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재량활동]창의적 재량활동 필요성, 교육과정, 편성, 영역별 내용, 창의적 재량활동의 사례, 운영방법, 프로그램개발방법,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적 재량활동의 필요성

Ⅲ. 창의적 재량활동의 교육과정

Ⅳ. 창의적 재량활동의 편성
1. 창의적 재량 활동 교육과정의 시간 편성
2. 창의적 재량 활동 영역 편성

Ⅴ. 창의적 재량활동의 영역별 내용
1. 범교과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Ⅵ. 창의적 재량활동의 사례
1. 나는 누구일까요?
1) 영역 선정의 이유
2) 목표
3) 차시별 지도내용
2. 가정의 소중함을 이제 알겠어요
1) 영역 선정의 이유
2) 목표
3) 지도내용

Ⅶ. 창의적 재량활동의 운영방법
1. 범 교과 학습 활동
2.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3. 교과 중심 편성형

Ⅷ. 창의적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방법
1.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향
2.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과정
1) 기초 조사 실시
2) 선호하는 학습 주제 선정
3) 프로그램 개발
4) 프로그램 학년별 주제 선정
3. 교수․학습활동 과정안 작성 및 학습지 제작
1) 교수․학습활동 과정안 작성
2) 학습지 제작 활용

Ⅸ. 창의적 재량활동의 평가
1. 계획
2. 교수․학습 조직
3. 운영 시간
4. 지도 방법
5. 편성․운영 모형
6. 평가 결과 처리
7. 평가상의 유의점
8. 평가의 실제
1) 각 영역 활동이 지닌 특성을 살려 평가한다
2)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평가한다
3)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학습 활동 과정 평가를 실시한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량 생산 체제라기보다는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인 정보사회에서는 획일적이고 규격화된 인간이 아니라 보다 창의력 있고 변화에 적응력이 높은 인간을 요구한다. 자본 축적 양식의 변화에 따라 인간 유형의 요구가 변화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학교 교육이 더 이상 교육을 독점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이는 정보와 지식의 가속도적인 팽창과 더불어 정보 통신 발달이 안겨다 준 교육 환경의 변화 때문이다.
특히 교육은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행위로 정보 사회의 쌍 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의 전개는 불가피하게 교육관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정보 사회의 도래는 다음의 5가지 측면에서 교육관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첫째, 교육의 시․공간적 확대, 둘째, 교육 대상의 확대, 셋째, 교육 내용의 다양화 민주화, 넷째, 교육 주체의 변화, 다섯째, 교육 방법의 변화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두드러진다.
첫째는 학습자 개개인에 대한 관심의 증대이다.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은 양적 팽창을 통해서 다수의 학생들을 길러 냈을 뿐 그들 각자의 학습 여건과 학습 성취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앞으로의 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에게 알맞은 학업 성취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둘째, 사회 속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은 졸업을 한 후 직업 현장에서 사용을 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해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었다. 정규교육 과정 동안 배운 내용이 사회에 진출을 한 후 제대로 적용이 안 된다는 점 때문에 기업체에서는 다시 막대한 돈을 들여 그들을 교육을 하였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다.
셋째, 교육이 평생 교육을 지향하는 점이다. 과거에는 일정한 양의 정보만 습득을 하게 되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큰 불편함이 없었다. 그러나 요즘은 많은 양의 정보가 쏟아지고 있으며 사회적 여건이 자꾸만 급속하게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늘 배우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즉, 21세기 정보 사회의 교육관의 주류가 과거 산업 사회의 ‘지식의 전달’이라는 교육 목표에서 교육과 직업 현장이 잘 연계되도록 실용적인 목표로 전환되고 있으며, 무한한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의 일반적 역할과 기능에 대해 전반적으로 재고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 체제 전반에 걸쳐 기존의 교사 중심적이며 폐쇄적․획일적이었던 교육 체제로부터 학생 중심적이며, 참여와 자율과 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7차 교육과정 자료3, 경남 : 문성인쇄사, 2000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1999
목포여자중학교, 학생 중심의 중학교 재량활동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2000
서울특별시교육청,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 2002
성산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1996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 성격, 목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지침과 필요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변인과 현안,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발전과제와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기본지침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필요성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변인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현안1. 태어나자마자 소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성교육,통일교육 사례, 재량활동 ICT활용교육,환경교육 사례
  • 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한자교육 사례1. 지도내용1) 2) 3) 2. 지도상의 유의점3. 평가 계획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교육 사례 1. 몸의 변화와 남녀차, 개인차1) 개인차 2) 남녀차3) 뇌하수체 호르몬과 성선 호르몬의 작용2. 남자와 여자의 2차 성징1) 남성 생식기의 보호2) 여성의 브레지어 착용법과 월경에 대한 대비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통일교육 사례1. 목표1) 지도 방향2) 내용 요소2. 지도 방법3.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과정의 장(場) - 학급자체가 집단성을 갖으며, 학습활동 역시 모둠활동과 집단의사결정 과정을 활용(4) 능률화의 원리• 담임교사는 학급운영에 투여되는 주어진 인적, 물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함. - 경제적 효용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효용성도 중요6) 학급조직의 기본 조건 및 기준(1) 학교교육 법규 측면• 동학년 동학과의 학생 편성을 원칙. 단, 교육과정 운영상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는 2개 학년 이상의 학생을 1학급으로 편성 가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재량 활동 이해를 통하여 재량 활동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평가 통지의 적절성,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개념, 성격, 발전과정, 국제이해교육의 기본 방침, 추진 시책,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교육 교육과정 및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보급한다2. 국제이해교육 우수실천사례대회를 개최하여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한다3. 국제이해교육 관련 기관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한다4. 창의적 재량활동의 범교과 학습 영역의 국제이해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5. 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 연구회를 활성화하여 상호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한다6. 국제이해교육 연구시범 학교의 연구 기간과 학교 수를 늘린다7. 특별활동의 영역별 국제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