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학습의 정의

Ⅲ. 지역학습의 필요성

Ⅳ. 지역학습의 내용선정과 조직
1. 내용 요소의 선정
2. 내용 요소의 조직 방안
1) 독도
2) 장소
3) 환경
4) 생태
5) 순환
6) 변화

Ⅴ.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와 방향
1. 지리교육에서의 소규모지역 학습의 과제
2. 지리교육에서의 소규모지역 학습의 방향

Ⅵ.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역지리의 경우 개념과 이론이 아니라, 구체적인 사실과 해석이 중심이 되어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흔히 지역지리의 경우에는 지식의 구조가 결여되어 있다고 간주하며, 교과서 내용을 벗어나서는 어떤 식으로 교재 내용을 구성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수업 설계를 할 지에 대해 확신이 결여되어 있는 형편이다. 그렇다면 지리과 교육과정에서 지역지리 교육 내용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바람직한 방향은 지역을 바라보는 안목을 길러주는 것이며, 이러한 지역을 보는 안목이 길러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리적 사상들을 지역의 개념으로 파악할 수 있게끔 하는 지역인식논리를 이해할 때에 가능하다.
그런데 교육내용, 교육목적 그리고 교육방법에 관한 문제는 교과교육에 있어서 핵심적인 지위를 가진다. 이 점을 사회과지리교육의 차원에서 논의하자면 학습자의 지리적 인식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문제이다. 지역지리학습을 추구할 때에도 핵심과제는 마찬가지이다.
2차 대전 이후 지역지리 중심의 지리학 및 지리교육 연구는 지리학계 안팎으로부터 적지 않은 비판에 직면하였다. 특히 지리학 외부로부터의 비판은 근본적으로 지리학의 학문적 존재의미에 회의를 보내거나 지식의 구조 측면에서 지리학을 개념과 이론의 생산자가 아니라 단순한 소비자로 규정하기도 한다. 중등학교 교과교육 차원에서의 비판은 주로 지역지리단원의 교과내용이 구조화 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즉, 학습자가 지역성을 규명해 나가는 과정에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과제가 있다. 어떠한 내용과 방법으로 학습자가 지역성 내지는 장소성을 인식할 것인가가 관건이 된다.
‘향토교육’ 또는 ‘지역학습’은 학습자가 직접 경험이 가능한 지역 규모에서 이루어지는 지리교육의 한 부분이다. 초등과정에서는 학습자의 발달과정에 따라 학습지역의 규모를 넓히는 동심원적 확대 방법으로 설정되고, 중등과정에서는 지리조사 방법론 학습을 중심으로 설정된다. 지역학습은 지역을 학습의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및 세계 규모의 지역에
참고문헌
권정화(1997) - 지역인식논리와 지역지리 교육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지리전공 박사학위논문
박승규·김일기(1998) - 사회과 지역학습에서 지역의 의미탐색, 사회과 교육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 교육연구회
손일·전종한(2003) - 사회과 지역학습의 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 스트랜드 중심의 내용요소 선정과 조직 방안,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성숙희(2002) -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학 교재구성에 관한 연구, 울산지역사회문제를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교육시장개방의 의미 2 3) 교육서비스의 공급 방식과 각 방식별 장벽의 내용 2 2. WTO 서비스협상 교육서비스 분야의 주요내용 -31) 교육서비스 분야 협상의 주요 내용 32) 교육서비스 분야 주요국의 양허 현황 43) 우리 나라의 1차 양허안 평가 및 향후전망 -53. 한국 대학의 국제 경쟁력 제고의 필요성 6Ⅱ. 본론-1. 한국 대학교육의 현황 분석 -

  • [기업전략][기업 생산관리전략][기업 경영전략][기업 입사전략]기업의 생존전략, 기업의 노무관리전략, 기업의 이익창출전략, 기업의 자금전략, 기업의 생산관리전략, 기업의 경영전략, 기업의 입사전략 분석
  • 기업의 생존전략, 기업의 노무관리전략, 기업의 이익창출전략, 기업의 자금전략, 기업의 생산관리전략, 기업의 경영전략, 기업의 입사전략 분석Ⅰ. 기업의 생존전략1. 기업 개혁의 필요성2. 일류 기업을 위한 전략 추구 방향1) 전략의 기본 틀2) 기업 설계의 원칙3) 일과 가정을 연결시켜라4) 조직의 학습 능력을 제고하라5) 교육을 혁신하라6) 미래형 리더십을 갖춰라Ⅱ. 기업의 노무관리전략Ⅲ. 기업의 이익창출전략1. 이익은 다음 10개의 원천에서

  • 전자정부, 지식정부가 행정개혁에 이바지하는 점과 국가경쟁력과의 관계
  • 방향①.법, 제도 수용방향②.정보화 초기의 관련 입법들③.법제정비 배경 및 필요성(1)법제정비는 성공적인 전자정부구현의 핵심 과제(2)전자정부 관련 법제 개선의 지속적 추진④.법제정비 추진 방향 및 전략⑤.분야별 정비방안(1)전자적 업무처리 촉진ⅰ. 극복방안ⅱ. 전자적 업무처리 촉진을 위하여(2)안전 및 신뢰성 제고(3)국민참여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정의 목표(3) 가정위탁보호의 종류(4) 위탁가정의 선정(5) 위탁부모의 자격 및 역할(6) 우리나라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과 개선방안1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선방안1) 제도의 합의적 운영 측면2) 가정위탁보호의 활성화 측면3)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제고 측면○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2. 노인 1) 재가복지사업2) 가정 노인 종합 복지관 주간보호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 [지역개발론] 경기도 문화클러스터 구축방안 모색 -셰필드시 사례 바탕으로
  • 학습과 혁신을 촉진하고, 기업들 사이의 거래비용을 낮추고 새로운 문화상품이 제작되는 과정을 단축시키는 등의 산업적 경쟁력을 창출하는 것이다. 2. 문화클러스터의 유형문화콘텐츠 진흥원(2006)에서는 문화산업 클러스터 지형도 작성을 통한 지역문화산업 육성방안에서 문화클러스터가 가지는 전략적 발전방향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해 설명한다. 1) 국가 문화산업 혁신 거점형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산업을 대표하는 문화산업 클러스터로 성장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