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피에르 부르디외(Bourdieu, Pierre)- 사회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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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부르디외 개관

2. 전개 방향


Ⅱ. 부르디외의 삶


Ⅲ. 부르디외의 사상 및 경향들

1. 성립 배경

2. 인식론적 비판

3. 주요 개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부르디외 개관
부르디외는 사회학이 포괄할 수 있는, 혹은 사회학과 연관될 수 있는 거의 모든 영역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회학의 이론적인 타당성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하여 그의 연구 분야는 언어의 사회적 기능과 사회 제도의 생성메커니즘에 대한 탐구에서부터 문학, 음악과 같은 예술장르들, 패션과 기호와 같은 개인의 일상생활의 취향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의미체계들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최근에 국내에서는 통합적인 학문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사회계급의 사회적 지위의 분화와 그것의 문화적 의미들이 강조되면서 부르디외식의 연구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대두하고 있다. 또한 많은 사회학자들이 장(Champ), 아비튀스(Habitus) 등 부르디외의 개념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부르디외의 연구는 사회에 대한 경험적인 실증주의 탐구 이상의 정치적이고 계급투쟁적인 의미를 지닌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경험주의와 실증주의의 분석을, 사적 유물론의 사회적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한 토대로 삼으려는 부르디외의 문화사회학은 이데올로기의 생산을 순수한 내적 분석에 종속되는 자족적이고 자생적인 총체로 취급하는 관념론적 환상에 빠져들지 않고, 동시에 이데올로기적 생산물들을 그것들이 봉사하는 계급의 이익으로 환원시키는 조야한 환원주의를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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