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종류,특성,의의,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운영,사례, 특별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종류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특성
1. 학습 내용 선택
2. 주제 설정
3. 시간 운영
4. 학습 집단 편성
5. 교과 및 특별 활동 교육과정과의 연계

Ⅳ.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의의
1. 특별활동은 전인교육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기여한다
2. 특별활동은 민주시민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3. 특별활동은 개성과 소질을 계발․신장하고 여가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4. 특별활동은 미래 지향의 인간을 양성한다
5. 특별활동은 기본생활습관의 형성을 통하여 공동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게 한다

Ⅴ.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내용
1. 자치활동 내용
2. 적응 활동 내용
3. 계발 활동 내용
4. 봉사 활동 내용
5. 행사 활동 내용

Ⅵ.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

Ⅶ.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
1. 운영의 기본방향
2. 운영을 위한 여건조성
1) 교원연수 기회의 확대
2) 지도자료 확보
3. 지도자료의 개발 활용
1) 자료개발의 기본방향
2) 개발할 자료의 종류

Ⅷ.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사례

Ⅸ. 특별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

Ⅹ.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영역별 평가
2.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 교육 목표에 적합한 평가
3. 평가의 결과 종합
4. 학생 각자의 성취도, 변화 진단하는 절대 평가
5. 학생 개개인의 발달, 변화, 성취 평가
6. 특별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실시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활동이나 특별활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인성이 동일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각각이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교과활동은 주로 개념적 지식에 의존하여 이루어진다면 특별활동은 직접적인 행동을 통하여 심성에 영향을 미친다―에 있어서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은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두 축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바로 이 점에서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을 대등한 위치에 있는 두 개의 서로 다른 교육활동으로 파악하고 학교교육에서 어느 하나만 지나치게 강조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일견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 한 예로, 의례(儀禮)를 비롯한 일체의 사회・제도적 행동이 학생들의 심성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력을 고려해 볼 때 교육과정에는 교과활동 이외에 또 다른 측면으로서 사회적 영향력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의례는 특별활동의 근간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주장은 사회・제도적 행동의 의미를 통하여 특별활동의 핵심적 성격을 잘 드러내 주었다는 점에서 특별활동의 논의의 지평을 넓혀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볼 때에는 자칫, 특별활동이 심성에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 때문에 오히려 특별활동이 교과활동과 거의 대등한 지위를 가지는 것 내지는 교과활동보다도 중요한 것이라는 교육과정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일반 사람들에게 심어줄 우려가 있다. 여기서 교과활동을 우선하는 것으로 보아야 하는가 아니면 특별활동을 우선하는 것으로 보아야 하는가 하는 논의를 또다시 하는 것이 부질없어 보일지 몰라도, 교과활동은 반드시 특별활동에 우선하는 특별활동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특별활동보다 학교 밖의 수단과 목적이 맞물려 돌아가는 사고방식에서 좀더 자유로울 수 있는 교과활동이 특별활동보다 우선하여 활동의 방향을 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 점을 특별활동의 입장에서 바꿔 말하자면, 특별활동은 반드시 교과의 연장선상에서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별활동은 어떤 형태로든지 간에 교과활동으로부터 분리되어서는 교육과정 활동으로서의 올바른 의미를 가질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의 내용상의 관련이 정당하게 존중된다면 그것이 집단적 의례이든 개인의 여가활동이든 간에 교과활동에 못지않게 인성교육에 직결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곤, 학교 특별활동 운영계획 수립 절차의 실제, 우수교육활동 프로그램, 전라남도교육청, 2001
◇ 김기태, 특별활동 지도의 실제, 서울 : 배영사, 1992
◇ 문관룡, 특별활동 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수산초등학교, 학생 중심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특별활동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2001
◇ 양희섭, 고등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연구 논문, 2002
◇ 함종규, 증보 인간형성을 위한 특별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