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잠재성, SWOT 분석, 문제점,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의료관광 개념

2. 국내외 의료관광 현황
(1) 국내 의료관광의 현황
(2) 해외 의료관광의 현황

3. 국내 의료관광 분석
(1) 국내 의료관광의 유형
(2) 국내 의료관광의 종류
(3) 국내 의료관광의 필요성
(4) 국내 의료관광의 잠재성
(5) 국내 의료관광의 SWOT 분석
(6) 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
(7) 국내 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

4. 최종 결론
본문내용
의료관광이란 의료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 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를 의미한다. 주로 비용이 선진국과 비교하여 저렴하면서 동시에 선진국 수준의 의료 서비스와 휴양시설을 갖춘 아시아, 동유럽, 중남미 지역의 관광지에서 활발히 이루어진다. 의료관광을 산업적 측면에서 먼저 살펴보면, 의료산업이란 크게 전방산업인 의료 서비스 산업과 후방산업인 제약 산업ㆍ의료기기 산업으로 구성되며, 각 산업은 가치사슬로 연결되어 있어 전후방 사업이 서로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이 진행되는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의료관광은 해외환자유치의 방법 중 하나로서 의료 서비스와 휴양ㆍ레저ㆍ문화 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를 의미하며, 사용자(관광객)는 의료와 관광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이루고자 관광을 한다고 하나 실제로는 의료행위 자체에 비중을 둔, 치료 목적의 관광형태로 해석할 수 있다.
의료관광을 구체화하여 정의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Goodrich는 의료관광이란, 건강과 관련된 서비스나 시설을 의도적으로 촉진함으로써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관광시설이나 목적지라고 정의하였고, Hall은 특별한 흥미가 있는 관광 중 하나로서 주요 동기가 건강과 관련 있는 관광이라고 정의했다. 또, Eric은 건강상태를 개선시킬 목적을 가진 사람이 집을 떠나 행하는 레저형태라도 정의하였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경우 보건관광은 보건 분야에서 관광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부문을 발굴, 개발하고 관광을 상품화하여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우수한 보건 서비스와 관광이 결합된 보건관광프로그램(상품)을 개발하여 외래 방문객에게 제공함으로서 관련 산업분야의 발전을 꾀하고 아울러 외국인 유치를 통한 외화획득 등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즉, 의료관광은 의료에 관광을 접목한 것으로 환자가 치료를 목적으로 진료ㆍ휴양과 관련한 관광활동을 병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의료기술 및 서비스가 뛰어나고 가격경쟁력이 있는 국가에서 진료 및 휴양을 목적으로 여행가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정의할 수 있다. 기존 관광자원과 의료자원의 공통된 부분을 추출하여 새롭게 복합적인 형태의 관광 상품이 기존 관광산업과 의료산업의 별개의 산업형태 즉, 의료관광이라는 새로운 산업영역을 산출해 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www.tourmedi.net
www.medikorea.com
www.betanews.net
www.visitkorea.or.kr
www.mct.go.kr
www.knto.or.kr
www.khmc.or.kr
www.khckorea.com
www.koreaintour.com
의료관광론 - 원종하, 한올출판사, 2011
의료관광전문가를 위한 의료관광전략 - 홍창식, 박종덕, 현학사, 2011
의료관광의 이해 - 조구현, 기문사, 2010
의료관광 마케팅 - 유명희, 한올출판사, 2010
의료관광상품론 - 김길래, 고태규 외, 소화, 2010
의료관광 산업개론 - 강한승, 우봉식, 대왕사, 2010
관광학총론 - 한국관광학회, 백산출판사, 2009
의료 서비스 개방 논의와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2006
의료관광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한국관광공사, 2006
의료관광미래발전 전략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6
외국의 의료관광 추진현황 및 시사점 - 한국관광공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관광서비스산업의 개방과 변화① 중국 관광산업 외부환경의 변화② 중국 관광내부환경의 변화③ 중국 관광서비스 산업의 현황④ 중국의 관광 정책⑤ 중국 관광산업의 강점⑥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⑦ 중국 관광 사업에 대한 한국의 투자 방안⑧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추세5) 기타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건축산업▶ 영상산업▶ 언론출판Ⅲ. 결론1. 대중 서비스 분야 진출 전망 및 시사점2. 대응방향Ⅰ. 서론

  • (주) CJ푸드빌 분석
  • 분석관광상품기획론 - (주)CJ푸드빌Ⅳ.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1. (주)CJ 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내부 환경 - 강점 요인3. 내부 환경 - 약점 요인Ⅴ. 핵심역량 평가1. (주)CJ푸드빌의 핵심역량 파악하기2. 가치사슬의 중요도와 경쟁우위Ⅵ. IE - MATRIXⅦ. SWOT 분석1. SWOT 분석2. SO/ST/WO/WT 분석Ⅷ. 핵심 전략 제시하기■ 참고문헌Ⅰ. 기업의 목표와 현황1. (주)CJ푸드빌의 비젼 & 미션1) CJ의 기존의 비젼과 미션Vision아시아 최고의 외식 서비스 기업Missi

  • [마케팅]`라네즈` 화장품 마케팅전략과 촉진전략 분석
  • 분석을 통한 핵심역량 분석 Ⅳ. 경쟁사분석기업소개 및 연혁주력제품 소개3. 매출액분석 비교4. SWOT분석 비교5. 4P’s 분석 비교6. 핵심역량분석 비교Ⅴ. IMC관리촉진조직촉진예산광고판매촉진상호작용-인터넷마케팅인적판매직접마케팅홍보 / 공중관계Ⅵ. 문제점제시광고직접마케팅 > 시판홍보인터넷마케팅Ⅶ. 추천전략Tool 별 추천전략IMC관리와 SWOT분석에서 도출된 핵심역량을 통한 통합적 추천 전략기업 선정 동기‘고객 가치 경영

  • [광고전략] 라네즈 광고전략 분석
  • 경영활동을 홍보함은 물론 모든 환경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환경무한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전개한 태평양 그린운동은‘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환경경영체제 구축’, ‘무공해 사업장 구축’, ‘사회적 책임완수’의 4개 방향으로 추진한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을 실천하기 위해 폐기물 3R 프로그램을 전개했고 화장품 용기의 재활용에도 관심을 가져 현재까지 한국자원재생공사에서 총 53개

  • 현대카드마케팅 전략,시용카드시장,경쟁사례-현대카드,삼성카드,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관광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강화하는 것이 수익을 끌어 올릴 수 있다.232526272829373852535473Swot타켓팅포지셔닝4P지나친 타켓팅에서의 차별화의 정도가 너무 심하다76SWOT평가자동차 업계를 통한 히트상품 M카드의 수익이 70%이상으로 다른 히트상품 개발 필요고객 스위칭이 빠르고 여러 개의 카드를 보유함에 따른 휴면카드에 대한 대책이 필요카드 디자인 개발이 중요하나 비용이 많이 들으므로 과도한 세분화에 대한 제품 통합이 필요781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