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코메니우스,로크,루소,프뢰벨,스펜서,엘렌케이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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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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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 목적
2. 교육내용 및 단계
3. 교육방법
1) 발견학습방법
2) 놀이중심 학습방법
3) 모범을 통한 학습방법
4) 변증법적 학습방법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개요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3. 중용론(中庸論)
4. 주지주의(主意主義)
Ⅲ. 퀸틸리아누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사상
Ⅳ.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유아교육의 목적
2. 유아교육에의 지침서
1) 대교수학
2) 모친학교지침
3. 유아교육 방법
1) 자연적 교수
2) 직관적 교수
Ⅴ. 로크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생애 및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
Ⅵ. 루소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루소의 생애
2. 교육사상
Ⅶ. 피히테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독일국민에개 고함의 개관
2. 독일국민에게 고함의 교육적 내용
3. 교육의 본질
4. 교육의 목적
5. 교육의 방법
6. 교육학적 의의
Ⅷ. 프뢰벨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사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자기표현의 원리)
3) 놀이 및 작업의 원리
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
Ⅸ. 스펜서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Ⅹ. 엘렌케이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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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 목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에 대해 Platon은 정의로운 인간 육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인간의 각 영역 간의 조화로운 발달과 성장을 근원적으로 염두에 둔다. 그리고 Platon은 정의를 ‘다른 사람의 일에 간섭하지 않고 각자가 자신의 것을 함으로써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것이 제대로 실현될 때 정의로운 국가이며 정의로운 인간이다. 따라서 Platon은 궁극적으로 국가의 세 계급의 조화로운 분류 및 유지와 영혼의 세 부분이 조화롭게 발달한 정의로운 인간 육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Platon은 행복의 달성을 모든 인간 노력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에게는 궁극적인 교육의 목적은 인간이 최상의 목적 즉, 행복의 달성을 성취하도록 돕는 데 있다. 이는 교육은 인간이 바람직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는 기준과 원리를 제공해 주어야 함을 말한다. 그렇다면 Platon이 말하는 바람직하고 행복한 삶이란 어떤 것인가? Platon은 올바른 정의의 개념의 실현이라고 한다. 그리고 여기서 교육은 정의를 실현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한다. 정의의 실현을 그 근원에 둔 교육목적을 토대로 Platon은 교육이란 근본적으로 똑같지 않은 것을 균등하게 취급하는 것은 불공정한 것이라 생각하고 각 개인의 천성과 능력에 따라 다른 형태의 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즉 교육이란 마치 멀어 버린 눈에 시력을 불어 넣듯이 지식을 영혼 속에 불어 넣는 것이 아니라 지식에 합당한 능력을 가진 영혼으로 하여금 올바른 방향으로 돌아서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저마다 타고난 소질이 다르므로 각 개인이 타고난 잠재적 소질을 잘 관찰하여 이를 계발시키고 그것에 합당한 교육을 해야 함을 주장한다.
따라서 Platon은 교육목적인 정의로운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교육의 과정을 전 생애 즉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제시하고 있다. Platon은 체계적으로 교육의 단계를 구분하고 그에 따른 교육의 목적을 제시한 것은 결국 그의 국가에서의 정의 즉, 세 부분의 조화로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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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임구 역, Zemb, Jean-Marie, 학문의 정신 아리스토텔레스, 한길사, 2004
강정인·김성환, 플라톤의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1
고사까 슈우헤이·방준필, 철학사 여행, 간디서원, 2004
박재문·서영현, 플라톤과 교육, 문음사, 1992
박해용, 청소년을 위한 서양 철학사, 두리미디어
조지 세이빈토머스 솔슨·성유보차남희, 지음정치사상사1, 한길사
쿠르트 프리틀라인, 서양철학사, 서광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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