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사회과][초등학교사회과교육]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영역별목표,영역별교육사례,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지도방법,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특징
1. 성격
2. 목표
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영역별목표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리영역교육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역사영역교육
1. 3학년-고장 생활의 변화
1) 생활 도구의 변화
2) 교통․통신의 변화
3) 놀이와 행사의 변화
2. 4학년-옛 도읍지와 문화
1) 옛 도읍지를 통해 본 나라들
2) 박물관과 문화재
3. 5학년-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1) 생활 도구와 과학 기술
2) 마을 제사와 종교 생활
4. 6학년-우리 겨레 우리 문화
1) 나라를 일으킨 조상들
2) 문화를 빛내고 외침을 물리친 조상들
5. 새로운 사회․문화로 가는 길
1) 국가의 부강과 국민의 복지를 위해 노력한 조상들
2) 자주와 독립을 위해 싸운 조상들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경제영역교육
1. 경제교육의 필요성
2. 내용구성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방법
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문제해결학습 모형
2. 탐구 모형
3. 토의학습모형
4. 의사결정 모형
5. 협동학습 모형
6. 시사학습 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등학교 사회과는 지리영역, 역사영역, 일반사회 영역의 세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을 분과로 하지 않고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형식의 교육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과에서 지리적 교육목표가 따로 제시되지 않고 종합목표와 행동영역 목표로 제시되어 있다.
종합 목표는 사회과 교육목표를 올바른 사회인식, 사회생활능력 함양을 통하여 사회과 교육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시민을 기를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게 하고 사회생활을 바르게 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기른다는 것은 사회적 사실 및 현상과 관련되는 사회과학적 지식, 방법에 관한 학습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주변과 국가, 세계)를 바르게 인식하도록 한다는 사회인식 관련목표이다.
사회인식이란, 사회의 사실과 현상의 본질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으로, 이는 자아의 실현, 사회속에서의 자기 인식을 동반하는 것인데, 이 사회의 인식을 위해 동원되는 것이 사회과학의 제 지식과 방법이다. 이 지식과 방법도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 ‘기초적’인 것으로 한정하여, 초등학교 학생 수준에서 접근할 수 있는 한계를 정하고 있다.
둘째, 사회 생활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을 기른다는 것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면서 자기 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사회 인식과정과 사회생활속에서 현상을 탐구하고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사회참여능력,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들을 기를 것에 주안점을 둔 목표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Ⅱ)
◈ 김회목(1989), 사회과 지리 교육론, 사회과교육
◈ 김용조(1998), 일반사회교육, 사회과교육 광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교원연수원
◈ 김일남(1988),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교육의 효율적인 지도방안,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순금(1999),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에 있어서 효과적인 지도학습방안, 광주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경수(2000),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 배경과 특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선정과 내용조직,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평가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편제,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평가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내용체계,)수업형태,교과서활용, 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