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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교육적 의의

Ⅲ.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사례
1. 아버지와 아들
2. 휴식 끝. 잠수!

Ⅳ.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이야기 만들기
1. 1단계 : 이야기만들기 준비 작업
1) 아이디어
2) 활동
3) 사건/줄거리
4) 등장인물
5) 세부사항
2. 2단계 : 프레젠테이션/자료 준비하기
3. 3단계 : 이야기 연결하기

Ⅴ.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제 활동
1.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2. 작가에게 편지쓰기
3. 역할극 하기
4. 독백극 만들어 해보기
1) 아버지(성규)
2) 어머니(솔지)
3) 승우(창열)
4) 명서와 반 아이들(병수)
5) 다나카 선생님(근성)
5. 이야기 듣고 토론하기
1) 이야기 해보기
2) 이야기 이어 쓰기 해보기
3) 조사해 보기
4) 주장하는 글 써보기

Ⅵ.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프로젝트학습방법
1. 이야기 프로젝트의 적용 방법
2. 이야기 프로젝트의 지도실제
1) 이야기 들려주기
2) 그림 이미지 찾기
3) 이미지 그림 그리기
4) 이미지 그림에 의한 이야기 잇기
5) 행동하면서 이야기하기
3. 대화의 광장 마련
1) 친구와 대화시간 설정
2) 선생님과의 대화 시간 설정

Ⅶ.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 관련 서적
1. 교과서 원작동화(6학년 국어)
2. 친구관계를 생각하는 이야기
3. 생각을 일깨우는 이야기(행사, 의식)
4.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이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선생님 재밌는 이야기 해주세요!” 수업시간이 되면 아이들은 어김없이 이야기를 해달라고 조른다. 학습주제에 대한 이야기들을 듣고 호기심을 키워가는 것만으로도 이야기 중심 학습은 큰 의의가 있다.
교사가 어떤 흥미로운 이야기로 호기심을 열어줄까 생각하면 길을 가다가도 버스를 타면서도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이 이야기로 들리고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더 많은 더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전해 주기 위해 많은 연구와 책을 읽어야만 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은 세상의 이야기들을 듣고 말하며 세상을 보는 눈을 넓혀가고 자신의 머리를 믿으며 표현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이야기들의 흥미로운 학습을 통해 생각의 날개를 달며 훨훨 날아가는 모습을 꿈꾸어 본다.
이야기 학습에서는 재미있는 동기유발 이야기들을 읽고 느낌 나누기, 이야기 듣고 브레인 스토밍하기, 주제가 담긴 만화를 보면서 말 주머니 넣기 등 아이들의 생각이 활짝 열리도록 활동할 수 있다. 아이들의 생각은 이야기를 통해 벌써 많은 창의력과 사고력, 의사소통기술이 향상되었다. 그 열린 사고를 좀 더 깊고 새롭게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
생각을 열기까지는 재미있는 활동들로 흥미를 돋우어 주었지만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그 주제에 깊이 파고 들어 새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비판하는 능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을까? 모둠별 브레인 라이팅 이나 자신의 가치를 정립하는 활동, 추상적으로 한 컷을 만들 수 있는 활동들이 아이들을 고등 수준으로까지 올려주고 창의성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기 위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영진, 학습조직의 실천과 교훈, 대한경영학회, 추계국제학술 발표 논문, 2003
-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 광주교육대학교 광주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1999
- 이인재·권충복·윤완근, 교훈적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화 방안, 1999
- 이진범, 동화 중심의 시지각 청해 자료를 활용한 수준별 학습이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대회 연구논문, 1998
- 헬겐하임, 김영채 역, 학습 심리학 입문, 박영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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