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배경,특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교육적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

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

Ⅳ.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성

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Ⅵ.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교육적 시사점
1. 발판역할
2. 교수적 대화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4. 협동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Vygotsky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접근법으로 일컬어진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 상대적으로 경시하였던 사회적 상호작용, 그 중에서도 그 인지적 유익성이 무시되었던 성인과 유아의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한 인지적 요인으로 본 것이 Vygotsky 이론의 특징이다. Vygotsky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요인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고 있다. Vygotsky는 유아의 인지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심리 과정을 저등 정신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으로 나누었다. 저등 정신기능은 인간뿐만 아니라 다른 고등동물에게도 나타나는 것으로 감각, 반응적 주의집중, 자발적 기억, 감각 동작지능 등이 있다. 반면, 고등 정신기능은 오직 인간만이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것으로 매개되고, 내면화된 행동들이다. 고등 정신기능은 지적인 활동을 매개하고 유발하기 위해 언어나 다른 문화적 도구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매개된 지각, 의도된 주의집중, 의도된 기억, 논리적 사고 등을 포함한다. 발달이 이루어지는 동안 고등 정신기능은 저등 정신기능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나간다. Vygotsky가 고등 정신기능으로 설명한 많은 심리과정들은 오늘날 초인지(metacognition)로 표현된다.
언어를 포함한 인간의 고등정신은 개인 간 수준에서 일어나고 그 다음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 간에 형성된 기능을 내면화한다. 특히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언어라는 심리적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간의 상호작용은 결국 언어의 상호작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Vygotsky는 고등 정신기능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발달한다고 생각하였다. 첫째, 고등 정신기능은 저등 정신기능에 의존한다. 둘째, 고등 정신기능은 문화적 맥락에 의해 결정된다. 셋째, 고등 정신기능은 공유된 기능에서 개별적 기능으로 발달한다. 넷째, 고등 정신기능은 내면화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비고츠키의 사회 속의 정신-고등심리과정의 발달, 양서원
신명희 -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 리옹 -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조선미 -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석사논문, 인천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한순미 - 비고스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