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교수학습이론 의미,동기,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의 의미
1. 학습
2. 교수
3. 교수․학습과정

Ⅲ. 교수학습이론의 동기

Ⅳ. 교수학습이론의 행동주의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행동주의 학습이론들

Ⅴ. 교수학습이론의 형태주의학습이론
1.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
2. 근접성의 법칙(law of proximity)
3. 폐쇄의 법칙(law of closure)
4. 연속성의 법칙

Ⅵ. 교수학습이론의 인지주의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인지주의 학습이론들

Ⅶ. 교수학습이론의 구성주의학습이론
1. 구성주의의 함의점
2. 구성주의의 긍정적인 면
3.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의 문제점과 한계

Ⅷ. 교수학습이론의 인간주의학습이론
1. 이론의 기초
1) 기본경해
2) 인간주의자들의 공통적인 견해
2. 이론의 유형
1) 매슬로우의 이론
2) 로저스의 이론

Ⅸ.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좋은 수업이란 학습자들이 적극적인 자기 활동에 의해 이루어져 나가는 수업이다. 이는 마치 걸작품으로서 드라마에 심취되어 몰아지경에 젖어 들듯이 학생들이 수업의 과정에 심취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수업 전개 과정에서는 학습자 전원 참여와 전원 성취감을 충분히 맛 볼 수 있는 드라마틱한 수업이 가장 이상적이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의 주입․전달에만 급급하여 학습자에게 수동적인 무감동과 무기력만을 주는 수업과는 다른 것이다.
그러나 좋은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곤혹감으로부터 해결의 기쁨을 맛보게 하는 극적 전환점의 창출에 있다. 이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욕의 형성 정도로 끝나지 않고, 이 시간에 당면한 문제가 기존의 사고체계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 사태임을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짜내도록 격려하며, 학습자의 몸부림이 극에 달했을 때 병아리가 알에서 깨어나도록 밖에서 어미 닭이 쪼아주듯 교사의 조언과 힌트가 새로운 앎을 열어주는 수업을 말한다. 이러한 수업은 학습자가 문제 사태를 새롭게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욕을 북돋아 주며 끙끙거리게 하다 극한 상황에 적시의 말 한마디로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을 말한다. 이러한 수업 설계 능력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교수학습 이론 연마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

Ⅱ. 교수학습이론의 의미

- 공통적인 개념이 내포되어 있고 다만 강조점이 다를 뿐이다.
- 누구를 교육의 주체로 보는가에 따라서 [수업] [교수]는 교사가 가르치는 행동을 말하고 [학습]은 학생이 배우는 행동을 말한다. [교수․학습과정]은 양자의 행동을 모두 포함.
- 학습이 가장 넓은 개념이다.
참고문헌
변영계(2000),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조규락·김선연(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조성일·김숙의 외(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황윤한(1996),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기말)
  • 주의적 접근의 특징학습목표1.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른 심리학 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제1절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1.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인지심리학의 기원은 지식의 본지로가 이성의 가치, 그리고 정신을 구성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그러나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

  • 교육심리학 레포트
  • 학습에 둠③Skinner의 분류 -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교수와 지도④Gates의 분류 - 발달, 학습, 측정과 평가, 성격과 적응⑤교육심리학의 개념구조㉠학습자 - 학습자의 지력, 정의적 요인 중요 → 교육의 시기, 교육 내용 및 방법 결정에 영향㉡교육환경 - 물리적 환경, 작용환경(학생과 교사의 작용)㉢학습의 과정 - 행동주의 이론(과정중심), 인지이론(내용중심)㉣수업㉤교육성과의 평가ⓐ학습과정과 학습 성취도 평가 → 평가

  • 교육 - 교육학 요약
  • 주의적 고육제도 이론 제시(2) 새교육운동    ① 대중성에 기반, 가치의 개입    ② 초등학교 중심    ③ 사회축도학교(듀이) - 생활양식으로서의 민주주의, 실 사회에서의 민주주의 실현            →실패 : 진보주의의 실패(3) 1952년 교육자치제 - 향토학교(올젠)   * Olsen의 미국학교분류    ① 1900년대 - 전통주의 학교 : 주입식, 교사위주    ② 1910년대 - 진보적 학교 : 아동흥미, 문제해결식 학습    ③ 1930년대 - 경제공황기 : 개인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로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내적언어 제시㉢ 문제해결에서 조력의 필요성 강조㉣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의 가장 중요변인으로 생각② 근접발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의미 변화교사가 교육의 주체 → 루소, 페스탈로치, 듀이와 같은 교육자와 교육학자에 의해 아동 중심주의 교육관이 등장하면서 변화, 교육의 주체는 아동, 여전히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그가 담당하는 역할을 학습자의 성장을 조력하고 안내하는 것으로 바뀜.교육내용의 성격 - 그냥 진술되어 있는 교과의 정보들 VS 학문 VS 경험제4절 교육의 정의방식1. 조작적 정의교육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