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배경,특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교육적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
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
Ⅳ.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성
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Ⅵ.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교육적 시사점
1. 발판역할
2. 교수적 대화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4. 협동학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Vygotsky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접근법으로 일컬어진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 상대적으로 경시하였던 사회적 상호작용, 그 중에서도 그 인지적 유익성이 무시되었던 성인과 유아의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한 인지적 요인으로 본 것이 Vygotsky 이론의 특징이다. Vygotsky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요인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고 있다. Vygotsky는 유아의 인지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심리 과정을 저등 정신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으로 나누었다. 저등 정신기능은 인간뿐만 아니라 다른 고등동물에게도 나타나는 것으로 감각, 반응적 주의집중, 자발적 기억, 감각 동작지능 등이 있다. 반면, 고등 정신기능은 오직 인간만이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것으로 매개되고, 내면화된 행동들이다. 고등 정신기능은 지적인 활동을 매개하고 유발하기 위해 언어나 다른 문화적 도구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매개된 지각, 의도된 주의집중, 의도된 기억, 논리적 사고 등을 포함한다. 발달이 이루어지는 동안 고등 정신기능은 저등 정신기능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나간다. Vygotsky가 고등 정신기능으로 설명한 많은 심리과정들은 오늘날 초인지(metacognition)로 표현된다.
언어를 포함한 인간의 고등정신은 개인 간 수준에서 일어나고 그 다음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 간에 형성된 기능을 내면화한다. 특히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언어라는 심리적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간의 상호작용은 결국 언어의 상호작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Vygotsky는 고등 정신기능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발달한다고 생각하였다. 첫째, 고등 정신기능은 저등 정신기능에 의존한다. 둘째, 고등 정신기능은 문화적 맥락에 의해 결정된다. 셋째, 고등 정신기능은 공유된 기능에서 개별적 기능으로 발달한다. 넷째, 고등 정신기능은 내면화를 포함한다.
- 참고문헌
-
비고츠키의 사회 속의 정신-고등심리과정의 발달, 양서원
신명희 -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 리옹 -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조선미 -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석사논문, 인천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한순미 - 비고스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방통대]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유아발달)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