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중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원리,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저해요인,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중요성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원리
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1. 통합교육의 실천 방법
2. 통합교육의 조건
1) 학생중심교육
2) 협력학습의 응용
3) 협력교수체제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저해요인
Ⅶ.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급 차원에서는 다양한 관련 서비스들이 일반학급 안에서 제공되는 것, 교과 과정과 교재의 수정, 자원봉사자나 준 전문가의 활용, 교사들 간의 협력교수와 협력적 자문, 협력학습이나 또래교수 등 아동들 간의 협력 등을 지적한다. 그리고 이런 조건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이 일반 학교 안에서 교육을 받으면서도 그들의 독특한 욕구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학교 안에서 받아야 한다는 원칙이 법적, 제도적 차원에서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 촉진 요인들에 비추어서 우리나라 일반 초등학교의 상황을 살펴보면 교과 과정 및 교수 방법의 측면에서 특수교사들은 교과 과정을 장애학생에게 맞게 조정하는 것에 대해 교육청의 지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가장 많이 지적할 수 있고 일반교사가 장애학생을 교육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 일반학급의 수업시간에 장애학생을 위한 보충적인 활동이 제공되지 않는 것 등을 문제로 지적할 수 있다.
행정적, 정책적 측면에서는 장애학생을 맡고 있는 일반교사에 대한 지원(적절한 인센티브나 학급 인원수의 감소 등)이 없다는 것, IEP 등 장애학생 교육의 계획과 수행에 특수교사 이외의 다른 교직원의 참여와 지원이 없다는 것, 필요한 지원 인력이 없다는 것 등을 가장 많이 지적할 수 있다.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6호). 따라서 통합교육은 일반학교의 일반학급, 특수학급 또는 특수학교 재학생이 일반학교의 일반학급 학생과 함께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 김상희(1995), 통합교과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언어, 수량 영역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현장연구 논문
◎ 김원경 (1995),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와 대책, 특수교육학회지, 16(2), 33-40
◎ 김정권(1997),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특수교육
◎ 김종건 외(1996, 1988),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 및 재활의 동향과 전망, 제16회 특수교육 및 재활가학 전문가 초청 국제학술심포지움 자료
◎ 박희찬 외 5명(1996), 통합교육 실태의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 박승희 (1999), 통합교육의 빛과 통합교육의 그림자,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향한 특수교육의 방향, 국립특수교육원 개원 5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집, 105-113
◎ 이원우(1999),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분명한 방향, 현장특수교육 제7권 3호,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바른생활 수업 지도안 바른 자세 익히기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수업지도안 1학년 2학기 5단원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