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이론, 정보처리이론, 사회학습이론, 통찰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

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

Ⅳ.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성

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Ⅵ.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교육적 시사점
1. 발판역할
2. 교수적 대화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4. 협동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지주의는 인간의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하는데 있어서 심적(기억, 지각, 지능, 언어 등)에 초점을 두는 것 이다. 학습은 그 자체가 보상이 되어야하며 자기발견이 더욱 의미가 있다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였다. 실용적 인지주의는 유럽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순수탐구를 강조하였다. 구조를 중시하고 허구적 선입견에서 벗어나서 사실에 충실한 과학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대표적 이론으로는 통찰설- Kohler, 장이론-Lewin, 잠재적 학습- Tolman - 인지적 행동주의, 관찰학습-Bandura, Piaget의 인지학습이론이 있다. 개방된 변혁이나 단순히 점진적인 진보과정으로 보여 진다 해도, 인지이론이 현재 학습이론의 중심으로 이동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으로 보여 진다.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이론을 제시하였다.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는 것이다. 그 과정을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유기체가 환경가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고 동화는 이미 갖고 있는 도식 또는 체계에 의해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과정이고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이다. 피아제는 이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기제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비고츠키의 사회 속의 정신-고등심리과정의 발달, 양서원
신명희 -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 리옹 -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조선미 -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석사논문, 인천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한순미 - 비고스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인지주의& 초기의 인지주의
  • 학습단위와 방법에 관한 가정-인지주의 학자들은 학습의 단위를 요소들 간의 관계 로 보고,이러한 관계를 통찰에 의해 발견된다고 가정③인간과 동물의 차이에 관한 가정-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간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음④전제는 부분의 총합 이상이라는 가정-요소들 간의 관계를 기초로 전체를 지각한다는 것. 4) 인지주의의 두 가지 접근법 - 크게 인지 발달론, 정보 처리론으로 나뉨.①정보 처리 이론: 인간의 인지를 정보 처리 과정으로 보

  • [인간발달]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
  • 【 목 차 】▣ 행동주의 학습 이론1. Pavlov 의 고전적 조건화2. Guthrie 의 근접설3. Skinner 의 조작적 조건화4. Thorndike 의 시행착오설5. Hull 의 욕구 감소 이론6. Bandura 의 관찰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 이론1. 형태주의 이론 - Wertheimer 2. 통찰학습 이론 - Kohler3. 장(場) 학습이론 - Lewin4. 기호․형태 학습 이론 - Tolman5. 인지학습 이론 - Piaget6. 정보처리 이론▣ 인본주의 학습 이론1. Maslow 의 학습이론2. Rogers 의 학습 이론3. Combs 의 학습 이론▣ 행동주

  • [교육행정]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
  • 이론 (trial and error theory) : 연합주의 학습이론(3) 작동적 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operant conditioning theory)(4)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인지이론적 접근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2. 인지주의 학습이론들(1) 통찰학습이론(insight learning theory)(2) 장학습이론(field theory of learning) : 장이론(3) 기호-형태 학습이론(sign-gestalt learning theory)(4) 정보처리적 학습이론(information-processing learning the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Ι. 서론Ⅱ. 본론1. 학습이론의 효용성과 기능2. 행동주의 학습이론1) 개념2) 고전적 조건형성3) 조작적 조건형성4) 교육적 적용3. 인지주의 학습이론1) 통찰학습이론2) 장학습이론 3) 기호-형태 학습이론4) 정보처리적 학습이론4. 사회학습이론5. 인본주의 학습이론6. 구성주의 학습이론1) 내생적 구성주의2) 외생적 구성주의3) 변증법적 구성주의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학습하는데 있어서 이론이 필요하다는 학자들에 말에 동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학습에서의 적용과 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전공연락처과목학번담당교수이름-목차-Ι.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이론2) 시행-착오학습이론3) 작동적 조건화이론2. 인지주의 학습이론1) 통찰학습이론2) 장학습이론 3) 기호-형태 학습이론4) 정보처리적신경망 학습이론3. 두 이론 비교 4. 두 이론의 효과 – 내 적용사례를 중심으로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지주의 학습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약 15~20년 전까지만 해도, 공부는 일부 성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