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개별화수업)정의,교수학습유형,필요성, 개별화학습(교육,개별화수업)실태,사례,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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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정의

Ⅲ.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유형
1. 완전 학습
2. 도달도별 학습
3. 순서 선택 학습
4. 과제 선택 학습
5. 발전 과제 학습

Ⅳ.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필요성

Ⅴ.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실태

Ⅵ.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Ⅶ.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관련 시사점

Ⅷ.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적으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다인수 학습 집단과 같은 교육형태는 중세 때 유럽에서 대학이 생기고 15세기 중엽 인쇄술이 발달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전까지는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일 대 일 대면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개인별 교육이 주류를 이루었다. 소크라테스나 플라톤도 한 두 명의 학생을 가르쳤고, 중세 때에도 가정교사를 통해서 개인별 또는 소집단별 교육이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귀족계급에서는 가정교사를 채용한 개인별 교육이 중심을 이루었다. 이러한 구조에서는 오늘날과 같은 개별화 교육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 없었다. 개인별 교육 그 자체가 개별화 교육이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도 18세기 이후부터 학교교육이 조직화함에 따라 집단 교육이 본격화하였고 그 이전에는 개인별 교육 형태가 상당하였다. 개인별 교육에서 집단 교육으로 바뀌면서 교육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개인적 교육, 개성 교육에서 획일적이고 평균적 교육으로 이동되었다. 교육의 경제성은 높아졌지만 개인별 교육에서의 장점은 사라지고 대신 집단 교육에서 오는 교육의 획일성, 몰개성 등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그러나 집단 교육은 단순히 학습의 효율성에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학습자의 개성, 인격, 흥미, 능력 등 개인차가 무시되었다. 교육은 평균인을 지향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교육을 누리기보다는 교육에 예속되는 학습자가 늘어났고 극단적으로는 학교 교육의 폐해론까지 대두되었다. 학교 무용론, 탈학교론 등의 주장은 바로 집단 교육의 폐단에 대한 반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인구의 증가로 인해 중세 이전과 같은 개인별 또는 소그룹별 교육 형태로 회귀할 수는 없었다. 해결하는 방법을 집단 교육 형태를 유지하면서 개인별 교육의 이점을 확보하려는 지혜가 필요하게 되었다. 많은 학자나 교육자들이 그 해답을 얻기 위하여 노력을 해왔다. 20세기에 들어와 이러한 노력은 체계적으로 시도되었다. 1920년대를 전후로 하여 미국에서는 개인차 교육심리학의 연구에 힘입어 프로젝트법(project method), 달톤
참고문헌
김종희 : 개별화 수업이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2001
김희배 : 개별화 수업체제에 기초한 수업 모듈의 개발
김문빈 :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기술 나누어갖기 캠페인 자료, 1997
권기욱 : 열린교육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9
양미경 :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이유훈·김형일 :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행, 교육과학사, 2002
여광응 외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기본 교육과정 교과별 지도, 대구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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