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우리나라 학습부진아 현황과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학습부진아의 개념

(2) 학습부진아의 특징

(3) 학습부진아 관련 요인
㉠ 다 인수 과밀학급
㉡ 교사와 학생의 관계
㉢ 수업의 질
㉣ 학습 능력
㉤ 학습 속도
㉥ 학습 태도
㉦ 학습 결손

(4) 학습부진아를 위한 수업지도와 접근 방법

(5)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제적 예


3.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나라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읽기, 쓰기, 셈하기를 못하는 ‘기초학습부진학생’이 초등학교 4학년~고교1학년생 중 약 5만 명으로 100명당 1명 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년별 교과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교과학습부진학생’은 학생 10명 중 1명 꼴로 학습부진학생 구제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교육인적자원부가 2002년9월18일 국회교육위 소속 한나라당 이규택, 박창달, 권철현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 4월 현재 초등학교 4학년~고교 1학년생 446만6천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초학습부진아 판별검사 결과 읽기, 쓰기는 1.0%인 4만5천513명, 셈하기도 1.0%인 4만2천452명이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기초학습능력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쓰기 부진아는 셈하기 부진아에도 중복 포함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중 어느 하나라도 부진한 경우는 약 5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학년별로는 읽기, 쓰기의 경우 초등학생은 4학년의 2.2%, 5학년의 1.2%, 6학년의0.7%가 부진아로 4,5,6학년 평균 1.4%가 부진아였고, 중학교 1~3학년생은 0.8%, 고교1학년생은 0.5%가 부진아였다. 셈하기의 경우 초등학생은 4학년의 1.7%, 5학년의 0.9%, 6학년의 0.7%가 부진아로 평균 1.1%가 부진아였고, 중학교 1~3학년생은 0.9%, 고교 1학년생은 0.7%가 부진아였다.
참고문헌
* 학습부진아의 진단 및 지도대책에 관한 연구, 조선혜,
학위논문(석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2
*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김선 [외]저, 서울 : 학지사, 2001
* 학습 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정종식,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 학습부진아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홍광수, 서울 :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7
* 자아개념이 학습부진아에 미치는 영향, 이성숙, 석사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중요성 및 발전방안 제시)
  • 학습도움실), 일반학급 둥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적절한 교육을 보장해야 한다. 모든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설치와 통합교육 그리고 특수교육교사가 순회교육하도록 하며 이들을 인근 학교와 연계협력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게 하는 등 적극적인 교육서비스 모형을 도입해야 한다. 특수교육 발전방안 가운데 중도 장애아동을 위한 재택순회교육 및 특수학교 신설, 경도장애아동을 위한 학습

  • 농산어촌 교육정책
  • 현황 :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 고 있는가?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명주요내용(특징)주요성과(우수사례)영재반 운영1,2학년 성적상위자 3% 학생들로 무학년제 심화보충과정 운영▫ 영재반 출신 학생들이 경시대 회 입상 및 명문대 합격(서울 대 1 명)으로 전 학생 학업성취동기 유발▫ 열악한 농촌 환경 속에서 수 월성 교육으로 교육만족도 향상학습부진아를 위한 신나는 방과 후 학교특수교육대상자 및 교과관련 방과후 학

  •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과 학벌문제, 공교육(학교교육)외국사례, 공교육(학교교육)내실화노력, 제언
  • 해결력과 탐구력을 복원시키는 일은 교사들의 몫이라고 본다. 적절한 형태의 과제학습이나 수행평가의 활용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혼자서 예습복습을 하고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에 관한 자생력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사교육의 폐해에 대한 인식의 확대가 필요하다. 교사들마저 사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한다는 것은 스스로 공교육이 불완전하고 불충분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셈이 된다. 가계에 대한 부담을 감수하고서도 필요악으로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학습능력이 낮아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습부진아 모두를 포함하는 말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이란 학습자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습환경 및 수업의 질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그들의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는데, 이것은 학교의 학습상황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

  • [사회복지] 결손가정 빈곤아동보호 아동복지 기관 조사
  • 해결방법의 증진이 필요하다.)5. 북한아동복지에 대한 관심의 증대가 필요하다.훗날의 통일을 염려하지 않을수 없는데, 사회적인 통합을 위한 전제로서 북한아동복지에 대한 관심또한 가질 필요성이 있다.) 6.보육사업을 대폭 확대하여 보육욕구충족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7. 상시근로자 300인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직장보육시설을 설치하도록 장려한다.8. 요보호아동 발생 예방을 위해 상당사업을 강화하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