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이해영역학습,음악개념학습,감상학습,기악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창작음악교육과 가락짓기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청음교육과 음악감상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기악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전통음악장단교육 분석
-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사례,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내용, 적용,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
-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놀이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률 교육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목차
-
Ⅰ.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Ⅱ. 음악교육(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
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
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
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
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
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의 연결
Ⅲ.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Ⅳ.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
1. 이해 영역의 교수․학습 지도
2. 이해 영역 학습
1) 이해 영역 학습의 적용
2) 적용상의 유의점
Ⅴ.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음악개념학습
1. 음악 교육의 동향
1) MMCP의 교육과정(Manhattanville Music Curriculum Program)
2) 포괄적 음악교육
3) 우리나라 음악교육과정
2. 음악 개념 학습의 중요성
Ⅵ. 음악교육(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 교육의 의미
2. 음악 감상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3. 바람직한 감상교육 방법
1) 주의력을 집중하게 한다
2) 반복해서 들려준다
3) 친밀감이 들도록 해야 한다
4) 감상곡에 필요한 지식적 배경을 갖게 한다
5) 연주에 직접 참여하게 한다
Ⅶ. 음악교육(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오르프의 음악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오르프 스스로 발표한 4편의 논문을 중심으로 그리고 오르프 연구소를 통해 그 동안 꾸준히 연구되고 제시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소개한 문헌(통상적으로 오르프 슐베르크[Orff-Schulwerk]란 이름으로 세계 도처에서 발표되고 있음)을 참고할 수 있다.
우선 오르프(Carl Orff: 1895-1982)가 근본적으로 내세우는 것은 ‘낯 설은 어떤 것’으로부터 음악교육이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오히려 이미 ‘저마다 보유한 가장 기본적인 원감정(原感情)’으로부터 음악교육이 출발하길 원한다. 예컨대 그가 음악교육의 첫걸음으로 제안한 ‘말리듬 훈련’이 바로 그 점을 말해준다. 곧 우리는 ‘저마다’ 말하는 자연본성을 타고났다. 만일 어린이들이 동일한 낱말 하나를 입을 통하여 표현(表現)하는 동안에 [이미 무의식적으로] 벌어지는 ‘자기표현 방식’에 주목한다면, 그래서 저마다 다른 음색(音色), 장단(長短), 고저(高低), 강약(强弱)에 따른 ‘목소리’를 통해 독창적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겠고, 그렇듯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이미 음악적인 소질을 타고났으니, 그때마다의 자기표현(말, 글, 그림, 신체적 움직임 등등) 중에 그것을 표출해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이와 같은 직접적인 관찰 및 체험으로부터 어린이들 스스로 음악활동의 가능성을 자각(自覺)하게 될 경우, 음악교육은 결코 ‘외부적인 주입식 가르침’과는 판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자연스러운 [본성적인] 행위의 하나’로서 음악활동이 이해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음악에 대한 친숙감은 물론 음악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능동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만일 그와 같은 태도가 고무된다면, 이제 그로부터 ‘성숙한 자신만의 고유한 표현(연출)’과 관련된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동기는 이미 바탕에
- 참고문헌
-
김철이 : 프로그램 된 음악 감상 지도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이용일 :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 출판사, 1995
이홍수 : 음악여행, 서울 : 세광출판사, 1994
오숙경 : 올프와 코다이 음악 교육 이론의 비교적 고찰, 학술저널: 음악교육연구, 1973
조효임 :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재은 : 달크로즈 교수법에서의 리듬의 원리와 그 적용, 음악교육연구(Korean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지도,가창지도,,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가창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창작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기악학습지도(교육지도)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