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탱그램][칠교판][칠교놀이]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칠교놀이)의미,특성,활동사례, 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칠교놀이)활용방법,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 칠교놀이)의 의미

Ⅲ. 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 칠교놀이)의 특성

Ⅳ. 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 칠교놀이)의 활동 사례
1. 지도 목표
2. 지도 과정
1) 1단계 지도
2) 2단계 지도
3) 3단계 지도
3. 평가

Ⅴ. 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 칠교놀이)의 활용 방법
1. 탱그램(Tangram)의 기본적인 활용 방법
2. 탱그램(Tangram)으로 평면도형 만들기

Ⅵ. 수학교구 탱그램(칠교판, 칠교놀이)의 기대 효과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칠교판은 5개의 삼각형(2개의 작은 삼각형, 중간 크기의 삼각형 1개, 큰 삼각형 2개), 각각 1개의 정사각형과 평행사변형으로 구성된 단순한 기하 도형의 세트이다. 이들 조각을 적절히 조합․배열하면 양감을 바탕으로 수 및 연산 학습, 기하학습의 여러 가지 개념과 원리, 45。의 배수로 이루어진 각을 이용한 다각형의 각도 측정, 특정한 모양 만들기를 통한 퍼즐놀이, 등의 학습에서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에 대한 시각적인 이미지 형성과 공간적인 지각력 및 추론능력을 기르는데 효율적인 조작교구이다. 특히 교사의 지시나 모방에 의존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수학적 지식을 터득할 수 있으며, 소집단 활동과정에서 의사소통을 통한 아이디어 공유, 공간적 추론에 대한 검증, 등 활동주의적, 그리고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 또 칠교판은 수행평가를 위한 도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칠교판을 조작하는 학생들에 대한 관찰은 그들이 수학적인 문제 해결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구로써 칠교판은 다각형의 성질과 도형의 변환에 대한 이해 및 길이, 각도, 넓이 등에 대한 양감 형성에 초점을 둔 교구였으나 칠교판은 수와 연산 감각이나 개념, 공간적 지각력뿐만 아니라 실세계 및 상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모형을 구성해 보는 과정에서 공간적 추론력과 창의적 사고력, … 등 고차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수학과 교육과정, 1997
- 공주교육 대학교, 탱그램을 이용한 평면 도형의 개념 및 성질 지도에 관한 연구, 2004
- 놀이를 활용한 신나는 교실 수업, 제 4장 놀이수학, 학지사
- 신현진, 탱그램을 이용한 평면도형의 개념 및 성질지도에 관한 연구, 공주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 신장섭, 칠교판 조작활동이 학생들의 공간 감각과 수학 불안에 미치는 영향, 대구 교육 대학교, 2004
- 이인환·류기천·이석희, 수학교육과 탱그램 활동, 수학교육학술지3, 한국수학교육학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