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지하직재), 자전문학, 광가, 일본문학과 단카(단가),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히구치 이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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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

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

Ⅳ.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성

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Ⅵ.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교육적 시사점
1. 발판역할
2. 교수적 대화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4. 협동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지하직재)
志賀直哉의 문학활동이 활발한 大正期의 일본 문단은 私小이 지배하고 있던 시기로서, 志賀文도 이와 같은 私小的 성격을 띠고 있다. 志賀直哉가 武者小路篤, 木下利玄, 正親町公和와『白樺』前史의 第一의 核이라고 할 ‘十四日’를 열어, 문학활동을 개시한 明治 40년경, 일본의 문단은 島崎藤村과 田山花袋에 의한 自然主義가 그 주류가 되고 있던 시기였다.
본래, 이 자연주의는 主義의 하나의 정점으로서, 19세기에 프랑스의 졸라에 의해서 이론 붙여진 것이 시작된 것으로, 프랑스로부터 유럽 전체를 풍미한 문예 사조이다. 그때 유럽에서는 이미 자본주의가 초래한 사회악이 눈에 띠고 있었고, 그들의 추함과 어두움에 눈길을 돌리는 것이 되어, 근대적 과학적 정신에서 인간과 사회의 모습을 충실하게 관찰해 묘사해 가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자연주의는 원래 자본주의 사회의 矛盾害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 문학이었지만, 아직 封建的인 것이 뿌리 깊게 남아 있던 당시의 일본 사회에서는 충분히 그 본질을 배우는 것이 불가능해, 明治 30년 말부터 40년에 걸쳐서, 봉건적인 것에 저항하는 개인의 괴로움이나 인간의 동물적인 본능을 폭로적으로 그린 작품을 만들게 되었다. 前者는 島崎藤村의「破戒」에서 볼 수 있고, 後者는 田山花袋의「蒲」에서 볼 수 있다. 특히 花袋의「蒲」에 의해서 일본의 자연주의는 서양의 그것과는 다른 특수한 형태를 갖는 것이 되어 자기 주변의 사실을 객관적으로 묘사한다고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되었다. 즉 자기 주변의 현실을 직시하고 거기에서 자아의 존엄과 자유를 확립하려고 한 것이다. 明治 39년「破戒」라고 하는 작품을 통해서 봉건사회 전체의 모순과 그것에 대한 갈등을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는 島崎藤村의 시선이, 4년 후에는「家」라고 하는 범위에 축소된 것은 이러한 경향을 단적으로 시사해 주는 좋은 실례라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자연주의 문학은 결국 개인의 지극히 협소한 환경에 주시하는 것에 머무르고 사회 비판의 넓이와 깊이를 갖지 못한 채 大正 중기 이후의 私小로 계승되고 있었다. 바꾸어 말하면 자연주의가 실증과 합리와의 문학적 방법으로서
참고문헌
김태준·노영희, 일본 문학사 서설, 시사일본어사
신현하(1985), 일본문학사, 학문사
소서심일(1996), 일본문학사, 고려원
이영구 역(1983), 일본문학개론 : 교학연구사
志賀直哉(1995), 城の崎にて, 小僧の神, 角川文庫신
佐伯彰一(1983), 자전문학の세계, 조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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