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교육과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 개인차에 따른 개별지도
- [학습부진]학습부진아의 의미, 학습부진아의 유형,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특징 고찰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계획, 학습부진아 지도의 내용, 학습부진아 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학습부진아 지도의 방향 분석
- [기초기본학력부진아지도]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요인과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방향, 기초기본학력정착 관련 시사점 분석
- [상담교육]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문제 및 내용
3. 연구범위 및 방법
Ⅱ. 본론
1. 학습부진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1) 우리나라에서의 학습부진의 개념 및 연구동향
2. 학습부진아 교육에 대한 시각전환의 필요성
3. 학습부진아 특성진단의 필요성
4. 학습부진아의 현황
5. 학습부진아의 현 학습지도 교육과정
6. 현 학습부진 교육과정의 문제점
1) 교사들과 부모의 인식의 문제
2) 학습부진아의 성취수준 판별도구의 문제
3) 학습양식의 문제
4) 학습동기의 문제
5) 학습기술의 문제
6) 수업목표의 문제
7) 학습부진의 지도과목 문제
8) 학습부진아 지도 대상의 범위 문제
9) 집단편성의 문제
10) 학습지도 방식의 문제
7. 학습부진아를 위한 대안적 교육과정
Ⅲ. 결론 및 한계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0세기 중반은 획일화된 대량 생산이 지배한 시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육 역시 이러한 영향 하에 획일적으로 양적인 측면에서 급속한 발전을 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대량 생산 경향에 변화양상이 보이기 시작했다. 김인회는 이 시기 사회적 변화의 양상에 대해 사회 각 분야들마다 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이러한 분야들 간에 영향을 주고받는 정보교환의 양과 속도가 급증하며 이른바 정보가 중요한 자원으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지식의 가치가 상승하였다고 설명한다. 동시에 이러한 정보나 지식의 가치 상승과 더불어 현 사회는 다원화, 세계화, 전문화, 정보화되는 특성을 보인다. 이 같은 사회 전반적인 변혁의 흐름에 교육이 소외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변화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교육이 당면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지식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이와 관련한 교육에 있어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자 주체가 강조되면서 교육과정의 구성도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화진이 언급했던 것처럼 이제 우리는 개개 학습자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맞게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각자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게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개별화 추세 속에서 교육현장에서 소외받기 쉬운 학습부진아들에게 눈을 돌려 그들에게 맞는 학습지도 교육과정을 제시해 그들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현하게 하는 것은 그 의의가 크다. 또한 현재 초, 중, 고 학생 중 기초학력 수준이 최저 성취도에 미치지 못하는 학습부진아들이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의 수로 존재하고 있고, 누적된 학습결손으로 인해 기본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든 학습부진아들 역시 적지 않게 존재하는데 이 역시 우리의 교육이 풀어야 할 과제이다
- 참고문헌
-
경향신문, “1년생의 0.5% 읽고 쓰기 못한다, 초중고생 5만여명 기초학습 부진아 충격,” 2002.09.19
김선, 김경옥, 김수동, 이신동, 임혜숙, 한순미 공저,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01
김인회, 『한국교육의 위기와 진로』, 문음사, 2002
김판수, 박수자, 심성보, 유병길, 임채성, 허승희, 황홍섭,『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대한매일, “학습부진아에겐 웃음·칭찬이 보약,” 2002.10.29
동아일보, “기초학력부진아 교육 / 실태 및 지도프로그램,” 2002.10.24
조선일보, “교육부-`학습부진아' 100명중 1명…작년보다 5천명 늘어,” 1998.10.25
조선일보, “초중고생 1만2천명 읽기·쓰기 못해,” 2002. 05.05
조선일보, "초중고 학습부진아 심각," 2002.09.18
조선일보, “학습 부진아 한반에 5명꼴,” 2000.02.20
한국교육개발원, 『중학교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1984
허경철, 이화진, 박순경, 소경희, 조덕주, 교과교육학신론』, 문음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