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성격,원리,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성격,창의성,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성격

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원리

Ⅳ.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성격

Ⅴ.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창의성

Ⅵ.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구성

Ⅶ.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학습방법
1. 기본 학습
2. 평가 학습(되돌아보기)
3. 수준별 학습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하나로 편성․운영되면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은 두 가지 유형이 제시되는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고등학교 2-3학년에서 적용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것이다. 이 때의 특징은 개별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으로 ‘수준’의 개념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나,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개별 학습자가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가지게 됨으로써 모든 학습자가 성공하는, 그래서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교육 과정이다.
내․외적 요인을 고려하여 여섯 차례 개정된 후 신교육체제의 수립이라는 국가․사회의 요구와 한국인 육성이라는 교육의 방향에 따라 학습자의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 제공에 적합한 제 7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은 다음과 같다.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외적 요인은 목표차원에서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용 차원에서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차원에서 학생의 능력과 적성․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천, 제도 차원에서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등이다.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내적인 배경은 현행 국어과 교육의 과정이 안고 있는 국어과 교육 목표의 체계, 교육 내용의 선정 준거와 기준,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수준과 범위, 교육 내용의 구조화, 교육 과정의 ‘방법’과 ‘평가’ 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등의 면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제 7차 교육 과정을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현실적 필요 또한 내적인 배경이다.
제 7차 교육 과정은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이념의 틀로 하고, 현행 교육 내적 문제 개선과 중점 사항 실천을 위해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향상,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중시하고, 개인적․사회
참고문헌
교육부(1999) / 제 7차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연수자료
김대행(2003) /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문제와 개선 방향, 한국교육 과정학회 학술세미나
강영일(2005) / 제 7차 일반 국어과 교육의 기능요소와 문화요소에 관한 연구, 10학년 교과서 내용체계 및 단원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노명완(2001) / 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국어과 학습 지도 방법, 교육경북 통권 제125호, 경상북도 교육청
박인기(2000) /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에 대한 검토, 한국초등국어 교육학회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1997)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인적 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의 목표2. 단원개괄 3. 교과서 개요 Ⅱ.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세부 분석 1. 분석틀 2.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영역별 세부분석(1) 읽기영역(2) 쓰기영역 (3) 말하기 듣기 영역Ⅲ. 결론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연구라기보다는 학교 현장의 국어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인 연구의 성격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교육론 -1-1. 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른 국어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상의 변화▣ 교육과정의 개정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은 1)정치, 사회적으로 중대한 사건이 발생하거나(교육계 외부에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교육 외적 요구에 의한 개정), 2)학문적인 입장이 변화 혹은 발전할 때(교육계 내부에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교육 내적 요구에 의한 개정) 그 개정이 요청되어 왔다. 소경희, 『교육과정 개발:

  • [독서지도][독서교육][국어]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미, 독서교육(독서지도)과 독서흥미유발 및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내용,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현황,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강화 방안 분석
  • 교육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3. 정보를 얻는 독서 교육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Ⅴ.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현황1. 제7차 국어(읽기) 교과서의 지향2.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의 원리와 방법1) 대단원 체제 구성의 논리적 근거2) 대단원의 학습 내용 전개(소단원과 소단원의 관계)3) 대단원 설정의 목적과 수록 제제 유형3. 7차 교과서의 효율적 활용과 독서 교육Ⅵ.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강화 방안1. 성격2. 목표3. 내용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집,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창의적 글쓰기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디뎌쓰기전략과 제제별시쓰기전략
  • 성격과 역사2. 초등학교 문집의 국어 교육적 특징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과정중심글쓰기전략1. 쓰기 과정 1) 계획하기2) 작성하기3) 재고하기4) 조정하기2. 과정 중심 쓰기 지도 전략1) 내용 생성하기2) 내용 조직하기3) 초고쓰기4) 다듬기3. 과정 중심 쓰기 지도의 의의와 한계 1) 과정 중심 쓰기 지도의 의의2) 과정 중심 쓰기 지도의 한계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창의적 글쓰기전략1. 국어 교육과 창의성 2. 과정 중심 쓰기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