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인천국제공항의 성공요인, 경영시스템, 서비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천국제공항 소개
(1) 개요
(2) 비전
(3) 연혁

2. 환경 분석
(1) 항공 산업 분석
(2) 항공서비스 분석

3. 경쟁사 분석
(1) 아시아
(2) 유럽

4. SWOT 분석

5. 인천국제공항 분석
(1) 주요 성공요인
(2) 경영시스템 분석
(3) 서비스 분석

6. 향후 방향 및 전략
(1) 향후 방향
(2) 향후 전략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는 정치 경제 및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산업수준의 고도화에 따라 점차 그 교역 관광과 서비스산업이 발전할 것이며 그에 따라 항공교통 수단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인천 국제공항은 동북아시아 항공수요를 수용하고 나아가 국제항공교통의 허브(Hub)를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건설 되었다.
인천국제공항은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착공, 8년 4개월 만에 총공사비 7조 8,000여 억 원이 투입되어 2001년 3월 29일 개항하였다. 1992~2000년까지 8년간의 제1단계 공사가 완성되어, 연간 17만 회의 항공기 운항을 통해 2,700만 명의 여객과 170만 t의 화물을 수송하게 되었다. 향후 제2단계 공사가 마무리되는 2020년 이후에는 현 활주로 2개가 4개로 증대되며, 여객 터미널 규모 875㎢, 여객수 1억 명, 화물 700만 t, 운항 횟수 53만 회(연)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국제공항은 지난 2001년 3월 개항 이래 10년의 운영과정을 거치며 현재 국제화물 세계 2위, 국제여객 세계 10위권에 선정되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최근 영국의 항공서비스 전문 리서치 기관인 `스카이 트랙스`가 선정한 2009 최우수 공항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 국제공항협의회(ACI)의 세계 최우수 공항상을 연속 수상하였으며 미국 글로벌트래블러지의 세계 최고공항으로 3년 연속 뽑히는 등 굵직한 상을 모두 휩쓸며, 서비스와 운영, 물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세계 정상급 공항으로 꾸준히 성장해가고 있다.
참고문헌
www.airport.kr
www.airport.co.kr
www.kmac.co.kr
www.skynews.co.kr
www.knto.or.kr
www.airport.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뭔가 다른 인천공항 무엇이 다른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 2010
인천공항의 물류허브기능 활성화에 관한 전략방향 연구 - 신옥철, 한국항공대, 2008
인천공항의 허브화를 위한 주변지역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 최홍열, 인하대학교, 2007
인천국제공항 항공물류부문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임성수, 인천발전연구원, 2007
공항물류단지의 물류 비즈니스 모델과 산업연계효과 분석 - 이정윤, 한국교통연구원, 2007
공항서비스에 대한 공항이용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만족에 관한 연구 - 최병권, 성균관대, 2006
인천국제공항의 기술적 서비스품질과 기능적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 김민수, 전순란, 대한경영학회, 2006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를 위한 주변국공항실태 및 정책 방향비 - 임성수, 인천발전연구원, 2006
공항서비스 품질 경쟁력 평가 연구 - 박용화, 최정규, 김중엽, 한국항공경영학회, 2006
21세기 허브공항 전략 및 사례 - 홍철, 범한, 2005
국내 항공사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 김선희, 숙명여대, 2005
공항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경쟁력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장형섭, 부천대, 2004
물류선진외국의 허브화 실태 및 한국의 방향 - 예충열, 교통개발연구원, 2002
인천국제공항의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공항으로서의 준비에 관한 연구 - 박장열, 경희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
  • 경영전략을 세워야 한다.본론1. 종합적 분석(1) 상황분석구 분내 용정치환경∘위반사항에 대한 과징금․과태료 인상∘관광종사원 의무고용제 폐지 (인건비절감/ 서비스 질 저하우려)∘라인종사원에 대한 권한위임(Empowerment)확대∘UR등 서비스 시장 개방에 따른 선진경쟁업체 시장 진입∘2002월드컵 성공개최∘미 9.11테러 이후 전세계 전쟁분위기 확산∘인천국제공항의 개항경제환경∘전세계 경제성장률 둔화와 생산 및 소비성장율의 저하∘

  • [지방행정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 시스템을 통해 해외 직접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외자유치를 위한 국가 차원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경제자유구역(FEZ : Free Economic Zone)이다. 종합하여 보면 경제자유구역은 외국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외국인의 생활여건을 개선함으로서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의 강화와 지역 간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된 제도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

  • [조직성공사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조직 관리
  • 인천공항, 7년째 서비스 평가 세계 1위”, 2012.05.08.특히나 과도한 성과급 논란으로 붉어진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과 비효율적인 경영시스템으로 인하여 공기업의 부채가 증가하고 있다는 추측은 이번뿐만 아니라 민영화와 맞물려 계속해서 제기되어온 문제로써 이를 통해 공기업이라는 조직의 변화와 혁신에 대해 조명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01년 3월 개항한 이래 이라크 전쟁, 9.11 테러 및 SARS와 같은 환경 악재에도 불구하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국제선과의 연계발권으로, 사실상 발권양의 100%를 electronic ticket으로 처리하고 있다. 본 사례연구에서는 e-ticketing을 성공적으로 이끌게 해준 결정적인 전략정보시스템으로서의 CRS(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에 대한 이론적인 소개를 하고 나아가서, 구체적으로 국내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사용하는 CRS프로그램 TOPAS를 소개하며, system도입부터 현재까지의 과정을 분석하여 전사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 [호텔경영론] 호텔산업환경분석에 따른 호텔경영전략
  • 분석을 통해서 호텔 업계의 추세를 예측하여 우리 호텔의 미래 방향을 정하며, 새로운 경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국내, 국외의 Entry Barriers ․ Suppliers Power ․ Customers Power ․ Substitutes ․ Competitors의 부분에 대해 기회와 위협을 나누어 분석하여 호텔의 성공적인 경영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Entry Barrier기회요인(O)위협요인(T)국내국외국내국외안면도 국제관광지 개발사업 공모 & 태안에 웰빙형 관광ㆍ교육도시 건설(매일경제2006.5.8 & 2005.5.29)C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