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수업설계의 의의, 필요성, 원리, 수업설계의 전제조건, 기초이론, 정교화이론, 수업설계의 실제, 수업설계의 모델,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설계의 의의

Ⅲ. 수업설계의 필요성

Ⅳ. 수업설계의 원리

Ⅴ. 수업설계의 전제조건

Ⅵ. 수업설계의 기초이론

Ⅶ. 수업설계의 정교화이론
1. 개념 : 줌렌즈의 비유
2. 정교화이론의 구성

Ⅷ. 수업설계의 실제
1. 초기설정
2. 분석
1) 학습내용분석
2) 학습자 분석
3) 학습환경 분석
3. 설계
1) 학습목표 진술
2) 교수․학습 모형 선정
3) 세부설계 전략
4) 평가계획 수립
5) 시간 계획 수립
4. 개발
1) 수업자료 및 평가자료 개발․수정 보완
2) 수업자료 및 평가자료 작성 예시
5. 실행
1) 수업 전 고려사항
2) 수업 중 고려사항
3) 수업 후 고려사항

Ⅸ. 수업설계의 모델
1. 체제적 수업 설계 모델
2. 하이퍼미디어 수업 설계 모델
3. 학습자 중심 모델

Ⅹ. 수업설계 관련 제언
1. 사전평가
2. 직접 관찰
3. 학생들과 이야기하기
4. 동료교사간의 내용검토
5. 자료에 대한 사전검토
6. 학생들의 반응 살펴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존의 수업설계는 어떤 학문분야 내에서 이미 타당한 것으로 입증된 지식의 실제적 적용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경험적 성과가 산출되어서 수업설계의 실제적 측면에 많은 공헌을 하기도 했지만, 이론적 탐구에 근거를 둔 설계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 의식적인 노력이 이루어지지는 않았다고 본다. 이는 하나의 창조적 과학으로서의 수업설계 연구를 소홀히 해왔음을 의미한다.
하나의 과학으로서 수업설계는 과학적 지식에 기초하고 있는 연구자들의 일반적 신념뿐만 아니라 창조적 사고방식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분히 새로운 학문적 성향을 띤다. 전형적으로 연구자들은 일반화가 가능한 어떤 과학적 결론을 규명하고자 할 뿐 아니라 자신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Kapaln, 1964). 창조적 과학으로서의 수업설계 분야도 연구방법 측면에서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실험주의적 연구와 자연주의적 연구 등을 다양한 시각에서 포함시킨다고 볼 수 있다.
수업자료와 프로그램을 창조적으로 설계하는 활동은 두 사람이 동일한 문제에 봉착해서 동일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어떤 과학적 규칙에만 얽매이는 활동은 아니다. 수업설계와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는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창의적 측면과 규칙적 측면의 활동이 상호 통합된 방식으로 추구된다는 사실은 당연한 현상이다. 따라서 수업설계에 대해서 포괄적인 이론을 구축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수업설계의 기초가 되는 과학적 측면은 물론 설계과정 자체에서의
참고문헌
* 김상수(2000), 학습자 주도의 수업 설계 이렇게 합시다,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워크숍, 경상북도청도교육청
* 김인식 외(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 변영계·이상수 공저, 수업설계, 학지사
* Stella Vosniadou 연구, 효율적인 수업에 관한 분석
* Robert A. Reiser·Walter Dick, 양영선 역(1998), 교사를 위한 체제적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 R. Richey 저, 김종량 외 역(1993), 수업체제 설계,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원리학습법․역할놀이법․학습과제물 지도법․협동학습 Jigsaw 모형․음악, 미술교과 지도법․선수학습․구성주의 학습․협동학습 부정적 효과 피하기․토의법․학습의 개념[ 중등]98. 12. 19 중등99. 5. 23 중등99.9.19 강원․전남 보수․자기주도적 학습(구성주의)․교과통합지도 원리․구안법․Bruner 발견학습․학습과제 분석의 필요성․내적동기 유발방법․Gagné의 8가지 학습위계론․수업설계시 고려사항․자성예언 이론․구성주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인식론, 다양성, 동일성, 구성주의 학습관점과 피아제, 비고츠키, 부르너의 구성주의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향후 제언
  • 수업의 협동학습형태의 중요성이 거론될 만하다.Ⅲ. 구성주의의 학습원리구성주의의 학습이론이 실제 수업에서 적용되기 위한 학습원리를 자기주도적 학습, 협동적 학습, 실제적 성격의 과제, 자아성찰적 실천, 교사의 역할 등으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구성주의 학습에서 가장 강조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는 수동적인 지식의 습득자가 아니고 적극적이며 자율적

  • 지식경영 레포트
  • 의의 기업이념에 입각 TCR 운동을 전개했다 TCR은 처음에는 Total Cost Reduction으로 불렸다 비용삭감에서 가치의 창조로 보아 향을 전환한 것이다 그 배경에는 사원의 자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근무방식 모델을 새롭게 바꾸겠다는 의지가 있었다 그 위에 의식개혁과 업무혁신 정확한 정보의 실시간 입수 정보 공유 철저한 현장중심의 사고를 기초로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 운동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생태적인 조직운영 확립 2. 철저한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수업전개 `일반 탐색활동(접하게 하고- 내용에 대한 경험 제공)`집단 훈련활동or 심화학습(맞춤학습 실시- 교수 프로그램의 특별설계, 브레인스토밍, 학습사회 등)`개인과 소집단의 실제문제 탐구활동(직접 해보게 함- 공연, 전시 등. 영재 수준의 아동에게 보다 적합)(5)조기교육①학령(만6세)에 도달하지 않은 어린이들을 일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하는 것, 즉 취학 전의 교육을 말함②조기교육의 창시자는 코메니우스, 조기교육의 이론적 뒷받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