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우리나라 학습부진아 현황과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1) 학습부진아의 개념
(2) 학습부진아의 특징
(3) 학습부진아 관련 요인
㉠ 다 인수 과밀학급
㉡ 교사와 학생의 관계
㉢ 수업의 질
㉣ 학습 능력
㉤ 학습 속도
㉥ 학습 태도
㉦ 학습 결손
(4) 학습부진아를 위한 수업지도와 접근 방법
(5)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제적 예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 나라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읽기, 쓰기, 셈하기를 못하는 ‘기초학습부진학생’이 초등학교 4학년~고교1학년생 중 약 5만 명으로 100명당 1명 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년별 교과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교과학습부진학생’은 학생 10명 중 1명 꼴로 학습부진학생 구제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교육인적자원부가 2002년9월18일 국회교육위 소속 한나라당 이규택, 박창달, 권철현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 4월 현재 초등학교 4학년~고교 1학년생 446만6천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초학습부진아 판별검사 결과 읽기, 쓰기는 1.0%인 4만5천513명, 셈하기도 1.0%인 4만2천452명이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기초학습능력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쓰기 부진아는 셈하기 부진아에도 중복 포함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중 어느 하나라도 부진한 경우는 약 5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학년별로는 읽기, 쓰기의 경우 초등학생은 4학년의 2.2%, 5학년의 1.2%, 6학년의0.7%가 부진아로 4,5,6학년 평균 1.4%가 부진아였고, 중학교 1~3학년생은 0.8%, 고교1학년생은 0.5%가 부진아였다. 셈하기의 경우 초등학생은 4학년의 1.7%, 5학년의 0.9%, 6학년의 0.7%가 부진아로 평균 1.1%가 부진아였고, 중학교 1~3학년생은 0.9%, 고교 1학년생은 0.7%가 부진아였다.
- 참고문헌
-
* 학습부진아의 진단 및 지도대책에 관한 연구, 조선혜,
학위논문(석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2
*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김선 [외]저, 서울 : 학지사, 2001
* 학습 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정종식,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 학습부진아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홍광수, 서울 :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7
* 자아개념이 학습부진아에 미치는 영향, 이성숙, 석사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