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중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원리,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저해요인,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중요성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원리

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1. 통합교육의 실천 방법
2. 통합교육의 조건
1) 학생중심교육
2) 협력학습의 응용
3) 협력교수체제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저해요인

Ⅶ.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급 차원에서는 다양한 관련 서비스들이 일반학급 안에서 제공되는 것, 교과 과정과 교재의 수정, 자원봉사자나 준 전문가의 활용, 교사들 간의 협력교수와 협력적 자문, 협력학습이나 또래교수 등 아동들 간의 협력 등을 지적한다. 그리고 이런 조건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이 일반 학교 안에서 교육을 받으면서도 그들의 독특한 욕구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학교 안에서 받아야 한다는 원칙이 법적, 제도적 차원에서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 촉진 요인들에 비추어서 우리나라 일반 초등학교의 상황을 살펴보면 교과 과정 및 교수 방법의 측면에서 특수교사들은 교과 과정을 장애학생에게 맞게 조정하는 것에 대해 교육청의 지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가장 많이 지적할 수 있고 일반교사가 장애학생을 교육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 일반학급의 수업시간에 장애학생을 위한 보충적인 활동이 제공되지 않는 것 등을 문제로 지적할 수 있다.
행정적, 정책적 측면에서는 장애학생을 맡고 있는 일반교사에 대한 지원(적절한 인센티브나 학급 인원수의 감소 등)이 없다는 것, IEP 등 장애학생 교육의 계획과 수행에 특수교사 이외의 다른 교직원의 참여와 지원이 없다는 것, 필요한 지원 인력이 없다는 것 등을 가장 많이 지적할 수 있다.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6호). 따라서 통합교육은 일반학교의 일반학급, 특수학급 또는 특수학교 재학생이 일반학교의 일반학급 학생과 함께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상희(1995), 통합교과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언어, 수량 영역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현장연구 논문
◎ 김원경 (1995),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와 대책, 특수교육학회지, 16(2), 33-40
◎ 김정권(1997),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특수교육
◎ 김종건 외(1996, 1988),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 및 재활의 동향과 전망, 제16회 특수교육 및 재활가학 전문가 초청 국제학술심포지움 자료
◎ 박희찬 외 5명(1996), 통합교육 실태의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 박승희 (1999), 통합교육의 빛과 통합교육의 그림자,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향한 특수교육의 방향, 국립특수교육원 개원 5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집, 105-113
◎ 이원우(1999),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분명한 방향, 현장특수교육 제7권 3호,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추천레포트]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과 사회심리재활사업의 문제점 및 다양한 해결방안
  • 장애인 재활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이번 발제를 준비하게 되었다.사회심리재활의 전반적 이해사회 ∙ 심리 재활의 개념 및 목표사회 ∙ 심리재활은 의료, 교육, 직업재활 등과 같은 영역들에 비해 그 목표가 실질적으로 어느 특정한 한두 가지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상당히 포괄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통합하고 조

  • 재가 장애인복지의 개선방향과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 재가복지사업의 운영현황을 분석하여 장애인 재가복지사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 사회는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그동안 소외되었던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의 문제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이제는 복지의 수급의 개념이 국가의 보호나 시혜가 아닌 자신들의 ‘권리’로 인식하고 있다. 장애인들 스스로가 활발하게 자신의 권익을 찾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실제

  • [장애인복지론] 사회심리재활
  • 장애인 재활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이번 발제를 준비하게 되었다.사회심리재활의 전반적 이해사회 ∙ 심리 재활의 개념 및 목표사회 ∙ 심리재활은 의료, 교육, 직업재활 등과 같은 영역들에 비해 그 목표가 실질적으로 어느 특정한 한두 가지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상당히 포괄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통합하고 조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 장애인(1) 사회적응/자활- 사회적응과 자활 및 자립을 위한 전문 직업훈련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일자리 창출, 직업교육을 위한 기자재 지원- 사회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사회적지지 체계 개발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사회네트워크 구축, 장애인의 자존감을 향상하고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통한 자기효능감향상 프로그램 지원(2) 교육/상담-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및 장애ㆍ비장애아동 통합교육, 장애인의 인권교육 지원 - 장애 어린이의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