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교육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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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문제 및 내용
3. 연구범위 및 방법

Ⅱ. 본론
1. 학습부진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1) 우리나라에서의 학습부진의 개념 및 연구동향
2. 학습부진아 교육에 대한 시각전환의 필요성
3. 학습부진아 특성진단의 필요성
4. 학습부진아의 현황
5. 학습부진아의 현 학습지도 교육과정
6. 현 학습부진 교육과정의 문제점
1) 교사들과 부모의 인식의 문제
2) 학습부진아의 성취수준 판별도구의 문제
3) 학습양식의 문제
4) 학습동기의 문제
5) 학습기술의 문제
6) 수업목표의 문제
7) 학습부진의 지도과목 문제
8) 학습부진아 지도 대상의 범위 문제
9) 집단편성의 문제
10) 학습지도 방식의 문제
7. 학습부진아를 위한 대안적 교육과정

Ⅲ. 결론 및 한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0세기 중반은 획일화된 대량 생산이 지배한 시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육 역시 이러한 영향 하에 획일적으로 양적인 측면에서 급속한 발전을 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대량 생산 경향에 변화양상이 보이기 시작했다. 김인회는 이 시기 사회적 변화의 양상에 대해 사회 각 분야들마다 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이러한 분야들 간에 영향을 주고받는 정보교환의 양과 속도가 급증하며 이른바 정보가 중요한 자원으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지식의 가치가 상승하였다고 설명한다. 동시에 이러한 정보나 지식의 가치 상승과 더불어 현 사회는 다원화, 세계화, 전문화, 정보화되는 특성을 보인다. 이 같은 사회 전반적인 변혁의 흐름에 교육이 소외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변화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교육이 당면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지식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이와 관련한 교육에 있어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자 주체가 강조되면서 교육과정의 구성도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화진이 언급했던 것처럼 이제 우리는 개개 학습자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맞게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각자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게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개별화 추세 속에서 교육현장에서 소외받기 쉬운 학습부진아들에게 눈을 돌려 그들에게 맞는 학습지도 교육과정을 제시해 그들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현하게 하는 것은 그 의의가 크다. 또한 현재 초, 중, 고 학생 중 기초학력 수준이 최저 성취도에 미치지 못하는 학습부진아들이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의 수로 존재하고 있고, 누적된 학습결손으로 인해 기본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든 학습부진아들 역시 적지 않게 존재하는데 이 역시 우리의 교육이 풀어야 할 과제이다
참고문헌
경향신문, “1년생의 0.5% 읽고 쓰기 못한다, 초중고생 5만여명 기초학습 부진아 충격,” 2002.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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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판수, 박수자, 심성보, 유병길, 임채성, 허승희, 황홍섭,『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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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기초학력부진아 교육 / 실태 및 지도프로그램,” 2002.10.24
조선일보, “교육부-`학습부진아' 100명중 1명…작년보다 5천명 늘어,” 1998.10.25
조선일보, “초중고생 1만2천명 읽기·쓰기 못해,” 2002. 05.05
조선일보, "초중고 학습부진아 심각," 2002.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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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경철, 이화진, 박순경, 소경희, 조덕주, 교과교육학신론』, 문음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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