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클럽메드의 서비스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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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클럽메드 소개
(1) 개요
(2) 특징

2. 환경 분석
(1) 리조트의 개념
(2) 리조트의 유형
(3) 리조트산업의 현황

3. SWOT 분석

4. 클럽메드 서비스경영
(1) 서비스 분석
(2) 서비스 평가

5. 향후 발전 방향
(1) 동양적인 문화상품 개발
(2) 실버상품 개발
(3) 그린마케팅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클럽메드는 지중해 클럽이라는 뜻으로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최고의 휴양 레저 리조트이다. 순환형이 아닌 자체 숙박시설을 통한 체류형 상품을 제공하는 클럽메드는 패키지 금액에 항공, 숙박, 식사, 다채로운 게임 및 수십 가지의 레저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무엇이든 할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를 모토로 삼고 있는 클럽메드는 고객의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고 있다.
2차 대전 종전 후 암울하기만 했던 유럽, 1950년 프랑스에서 올림픽 대표 수영선수 출신인 제라드 블리츠를 주축으로 모인, 프랑스 벨기에 스페인의 젊은이 50여명이 태양 이 작렬하는 스페인의 알쿠디아 해변으로 여행을 나섰다. 이들은 각각 낸 회비를 모아 해변을 세내고 여기에 텐트를 치고 함께 숙식하며 휴가를 즐겼다. 알쿠디아에 이어 다음에는 이탈리아의 바라티로 휴가를 떠났다. 회원 수는 훨씬 많아졌다. 점차 많은 사람 들이 모이게 되자 최초의 발기인이었던 제라드 블리츠는 여행의 체계를 갖춰나갔다. 이 모임을 `클럽`이라 부르게 된 것은 이탈리아 바라티 여행 직후였다. 클럽메드의 목적은 지구촌 사람이 한데 모여 어울려 여행하며 서로가 서로로부터 배 우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제랄드 블리츠의 코스모폴리탄적인 생각은 전 유럽에 퍼져 나갔다.
처음에는 이렇게 비영리 법인 형태를 띠었던 클럽메드는 54년 경영의 귀재인 길버트 트리가노가 합류하면서부터 수익을 남기는 영리 법인체로 모습이 바뀌었다. 1955년 유럽인에게는 환상의 섬으로 불리던 타이티에 클럽메드 빌리지가 문을 연 이후, 현재 클럽메드는 아시아태평양의 11개 빌리지(리조트 시설을 일컫는 말)를 포함, 현재 전 세계 120개 빌리지를 운영하는 거대한 리조트체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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