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권리,기회,관련 법, 장애인교육(특수교육)관련 이론,효과, 장애인교육(특수교육)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권리
1. 교육기본권의 개념
2. 교육기본권의 법적성격
1) 자유권성
2) 생존권성
3) 총체적 권리성
Ⅲ.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기회
1.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확대
2.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확대의 의의
3.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확대를 위한 정책
Ⅳ.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관련 법
1. 교육기회의 확대
2. 통합교육
3. 교육재정
4. 올바른 사회인식
Ⅴ.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관련 이론
1. 시대적으로 변화된 인식
1) 세계의 변화된 상황(인간의 재발견과 생명가치 회복)
2) 국내적 변화(민주적 개혁과 고통분담의 원리)
2. 통합교육의 원리
3. 국민의 기본권으로서의 교육주권
4. 조기교육의 의무화
Ⅵ.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효과
1. 기술인력의 확충
2. 생산적 복지의 달성
3. 장애인의 사회통합
4. 추진 일정
1) 특수교육대상자 파악
2) 특수교육기회 확대
3) 고등교육기회의 확대
4) 직업훈련과 취업의 연계
Ⅶ. 향후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방향
1. 일반교사들의 인식 변화부터 시작하자
2. 학교 안에서 특수교육 교사의 자리 찾기
3.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의 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00년대에 접어들어 장애아의 교육을 많은 국가들이 국가의 책임아래 공교육으로서 일반화하고 있으며, 장애의 종별과 정도에 따라 각종 특수학교와 특수 학급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윤리 사상을 강조한 유, 불, 선의 영향을 받아 장애인 보호가 이루어졌다. 삼국시대 이래 매우 미약했지만 불구나 고질병의 환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정책이 있었다. 갑오개혁이후는 빈곤아동을 위한 구제사업이나 부랑아동의 감화, 심신장애 아동을 보호, 교육하는 활동이 시작되었다. 지금 현재는 장애의 영역별로 특수학교가 세분화되어 질적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특수교육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정상으로부터 일탈되어 있는 개개 아동에게 알맞게 조정하거나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교육 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의 전달체제를 수립할 때에는 근접성과 이용성, 전문성, 사회통합성, 현실성, 경제성, 연계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수아동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그에 관련된 여려 전문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전문적 활동으로는 읽기 전문가, 언어치료사, 교육심리학자, 직업교육전문가, 상담전문가, 의사, 간호사, 작업치료사, 놀이치료사, 사회사업가 등이 있다. 이 모든 관련 서비스 영역들의 전문가들이 서로 협동하고 각 분야의 전문성을 특수교육에 기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Ⅱ.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권리
교육기본권이란 교육을 받을 권리로 이해하고 있다. 헌법상 교육에 관련되는 모든 기본권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교육의 기본권의 개념을 설정하고, 그 법적 성격을 구명하고, 국민의 진정한 학습과 교육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방도를 강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참고문헌
-
김승국 외(1983), 특수아동 교육, 백암출판사
교육부(1991), 특수학급 운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부
서현아(1997), 조기교육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서울초등특수교육연구회 (1998), 특수교육 자율연수교재
송준만·유효순(1990), 특수아동교육, 서울 : 교문사
현장특수교육(2000), 국립특수교육원
한기정(1996), 특수유아 교육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접근권][정보][정보접근권 정의][정보접근권 공공성][정보접근권 문화적 권리][향후 정보접근권 대안]정보접근권의 정의, 정보접근권의 공공성, 정보접근권의 문화적 권리, 향후 정보접근권의 대안 분석
- [장애인복지관 평가][장애인복지관 평가 대상][장애인복지관 평가 연구 사례][사회복지]장애인복지관 평가의 지표,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대상,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기본원칙,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연구 사례
- [2015 특수아교육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특수아법적정의, 특수아학문적정의, 장애아통합방안
- 재가 장애인복지의 개선방향과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사회복지] 여성장애인의 차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