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이해영역학습,음악개념학습,감상학습,기악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Ⅱ. 음악교육(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
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
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
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
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
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의 연결

Ⅲ.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Ⅳ.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
1. 이해 영역의 교수․학습 지도
2. 이해 영역 학습
1) 이해 영역 학습의 적용
2) 적용상의 유의점

Ⅴ.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음악개념학습
1. 음악 교육의 동향
1) MMCP의 교육과정(Manhattanville Music Curriculum Program)
2) 포괄적 음악교육
3) 우리나라 음악교육과정
2. 음악 개념 학습의 중요성

Ⅵ. 음악교육(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 교육의 의미
2. 음악 감상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3. 바람직한 감상교육 방법
1) 주의력을 집중하게 한다
2) 반복해서 들려준다
3) 친밀감이 들도록 해야 한다
4) 감상곡에 필요한 지식적 배경을 갖게 한다
5) 연주에 직접 참여하게 한다

Ⅶ. 음악교육(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오르프의 음악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오르프 스스로 발표한 4편의 논문을 중심으로 그리고 오르프 연구소를 통해 그 동안 꾸준히 연구되고 제시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소개한 문헌(통상적으로 오르프 슐베르크[Orff-Schulwerk]란 이름으로 세계 도처에서 발표되고 있음)을 참고할 수 있다.
우선 오르프(Carl Orff: 1895-1982)가 근본적으로 내세우는 것은 ‘낯 설은 어떤 것’으로부터 음악교육이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오히려 이미 ‘저마다 보유한 가장 기본적인 원감정(原感情)’으로부터 음악교육이 출발하길 원한다. 예컨대 그가 음악교육의 첫걸음으로 제안한 ‘말리듬 훈련’이 바로 그 점을 말해준다. 곧 우리는 ‘저마다’ 말하는 자연본성을 타고났다. 만일 어린이들이 동일한 낱말 하나를 입을 통하여 표현(表現)하는 동안에 [이미 무의식적으로] 벌어지는 ‘자기표현 방식’에 주목한다면, 그래서 저마다 다른 음색(音色), 장단(長短), 고저(高低), 강약(强弱)에 따른 ‘목소리’를 통해 독창적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겠고, 그렇듯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이미 음악적인 소질을 타고났으니, 그때마다의 자기표현(말, 글, 그림, 신체적 움직임 등등) 중에 그것을 표출해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이와 같은 직접적인 관찰 및 체험으로부터 어린이들 스스로 음악활동의 가능성을 자각(自覺)하게 될 경우, 음악교육은 결코 ‘외부적인 주입식 가르침’과는 판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자연스러운 [본성적인] 행위의 하나’로서 음악활동이 이해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음악에 대한 친숙감은 물론 음악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능동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만일 그와 같은 태도가 고무된다면, 이제 그로부터 ‘성숙한 자신만의 고유한 표현(연출)’과 관련된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동기는 이미 바탕에
참고문헌
김철이 : 프로그램 된 음악 감상 지도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이용일 :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 출판사, 1995
이홍수 : 음악여행, 서울 : 세광출판사, 1994
오숙경 : 올프와 코다이 음악 교육 이론의 비교적 고찰, 학술저널: 음악교육연구, 1973
조효임 :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재은 : 달크로즈 교수법에서의 리듬의 원리와 그 적용, 음악교육연구(Korean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