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기본이해,조건형성개념,실험,강화,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실제,모형,적용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기본이해
1. 개념
2. 선반응 후강화
3. 실험

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조건형성개념
1. 조형(조성)
1) 차별강화
2) 계속적 접근
2. 일반화와 변별
1) 일반화
2) 변별
3. 소거
4. 자발적 회복
5. 재조건 형성
6. 미신적 행동
7. 조건강화(이차적 강화)
8. 강화지연
9. 강화계획
1) 비율계획
2) 부분강화와 소거
10. 혐오적 조건형성(위협, 처벌 등)
1) 처벌
2) 도피와 회피
3) 인간생활에서의 회피 학습

Ⅳ.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실험

Ⅴ.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강화
1. 강화이론
1) 강화
2) 정적강화
3) 부적강화
4) 벌
5)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의 비교
6) 벌과 소거의 비교
7) 벌과 부적강화의 비교
2. 강화 계획
1) 계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실제

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모형

Ⅷ.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적용방법
1. 행동주의 이론적 원리
2. 실제 적용

Ⅸ.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평가
1. 유용성
2.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행동주의는 19세기 후반 인간의 정신현상인 의식을 연구하는 인간심리학에 대한 대안적인 패러다임으로 20세기 전반에 대두되었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심리학은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주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는 연합주의를 주장한 Thorndike, 고전적인 조건형성을 강조한 Pavlov, 그리고 조작적 조건형성을 주창한 Skinner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중 교육공학의 개념형성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행동주의는 Skinner의 이론이다.
Skinner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동물학습 연구를 통해서 작동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 기초한 강화이론을 제시하였다. 작동적 조건형성 이론의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라고 할 수 있다. Skinner가 관심을 가진 것은 Pavlov가 관심을 두었던 선행자극에 의해 부득이 일어나는 반사적 행동으로서의 수동적 행동이 아니고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조작하기 위해서 반응하는 자발적 행동인 ‘작동적 행동’이었다(Bower & Hilgard, 1981; Newby et al., 1996). 작동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자발적/작동적 행동의 결과에 수반되는 강화 자극에 의해서 동일한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이 증가되는 것을 일컫는다.
Skinner는 그의 이론을 토대로 교수의 과학화(technology of teaching)를 주창하고,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을 조치하고 행동이 유발된 후에는 이를 강화하는 결과(consequence)가 수반되어 작동적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기본이해
1. 개념
① 결과 또는 보상을 통한 행동변용의 과정이 곧 학습
② 어떠한 행동이 자발적으로 또는 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중시. 조작적 행동을 통한 조건형성을 작동적 행동형성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아영 외 5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 학문사
노희관·이용남(1995), 교육심리학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우종하(2000), 인간 심리의 이해, 교육과학사
오세진 외(1997), 심리학개론,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Robert D. Nye, 이영만·유병관 옮김(1996), 심리학과 인간의 이해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중앙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별로 안되어진
  • 63927***
    (2019.01.30 13:39:53)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이론의 논의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 반사설)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3). 학습의 원리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들5). 고차적 조건현성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자극-반응 연합이론) 1). 시행착오설의 개념2). 실험3). 학습법칙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2). 실험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4). 강화이론5). 강화 계

  •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숀다이크,파블로,스키너의 학습이론 비교분석)
  • 조건5.Thorndike -학습이론의 본질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수동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능동조건 형성)1. 들어가며2. 스키너 상자 3. 학습의 요소① 변별자극② 반응 ③ 강화자극4. 강화5. 일반화와 변별4. 관찰학습1)관찰학습의 과정(1)주의집중 단계(2)파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적용될 수 있음을 믿고 그의 학습이론과 교수원리들을 발전시켰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교사들은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때 학습과제는 소단계들로 나누어지고 단계마다의 바람직한 행동결과에 대하여 강화를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강화의 적절한 스케줄이다.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개발했고, 미국의 행동주의자 Watson은 Pavlov의 조건화 모형을 적용해 인간의 정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본 자료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의 이론을 비교해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의 형성)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심리학의 큰 주류의 영향을 받은 학습이론으로 행동주의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심리학은 인간의 의식을 내성적 방법에 따라 연구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왓슨은 심리학의 주제는 의식이 아니라, 관찰

  • [교육심리] 스키너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가 있다. 그 중에서도 행동주의학자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와 관련된 분석과 실험을 하였다.Ⅲ.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화의 개요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스키너에 의해 제안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인간을 스스로 의지를 지니는 자발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은 외부자극에 의해 단순히 기계적으로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환경을 조작함으로써 반응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스스로 어떤 결과를 일으키도록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