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학습][공예활동][공예지도]공예학습(공예활동,공예지도)교육적의의,목적, 공예학습(공예활동,공예지도)금속공예,전통문양한지공예,지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교육적 의의와 목적
Ⅱ.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금속공예
1. 동판․함석공예에 필요한 공구와 사용법 알기
2. 색상 코일 철사를 이용하여 도형 만들기
3. 색상 코일 철사로 책갈피 만들기
Ⅲ.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전통문양한지공예
Ⅳ.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지도 과제
1. 언어적 상호작용
2. 개방적인 질문하기
3. 관찰하기
Ⅴ.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교육적 의의와 목적
공예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표현력을 길러준다.
둘째, 정서발달을 돕는다.
셋째, 창의성을 길러준다.
넷째, 주의집중력을 길러준다.
다섯째,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여섯째, 탐구활동을 통해 인지발달을 돕는다.
일곱째, 대·소 근육 및 신체발달을 돕는다.
이와 같은 교육적 의의에 비추어 볼 때 창작활동을 통해 얻고자하는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표현의 즐거움과 창의성을 기른다.
② 작업을 완성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성취감을 얻게 된다.
③ 자발적 표현을 존중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길러주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④ 재료와 용구를 익숙하고 적절히 다루게 하여 일상생활의 기초를 훈련한다.
⑤ 작업을 준비하고 끝난 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책임감을 갖게 한다.
⑥ 재료를 나누어 쓰고, 서로 도우며 의견과 생각을 나눔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고 타인을 이해한다.
⑦ 아름다운 것에 흥미를 갖게 하여 심미적 감각이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한다.
Ⅱ. 공예학습(공예활동, 공예지도)의 금속공예
1. 동판․함석공예에 필요한 공구와 사용법 알기
- 참고문헌
-
김민수,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디자인·공예교육 50년사 1946-1996, 서울대학교 개교 50주년기념학술 심포지움, 한국현대미술교육과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울대 미대 조형연구소, 1996
이순석, 공예, 한국 예술지, 대한민국 예술원, 1967
이경성, 공예의 제 문제, 홍대논업 vol 7, 홍익대학교, 1969
정연택,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공예의 문화적 의의, 서울대 대학원 석사 논문
정시화, 공예개관, 한국예술 총집, 미술편Ⅰ, 예술원, 1986
최공호, 한국근대미술에 있어서 공예, 한국 근대미술의 특성과 변모, 제8차 전국학술대회발표요지, 한국미술사 교육연구회,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