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게임]소셜네트워크와 게임의 만남 소셜네트워크게임(SNG) - 소셜게임의 정의 및 특성, 대표사례, 향후 전망 고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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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SNS의 성장과 더불어 주목 받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Social Network Game, SNG)에 대한 조사 보고서입니다.

-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정의 및 특성 이해
-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성장 배경
- 소셜네트워크게임(SNG) 시장 현황 및 성공 사례 분석
-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미래 전망 및 발전을 위한 과제 고찰

위 내용들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의 이해
1)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이란?
2)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의 특성
가) 소셜적 측면에서의 특성
(1) 실제 친구와 경쟁하는 게임
(2) 높은 게임 접근성
(3) 모두가 승리자
(4) 입소문을 통한 확산
나) 게임적 측면에서의 특성
(1) 끝없이 즐길 수 있어
(2) 비동기식 진행
3)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유형

3.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의 성공 배경

4.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시장 현황
1) 해외 시장
가) 시장 규모
나) 주요 업체 현황
2) 국내 시장
가) 시장 규모
나) 주요 업체 현황

5.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성공 사례
1) 징가(Zynga)
2) 엔타즈(Entaz)
3) 엔지모코(ngmoco)

6. 향후 전망 및 해결과제
1) SNG 시장의 지속적 성장
2) SNG 서비스 유형의 다변화
3) SNG 비즈니스 모델의 다각화
4) SNG에 대한 전략적 접근
5) SNS 관련 제도의 정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인터넷은 인간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자유롭게 연결돼 있다는 명제에서 파생되는 가치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인터넷이 모든 것을 무한히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서비스를 하는 사람에게 충분한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지속 가능한 사업이 될 수 없음은 자본주의의 숙명이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그랬다.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가상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을 하자는 멋진 아이디어였지만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한때 표류하기에 이르렀고, 인터넷은 무료라는 인식을 뒤엎을 무언가 특별한 것이 필요했다.

과거 북미 지역에서 제1의 SNS는 ‘마이스페이스(Myspace)'였다. 그러나 불과 3년 전에 ’페이스북(Facebook)'에 역전 당했다. 2위가 1위를 따라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승자 독식 세계에서 꽤나 이례적인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를 가능케 한 것이 바로 다름 아닌 ‘게임’ 때문이었다고 지적한다. 게임은 그 자체로도 경쟁력 있는 수익 모델을 보유한 콘텐츠이며, 그런 게임이 SNS와 만나 상상을 초월하는 파괴력을 발휘했다는 평가다. 지금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콘솔도 온라인도 아닌 바로 ‘소셜 네트워크 게임(Social Network Game, SNG)’이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과연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시장 현황과 개발 동향, 다양한 성공사례에 대해 조사해봄으로써 앞으로의 전망과 해결과제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의 이해

1)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이란?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혹은 소셜 게임)은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 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장점과 게임의 재미를 융합한 서비스를 말한다. 온라인게임과 SNS를 접목한 형태로, 게임을 즐기면서도 인맥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참고문헌
홍유진,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의 현황과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12
소셜네트워크게임(SNG) 시장 현황 및 전망, DMC MEDIA, 컨버전스실 미디어팀, 2010
임석영, 마케팅으로서 소셜게임의 가능성과 접근 전략, CHEIL WORLDWIDE, 2010.9
문영근, SNG(Social Network Game), 2010.10
게임, ‘소셜’이라는 날개를 다라, 지디넷코리아, 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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