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초등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특성,목표,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지도,평가,교육과정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특성

Ⅲ.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1) 움직임 욕구의 실현
2) 기능과 체력의 증진
3)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
2. 하위 목표
1) 심동적 영역 : 운동기능, 체력 및 심신의 건강
2) 인지적 영역 :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의 이해와 활용
3) 정의적 영역 : 바람직한 태도, 가치 있는 규범 습득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
1. 교과용 도서의 편찬 방향
2. 기본체제
1) 내용 제시 방식의 원칙
2) 교과서 내용의 구성
3. 교과용 도서 활용 및 유의점
1) 교과서 활용 및 유의점
2)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및 유의점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지도
1. 기능 중심의 학급 지도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기능 중심의 학습 지도 예시
2. 탐구 위주 학습 지도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탐구 학습의 예시
3. 보건(이론) 중심의 토의 학습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토의 학습의 예시

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Ⅷ.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육 수업은 인지적 영역, 기능적 영역, 정의적 영역을 균형 있게 개발하는 전인적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좋은 체육 수업에서는 각각의 영역을 좀더 강조하여 가르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체육 교육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영역별 지도와 관련된 교수ㆍ학습 모형들이 있다. ‘이해 중심 게임 수업’과 ‘스포츠 교육’ 모형은 운동을 보다 잘 할 수 있도록 가르치기 위해서, ‘개념 중심 지도’ 모형은 인지적 영역의 발달을 위해서, 그리고 ‘사회성 개발’ 모형은 정의적 목표의 함양을 위해서 활용되고 있다. 수업 현장에서는 어느 한 가지의 방법과 방식만으로 수업이 가능하고 효과를 보기란 불가능하다. 다양한 발달 단계의 학생들, 시설 및 용구적으로 제한된 환경,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업 시간 등과 같은 교육적 조건 속에서 여러 가지 측면에 걸친 다양한 교육 목표의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느 한 가지의 방법에의 집중과 몰두는 수업의 실패를 자초한다. 현장의 복잡성과 현실성은 원리 원칙의 말끔한 적용을 거부한다.
체육과의 교수ㆍ학습은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선정된 학습 내용을 학생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매 시간의 수업은 시작과 끝이 구분되도록 진행하며, 다양하고 흥미 있는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의 과제 참여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도록 한다.
첫째, 교수ㆍ학습 도입 시에는 교수ㆍ학습의 목표와 내용, 전개 절차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준비 운동은 교수ㆍ학습 내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교수ㆍ학습 활동 시에는 대기 시간과 수업 운영 시간을 줄여 과제 참여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실제 운동 학습 시간이 증가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학생이 학습 과제를 흥미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수ㆍ학습을 다양하게 구성하도록 한다.
셋째, 교수ㆍ학습 정리 시에는 학생의 신체적 안전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교수ㆍ학습 내용과 관련된 정리 운동을 실시하고, 교수ㆍ학습 내용을 요약, 정리, 평가하며, 차시 활동을 예고한다.
참고문헌
▷ 김영수(1996), 체육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교육출판사
▷ 김종선 외(1994), 새로운 체육 지도법, 태근 문화사
▷ 강신복(1994),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 교육부(1982), 체육교육, 장학자료
▷ 교육부(1998), 초등학교교육과정 해설(4)-체육·음악·미술·외국어, 교육부
▷ 리처드 티닝(1994), 체육수업탐구,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교육][체육과수업][체육과학습]체육과교육(수업, 학습) 특성,비교이론,동향,문제점, 외국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사례,유의점,방법
  • 지도를 시작한다4) 전원이 함께 놀면서 행한다5) 개인적인 운동부터 시작한다6) 작은 발전도 인정하고 격려해 준다7) 보충지도를 한다8) 팀의 일원으로 역할을 부여한다참고문헌Ⅰ.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특성체육 교육은 개인의 잠재 능력 개발과 행복한 삶의 준비를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 잠재 능력 개발이란 측면에서 볼 때 학교 체육은 미래의 준비를 위하고, 개인의 발전을 위하여 교수․학습을 위한 목적이나 목표, 내용을 조직함에 있어

  •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 성격,목표,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 내용영역,교사역할,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운영방향,제언 분석
  •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운영 방향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Ⅲ.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내용 영역1. 3, 4학년(초등학교) 영역2. 5, 6학년(초등학교)영역Ⅴ.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교사 역할Ⅵ.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Ⅶ.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운영 방향1. 교육목표의 일관성2. 사회적 현실에의 적합성3. 학습 가능성4. 지도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 할 것입니다.2013 년 월 일실습생: (서명) 0000지역아동센터 귀중 실습계획서실습지도자: 1. 실습목적: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강 령의 내용 지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 실습목표: 성실한 마음으로 적극적 긍적적인 자세로 수퍼비젼을 실천할 수 있는 사 회복지 실천가의 양성3. 실습분야: 지역아동복지센터의 아동복지분야4. 실습기간: 2013. . ~ 20

  • [실과교육] 실과 6학년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에 적용해 보려는 의욕을 길러 주며, 학생들에게 조리를 비롯한 자신의 식생활을 해결할 수 있는 자세를 자질 수 있도록 한다.3. 단원 내용의 구조 간단한 음식 만들기①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밥의 영양적 특성 볶음밥, 주먹밥, 김밥 만들기②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빵을 이용한 음식에 쓰이는 재료의특성 프렌치 토스트, 식빵 피자, 샌드위치 만들기4. 단원 지도 목표 평소에 먹는 식품인 밥과 빵에 관한 기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2)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체제를 도입한다.(3)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한다.(4)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한다.(5)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6) 교육 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3)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