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초등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특성,목표,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지도,평가,교육과정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 특성,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 성격,목표, 초등학교 체육(체육과)교육과정 내용구성,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체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팀티칭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동료지도,멀티미디어학습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초등학교체육과][초등학교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내용,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특성
Ⅲ.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1) 움직임 욕구의 실현
2) 기능과 체력의 증진
3)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
2. 하위 목표
1) 심동적 영역 : 운동기능, 체력 및 심신의 건강
2) 인지적 영역 :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의 이해와 활용
3) 정의적 영역 : 바람직한 태도, 가치 있는 규범 습득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
1. 교과용 도서의 편찬 방향
2. 기본체제
1) 내용 제시 방식의 원칙
2) 교과서 내용의 구성
3. 교과용 도서 활용 및 유의점
1) 교과서 활용 및 유의점
2)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및 유의점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지도
1. 기능 중심의 학급 지도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기능 중심의 학습 지도 예시
2. 탐구 위주 학습 지도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탐구 학습의 예시
3. 보건(이론) 중심의 토의 학습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토의 학습의 예시
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Ⅷ.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체육 수업은 인지적 영역, 기능적 영역, 정의적 영역을 균형 있게 개발하는 전인적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좋은 체육 수업에서는 각각의 영역을 좀더 강조하여 가르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체육 교육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영역별 지도와 관련된 교수ㆍ학습 모형들이 있다. ‘이해 중심 게임 수업’과 ‘스포츠 교육’ 모형은 운동을 보다 잘 할 수 있도록 가르치기 위해서, ‘개념 중심 지도’ 모형은 인지적 영역의 발달을 위해서, 그리고 ‘사회성 개발’ 모형은 정의적 목표의 함양을 위해서 활용되고 있다. 수업 현장에서는 어느 한 가지의 방법과 방식만으로 수업이 가능하고 효과를 보기란 불가능하다. 다양한 발달 단계의 학생들, 시설 및 용구적으로 제한된 환경,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업 시간 등과 같은 교육적 조건 속에서 여러 가지 측면에 걸친 다양한 교육 목표의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느 한 가지의 방법에의 집중과 몰두는 수업의 실패를 자초한다. 현장의 복잡성과 현실성은 원리 원칙의 말끔한 적용을 거부한다.
체육과의 교수ㆍ학습은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선정된 학습 내용을 학생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매 시간의 수업은 시작과 끝이 구분되도록 진행하며, 다양하고 흥미 있는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의 과제 참여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도록 한다.
첫째, 교수ㆍ학습 도입 시에는 교수ㆍ학습의 목표와 내용, 전개 절차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준비 운동은 교수ㆍ학습 내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교수ㆍ학습 활동 시에는 대기 시간과 수업 운영 시간을 줄여 과제 참여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실제 운동 학습 시간이 증가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학생이 학습 과제를 흥미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수ㆍ학습을 다양하게 구성하도록 한다.
셋째, 교수ㆍ학습 정리 시에는 학생의 신체적 안전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교수ㆍ학습 내용과 관련된 정리 운동을 실시하고, 교수ㆍ학습 내용을 요약, 정리, 평가하며, 차시 활동을 예고한다.
- 참고문헌
-
▷ 김영수(1996), 체육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교육출판사
▷ 김종선 외(1994), 새로운 체육 지도법, 태근 문화사
▷ 강신복(1994),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 교육부(1982), 체육교육, 장학자료
▷ 교육부(1998), 초등학교교육과정 해설(4)-체육·음악·미술·외국어, 교육부
▷ 리처드 티닝(1994), 체육수업탐구,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