제의 인지적·정의적 발달, 중앙출판사
Herbert P.Ginsburg & Sylvia Opper,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학지사, 2006
M.A.S.플러스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도덕발달 이론 VS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정리 및 교육적 시사점 [도덕성 발달]
  • 발달이론 개념정의1. 도덕성 발달이론 개념콜버그 도덕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은 Lawrence Kohlberg가 시카고 대학(University of Chicago)의 대학원생이었던 시절, 스위스 심리학자 피아제(Jean Piaget)의 심리이론을 확장해 도덕발달의 설명에 적용한 것오늘날은 도덕발달에 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으며, 피아제는 도덕적 사고(moral reasoning)와 도덕성(morality)은 단계를 나타내며 발전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콜버그는 도덕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전조작기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및 교사
  • 피아제는 적응을 동화와 조절간의 평형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유기체가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자신은 물론 외부세계와 그리고 자기 자신과 외부세계와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는 것이 그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피아제의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개념을 인간의 정신 세계에 도입함으로써 인간 의 정신 세계를 하나의 명료한 모델로 표현하였다. 여섯째, 인간의 성격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발달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을 전 생애적으 로 보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일곱째, 인간의 정신 세계를 분석함으로써 신경증을 비롯한 정신병의 치료와 예방에 공헌하 였다. 여덟째, 무의식적 충동(성욕, 공격성)을 적절히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주었다. 3) 이론의 비판적 검토첫째, 인

  • [수학교육론] 제 7장 인지 발달 단계 이론과 수학 학습
  • 인지적 불평형화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4. 피아제 이론이 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 및 적용*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수학 관련 내용1감각운동기2전조작기개체가 1개인 경우와 많은 경우의 차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교과서)3구체적 조작기여러 가지 성질을 갖는 대상들을 특정 성질에 따라 분류하여 집합과 부분집합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분류된 각 집단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다룰 수 있게 되고, 연산이나 어떤 행위의 과정을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목 차 Ⅰ.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개관1. 피아제 이론의 영향2. 콜버그 이론의 전반적 특징 및 진단방법3. 단계와 단계별의 특징4.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5. 콜버그의 도덕 교육III. 실제 경험 사례와 단계적 분석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교과서 사례 분석 및 재구성2.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3.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V. 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