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SCM]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SCM)개념,성격,원칙,효과,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SCM)사례,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 SCM)의 개념

Ⅲ.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 SCM)의 성격
1. 개별의 우월성
2. 중요성의 인식
3. 독립성/의존성
4. 적극적인 투자
5. 정보의 공유
6. 업무 연계/통합
7. 제휴의 제도화
8. 정직성/도덕성

Ⅳ.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 SCM)의 원칙

Ⅴ.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 SCM)의 효과
1. 재고감소
2. 부가가치 없는 작업 제거

Ⅵ.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 SCM)의 사례

Ⅶ. 향후 공급망관리(공급사슬관리, SCM)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기술의 도입은 SCM의 비전과 경영혁신을 실현시키는 핵심적인 유인자(Enabler)이므로 신기술의 조기 도입이 필요하다. Supply Chain 관리를 위해 도입해야 할 주요 IT 요소 기술 을 요약하면, 내부 기능 부서간의 운영 업무 통합을 위한 ERP 시스템, 고객, 공급자 등의 트레이닝 파트너와의 거래 처리 및 의사소통을 위한 Internet Based EC, 수집되는 고객 및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해 주는 Data Warehousing & Data Mining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기술들은 개별적으로 존재하기보다는 SCM의 체계 하에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통합되어져야 최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Supply Chain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비전은 모든 트레이닝 파트너, 고객, 공급자들과의 거래 가 정보기술의 효과적 사용을 통해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통합 처리됨으로써 Supply Chain이 최종 고객의 요구사항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Supply Chain상의 업체간 구매 조달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솔루션들과 EC/CALS 솔루션과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종래의 전자상거래 솔루션들이 전자 쇼핑몰 등의 소비자와의 거래(B to C)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의 기업간의 전자거래(B to B) 솔루션들은 구매 조달 등의 공급체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산업에 따라 SCM은 여러 가지 각기 다른 이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1985년부터 의류업체와 유통 및 판매를 담당하는 유통업체(주로 백화점)에 SCM개념을 적용하여 QR(Quick Response)운동이 일어났고, 이에 위기의식을 느낀 식품 및 잡화류 위주의 슈퍼마켓 등은 Grocery업체들과 연대하여 SCM을 추진하기로 하고 이를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이라고 이름 하였다. Supply Chain 구조는 산업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는 고객, 제품, 사업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Supply Chain의 구성요소와 구성요소 간의 상대적 중요도 등이 변화하므로 SCM개념도 산업별 특성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거래의 구성요소는 카탈로그 전시, 주문, 주문 접수, 지불 절차 등이다. 인터넷 상거래는 거래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데 이것은 정보의 교환, 관계 형성, 협상, 거래 및 주
참고문헌
◎ 강홍렬(1996), EDI와 정보통신망, 그리고 전자상거래, 통신개발연구원
◎ 심상렬(1998), 인터넷 환경하에서의 EDI 향후전망, 무역상무연구 제11권
◎ 이정택(2003), SCM 물류거점을 위한 사례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석찬·박기남(2002), 글로벌 SCM 모델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 정기봉(1993), 물류활동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과 경영, 연세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 정보화 시대의 EDI와 국제상거래의 제문제, 한국무역상무학회
◎ 최광선·백기일(1996), 인터넷이 기가 막혀, 서울 : 연안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koop***
    (2014.09.18 07:12: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SCM은 어디나 다 필요한 것 같아요
  • sing5***
    (2014.05.19 19:56:14)
회원 추천자료
  • [졸업][SCM]동대문 의류시장과 월마트의 물류시스템 비교분석
  •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고찰한 후, 이를 바탕으로 공급사슬관리를 운영하고 있는 유통, 의류업체들의 사례분석을 통해 SCM 관리에 효율성을 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급사슬관리의 주요내용과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적 고찰과 사례연구방법을 택하였다.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공급사슬관리의 개념과 정보구현기술의 활용들을 살펴보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구현단계,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경쟁력, 디자인과 서비스,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사례,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 전략
  • 공급망 관리의 필요성3. 공급망 관리 추진의 효과4. 최고경영자의 자세Ⅶ.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 사례1.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의 제정2. 다자간 포럼을 통한 국제적 합의 도출3. 쌍무간 대화를 통한 합의 도출4. 인터넷의 민간부문 주도와 자율규제 체계 확립 노력에 상당한 진전5. 전자상거래와 정보화 혁명의 경제적인 중요성에 대한 이해 심화Ⅷ.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전략1. 기업특성과 전자상거래 전략과의 관계분석2. 전자상거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

  • [공급사슬관리] 한국 기업의 SCM현황
  • 공급사슬관리 기말 보고서한국 기업의 SCM현황June 12, 2004Executive Summary 6I. Introduction 71. SCM 변천과정 72. SCM의 세계 시장 동향 83. SCM 주요 Vendor 및 수익 구조 분석 84. SCM의 시장 성장 가능성 96. SCM의 국내 시장 동향 137. 국내 정보 통신관련 시스템 도입 현황 및 SCM 도입 현황 14II. SCP Projects in Korea 171. SCP Projects 개요 172. SCP 구현 절차 193. SCP Projects 국내 사례 20(1) 삼성전자 20(2) SCP Projects 국내 사례 – 포스코 21(3) SCP Projects 국내 사례 – LG전자 22(4) S

  • [경영정보론]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하여
  • REPORT제목 :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하여목차SCM의 정의SCM 필요배경SCM 국내외 현황1)SCM의 국외현황2)SCM의 국내현황SCM의 기대 효과SCM의 목표SCM의 특징SCM의 발전과정SCM 구축 프로세스SCM 도입효과SCM 성공요인SCM 도입시 문제점사례1)솔렉트론의 SCM 도입 성공사례2)존슨&존슨의 SCM 도입 성공사례3)시스코의 SCM 도입 성공사례SCM의 발전방향과 전망1)국내시장동향2)성공적인 SCM의 전제조건3)SCM의 전망과 관련된 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