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정의,이론적배경,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기본요소,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사례,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정의

Ⅲ.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이론적 배경
1. 실증주의(Positivism)
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

Ⅳ.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기본요소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추리
5. 예상
6. 자료해석
7. 자료변환
8. 가설설정
9. 변인통제
10. 일반화

Ⅴ.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사례

Ⅵ.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모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탐구활동이란 밖으로 나타내는 형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머리 속에서 어떤 의미 있는 인지적 활동이 이루어지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과학 탐구 능력의 신장이나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탐구능력을 상세화 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탐구과정의 행동요소를 제시 해보면, 기초탐구능력으로 관찰, 분류, 시공간 사용, 의사소통, 수사용, 측정, 예상, 추리이며 통합탐구능력으로는 가설설정, 변인통제 실험의 수행, 자료해석, 조작적 정의 등이다. 이 탐구과정 하위요소는 많은 과학교육과정 개발의 기초가 되었다. 미국의 NAEP는 과학의 탐구과정은 관찰, 측정, 실험, 의사소통의 4개 요소로 구성된 탐구활동과 자료해석, 일반화, 내삽과 외삽, 가설 설정, 비유에 의한 논증, 종합, 귀납과 연역에 의한 논증, 모델설정의 8개 요소로 구성된 사고 과정으로 나누고 있다.
머리 속에서 의미 있는 인지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표현되지 않으면 교육적으로 아무 가치가 없다. 과학 교육을 하는 사람들은 학생으로 하여금 이 탐구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게 하여야하며 미숙한 단계의 탐구력을 좀더 성숙한 단계의 탐구력으로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인지 발달의 단계에 맞는 문제 해결을 위한 탐구 과정별 탐구능력과 자주적으로 학습하는 태도를 길러 자기 주도적으로 생활 속의 과학화에 앞장서는 학생으로 기르고자 하는 실천적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모든 교과나 모든 학습에 대해 유일한 한 가지의 수업 모형에 의한 설계란 있을 수 없다. 다만 탐구 학습 시황이나 주제에 따라 그때그때 가장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또한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한 각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다양한 지도 방안이 필요하므로 탐구능력별 지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Ⅱ.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정의

탐구적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과정의 수업은 개방된 학습 분위기에서 가설을 설정하고
참고문헌
◎ 김현재, 과학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 윤길근·이병헌,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 정완호, 과학수업모형의 비교 분석 및 내용과 활동 유형에 따른 적정 과학수업모형의 고안, 서울 : 한국과학교육학회, 1996
◎ 탁영진, New탐구교육학, 박문각
◎ 한안진 외, 새 초등과학 교수법,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국어과교육)역할놀이학습,가치탐구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자기주도적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국어교육 단어연상법,직접교수법
  • 학습의 세부 학습 방법1) 문학2) 비문학 산문 Ⅳ.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문제해결학습1. 문제 확인하기2. 문제 해결 방법 찾기3. 문제 해결하기4. 일반화하기Ⅴ. 국어교육(국어과교육) 협동학습1. 의의2. 요소3. 유형Ⅵ.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단어연상법1. 제한 연상법2. 개별 연상법3. 연속 연상법4. 부가 연상법5. 결합 연상법Ⅶ.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1. 개념2. 이론적 배경3. 모형의 적용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2) 적용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과 성격,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과 사례(마인드맵), 향후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제 분석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1. 원리와 법칙의 발견 및 적용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수립3. 통합적인 교수 방법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

  • 사회과(교육,수업)개념학습,탐구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현장조사학습,실험조사학습, 사회과 협동학습,가치명료화학습
  • 수업) 의사결정학습과 문제해결학습, 사회과(교육, 수업) 현장조사학습, 사회과(교육, 수업) 실험조사학습, 사회과(교육, 수업) 협동학습, 사회과 가치명료화학습 분석Ⅰ. 사회과(교육, 수업) 개념학습1. 개념2. 이론적 배경1) Taba(1967)2) Merrill & Tennyson(1977)3) Bruner 등(1977)4) Howard(1987)3. 기초 개념 및 원리4. 유의점Ⅱ. 사회과(교육, 수업) 탐구학습Ⅲ. 사회과(교육, 수업) 의사결정학습1. 개념2. 이론적 배경1) Banks(1973) :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2) Hurst, Kinn

  • [교육모형] 역할학습모형
  • 학습의 활용 가능성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연구 노력하는 태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수업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자료가 마련되어 보급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1. 논문김정수(1997), 「역할놀이 수업과 아동의 도덕성 발달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강희은(1998), 「역할놀이를 활용한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 방안」, 한국교원대학원권낙원(1989), 「수업 모형의 개관」, 『기본 수업 모형의

  • [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
  •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차 례Ⅰ. 들어가는 말Ⅱ.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이론적 기반1. 탐구학습1)탐구학습의 정의2) 탐구 과정3)탐구과정과 기능2. 탐구의 본질(탐구의 정의- 학자별)3. 가설검증 학습과 관련된 이론4. 과학 학습이 발전되는 기본단계Ⅲ. 가설 검증 수업모형의 특징 1. 과학 탐구 과정에 대한 이론2. 가설검증 수업의 특징3. 가설검증 수업의 장점4. 가설검증 수업모형 적용상의 문제점5. 가설검증 수업 적용상의 유의점Ⅳ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