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개념,도입배경,운영과정,운영내용,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성과,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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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개념

Ⅲ.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도입배경

Ⅳ.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운영지침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1) 교육부지침
2) 분석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3. 학습 집단 편성
1) 교육부지침
2) 평가
4. 심화․보충 학습 자료
1) 교육부지침
2) 분석
5. 평가
1) 교육부지침
2) 분석

Ⅴ.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운영과정
1. 기본방침
2. 단계형 교육과정 편성의 절차
1) 실태분석과 시사점 추출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3) 평가와 개선
3. 학력 실태 분석 및 단계형 수준별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1) 학력 실태 분석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4.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1) 학습 진도와 심화․보충과정 학습 시기
2) 단계형 수준별 수업 운영에 따른 결론(수학, 영어)

Ⅵ.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운영내용
1. 보충과정
2. 심화과정

Ⅶ.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특별보충과정
1. 운영의 개요
2. 운영 방법

Ⅷ.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성과

Ⅸ.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는 교실에서는 같은 학년이라도 정상적인 학생과 재이수 과정에 있는 학생은 학습 내용이 다르게 된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특히 소규모 학교가 많은 우리 도의 경우 재이수 과정을 실제로 설치 운영하기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고, 이 때문에 제7차 교육과정이 현실을 무시한 ‘개악’이라고 혹평을 받기도 한다. 그리고 최종 발표된 교육과정 운영 지침을 살펴보면 ‘재이수’보다는 ‘특별보충과정’이나 방과 후 특별지도에 더 무게를 싣고 있다. 당초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취지에서는 상당히 퇴색한 느낌이다. 그러나 제도야 어떻든, 특히 계열성이 중요시되는 교과에서 학년을 올라갈수록 학력 수준의 변이가 심화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만일 재이수 과정을 설치하였다면 같은 학년에 서로 다른 단계의 학생들이 공존하게 되어, 이들의 학력을 평가하고자 할 때 형평성의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한다. 동일한 평가 도구(문항)를 사용하게 되면 하위 단계에 있는 학생들이 엄청난 불이익(이론적으로 생각한다면 0점)을 받게 되고, 각기 학습한 내용을 기준하여 서로 다른 평가 도구를 사용하면 반대로 재이수 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상당한 이득을 보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개체내 변이도 고려해야 한다. 어떤 학생은 전체적인 점수는 미달하여 재이수를 받고 있지만, 특히 수와 연산 영역은 잘 할 수도 있다. 이 학생에게는 수와 연산 영역의 문제는 정상 단계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기 위해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근본정신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수준에 알맞은 학습 내용을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는 학습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학기말 고사 성적이 진급 기준에 미달한다고 하여 강제로 낙제 시키는 것이 아니고, 학생 스스로가 자신
참고문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1999),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교과의 학교 급별 평가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선 연구위원회(1995),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방안 연구
권낙원(1997),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망미중학교(200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 7차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모형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단계형 및 심화 보충형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세미나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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