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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교육적 의의와 목적

Ⅱ.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금속공예
1. 동판․함석공예에 필요한 공구와 사용법 알기
2. 색상 코일 철사를 이용하여 도형 만들기
3. 색상 코일 철사로 책갈피 만들기

Ⅲ.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전통문양한지공예

Ⅳ.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지도 과제
1. 언어적 상호작용
2. 개방적인 질문하기
3. 관찰하기

Ⅴ.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교육적 의의와 목적

공예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표현력을 길러준다.
둘째, 정서발달을 돕는다.
셋째, 창의성을 길러준다.
넷째, 주의집중력을 길러준다.
다섯째,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여섯째, 탐구활동을 통해 인지발달을 돕는다.
일곱째, 대·소 근육 및 신체발달을 돕는다.
이와 같은 교육적 의의에 비추어 볼 때 창작활동을 통해 얻고자하는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표현의 즐거움과 창의성을 기른다.
② 작업을 완성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성취감을 얻게 된다.
③ 자발적 표현을 존중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길러주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④ 재료와 용구를 익숙하고 적절히 다루게 하여 일상생활의 기초를 훈련한다.
⑤ 작업을 준비하고 끝난 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책임감을 갖게 한다.
⑥ 재료를 나누어 쓰고, 서로 도우며 의견과 생각을 나눔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고 타인을 이해한다.
⑦ 아름다운 것에 흥미를 갖게 하여 심미적 감각이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한다.

Ⅱ.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금속공예

1. 동판․함석공예에 필요한 공구와 사용법 알기
참고문헌
김민수,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디자인·공예교육 50년사 1946-1996, 서울대학교 개교 50주년기념학술 심포지움, 한국현대미술교육과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울대 미대 조형연구소, 1996
이순석, 공예, 한국 예술지, 대한민국 예술원, 1967
이경성, 공예의 제 문제, 홍대논업 vol 7, 홍익대학교, 1969
정연택,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공예의 문화적 의의, 서울대 대학원 석사 논문
정시화, 공예개관, 한국예술 총집, 미술편Ⅰ, 예술원, 1986
최공호, 한국근대미술에 있어서 공예, 한국 근대미술의 특성과 변모, 제8차 전국학술대회발표요지, 한국미술사 교육연구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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