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중요성,역할,적성,능력,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포용적전문성,교사문화,기간제교사,확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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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중요성

Ⅲ.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역할

Ⅳ.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적성과 능력

Ⅴ.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포용적 전문성

Ⅵ.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와 교사문화

Ⅶ.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와 기간제교사
1. 학습지도면
2. 생활지도면
3. 인간관계면
4. 임용관계면

Ⅷ.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확보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교사문화와 교직문화가 상호 명확히 구분되어 사용되는 것 같지는 않다. 학교문화나 교사문화를 연구한 학자들도 양자간을 엄격하게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는 결과 때로는 교사문화로, 때로는 교직문화로 사용한다. 그러나 발표자가 보기에 대체로 특정 단체를 구성하는 개개 구성원들의 문화, 구성원의 삶과 일상성보다는 구성원들이 속한 특정 직업의 전체문화 즉 직업문화 개념으로서 교직문화가 더 널리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따라서 이하 본문에서도 교직문화와 교사문화의 개념을 명확히 구별하지 않고 양자를 혼용하여 사용할 것이다.
교직문화는 학생문화, 행정가의 문화, 그리고 학부모의 교육문화와 함께 학교문화의 하위문화에 속한다. 요시리에 따르면 교사문화는 교사집단의 특유한 가치패턴과 규범이며 이러한 문화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즉 제도화된 교육의 전반적 규범, 학교가 가져오는 제도적, 조직적 구속으로 인한 가치패턴과 규범, 교사의 개인적 집단적 이데올로기.
학자마다 교직문화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예컨대, 교직문화는 ‘교직에서 발견되는 특성들의 집합체 즉, 교사들 간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는 성향과 감정 및 사고방식들의 특수한 조합’(Lortie, 1974 진동섭 역. 1996 p. 4), ‘교직관련 신념과 교사가 공유하는 교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화된 지식’(Feiman-Nemser & Floden, 1986. p. 508), 그리고 ‘교사집단이
참고문헌
김종철(1995), 최신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권이종(1987), 국내외 교사 양성제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박영무(1986), CBTE에 의한 초등교사 양성 과정 편성을 위한 준거 선정,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영수 외(1998), 교사와 교육, 문음사
좋은 교사 운동, 교사와 학부모, 함께 교원평가를 말한다
황기우(1992), 한국 초등학교의 교사문화에 관한 해석적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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