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권리,기회,관련 법, 장애인교육(특수교육)관련 이론,효과, 장애인교육(특수교육)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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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권리
1. 교육기본권의 개념
2. 교육기본권의 법적성격
1) 자유권성
2) 생존권성
3) 총체적 권리성

Ⅲ.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기회
1.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확대
2.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확대의 의의
3.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확대를 위한 정책

Ⅳ.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관련 법
1. 교육기회의 확대
2. 통합교육
3. 교육재정
4. 올바른 사회인식

Ⅴ.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관련 이론
1. 시대적으로 변화된 인식
1) 세계의 변화된 상황(인간의 재발견과 생명가치 회복)
2) 국내적 변화(민주적 개혁과 고통분담의 원리)
2. 통합교육의 원리
3. 국민의 기본권으로서의 교육주권
4. 조기교육의 의무화

Ⅵ.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효과
1. 기술인력의 확충
2. 생산적 복지의 달성
3. 장애인의 사회통합
4. 추진 일정
1) 특수교육대상자 파악
2) 특수교육기회 확대
3) 고등교육기회의 확대
4) 직업훈련과 취업의 연계

Ⅶ. 향후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방향
1. 일반교사들의 인식 변화부터 시작하자
2. 학교 안에서 특수교육 교사의 자리 찾기
3.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의 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00년대에 접어들어 장애아의 교육을 많은 국가들이 국가의 책임아래 공교육으로서 일반화하고 있으며, 장애의 종별과 정도에 따라 각종 특수학교와 특수 학급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윤리 사상을 강조한 유, 불, 선의 영향을 받아 장애인 보호가 이루어졌다. 삼국시대 이래 매우 미약했지만 불구나 고질병의 환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정책이 있었다. 갑오개혁이후는 빈곤아동을 위한 구제사업이나 부랑아동의 감화, 심신장애 아동을 보호, 교육하는 활동이 시작되었다. 지금 현재는 장애의 영역별로 특수학교가 세분화되어 질적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특수교육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정상으로부터 일탈되어 있는 개개 아동에게 알맞게 조정하거나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교육 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의 전달체제를 수립할 때에는 근접성과 이용성, 전문성, 사회통합성, 현실성, 경제성, 연계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수아동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그에 관련된 여려 전문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전문적 활동으로는 읽기 전문가, 언어치료사, 교육심리학자, 직업교육전문가, 상담전문가, 의사, 간호사, 작업치료사, 놀이치료사, 사회사업가 등이 있다. 이 모든 관련 서비스 영역들의 전문가들이 서로 협동하고 각 분야의 전문성을 특수교육에 기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Ⅱ.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권리
교육기본권이란 교육을 받을 권리로 이해하고 있다. 헌법상 교육에 관련되는 모든 기본권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교육의 기본권의 개념을 설정하고, 그 법적 성격을 구명하고, 국민의 진정한 학습과 교육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방도를 강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참고문헌
김승국 외(1983), 특수아동 교육, 백암출판사
교육부(1991), 특수학급 운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부
서현아(1997), 조기교육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서울초등특수교육연구회 (1998), 특수교육 자율연수교재
송준만·유효순(1990), 특수아동교육, 서울 : 교문사
현장특수교육(2000), 국립특수교육원
한기정(1996), 특수유아 교육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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